캐논 600D와 삼성 NX100 살 때 줌렌즈와 단렌즈 중 어떤걸 사야 할까?

Frank Information 2011.07.04 06:59

이 글은 렌즈교환 카메라에 처음 입문하는 초심자를 위한 글 입니다. 예전부터 렌즈교환 카메라를 사용 해 왔거나, 사용한 적이 있는 카메라애호가 혹은 사진애호가분들을 위한 글이 아니니, 본인 상황에 맞춰서 읽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SAMSUNG | EX1 | Manual | 1/125sec | F/3.2 | 0.00 EV | 15.6mm | ISO-80 | Flash fired

 

제목에 빠진게 하나 있어 다시 적어 보겠습니다. 이 글의 진짜 제목은  "렌즈교환 카메라를 처음 구입 할 때, 줌렌즈 세트와 단 렌즈 세트 중 어떤 것을 사야 할까?" 입니다. 카메라를 잘 모르는 초심자들 입장에서  DSLR을 구매할 때에는 없던 고민 이었습니다.

DSLR제조사들은 처음부터 단렌즈를 포함한 세트구성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표준줌 화각의 줌렌즈 세트를 판매하거나 아니면 아예 렌즈가 없는 본체만 판매합니다. 그래서 DSLR은 렌즈가 없이 판매되는 세트가 있어 이 것을 살 경우 사진을 찍을 수 없다 라는 사실을 모른체 본체만 구입하고 곤란함을 겪는 경우는 있어도, 미러리스 카메라 처럼 단렌즈를 구매해야하나 줌렌즈를 구매해야하나 하는 혼란은 없었습니다.

덕분에 요즘 부쩍 미러리스 관련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카메라를 살 때 줌렌즈 세트를 사야하는지 단렌즈 세트를 사야하는지 질문하는경우가 많아 작성하는 포스팅이니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는야 미래의 사진작가!!" <- 단렌즈 세트를 먼저 구매하세요.


 

내가 렌즈교환 카메라를 구입하는 목적이 진지하게 사진을 배워보고싶다, 본격적으로 취미생활을 해보고 싶다 라는 마음가짐인데, 예산안에서 줌렌즈 세트와 단렌즈 세트 중 하나만 선택해야하는 상황이면 우선 단렌즈 세트를 먼저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DSLR의 경우라면 본체+단렌즈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렌즈가 기본세트에 포함되는 줌렌즈와 비교했을 때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줌이 안된다 (줌이 안되서 단렌즈, 단초점 렌즈라 불리웁니다.)
2. 아웃포커싱이 잘된다. (컴팩트에서 넘어온분이 가장 크게 와닿아하는 부분입니다.)
3. 작고 가볍다 (휴대성이 우수해집니다.)
4. 화질이 좋다. (웹상에서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진을 진지하게 배워보고 싶은 분들이 화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이 줌렌즈를 활용해서 발을 땅바닥에 붙이고 편하게 사진찍는 버릇을 드리는 것은 앞으로 여러방향의 사진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한 번도 줌이 안되는 단렌즈를 사용해보신 적이 없어서, 촬영 시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카메라를 구매하는 목적이 사진에 대한 이해 혹은 진지한 취미와 공부의 목적이라면 꼭 단렌즈를 먼저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단렌즈를 활용해 조리개에 대한 이해, 화각에 대한 이해를 조금씩 넓혀나가고, 그에 따른 심도(아웃포커싱)표현이나 기타 여러가지 표현에 익숙해지면, 그 때 각 상황에 맞는 줌렌즈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단 처음 구매 할 때 되도록 표준 화각이라 불리우는 단렌즈를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처음부터 지나친 광각이나 망원의 단렌즈를 구매하시면 아무리 사진에 대한 욕심이 많아도 적응에 너무 어려움이 많습니다. 각 제조사별 미러리스 카메라와 DSLR카메라의 표준 화각에 해당하는 렌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파나소닉 & 올림푸스 미러리스 : 파나소닉 20mm F1.7 펜케잌 렌즈 (올림푸스에는 아직 없습니다.)
삼성 NX : 30mm F2.0 펜케잌렌즈
소니 NEX : 아직 없습니다.
캐논,소니,니콘,펜탁스,시그마 DSLR : 30mm~35mm 대의 단 초점렌즈
올림푸스 포서드 DSLR : 25mm F2.8 펜케잌 렌즈, 시그마 30mm F1.4 렌즈

 
DSLR에서 저렴한가격과 뛰어난 아웃포커싱의 능력으로 많이 추천되는 50mm F1.8의 단렌즈는 화각이 비교적 망원이기 때문에 초심자는 적응이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얼마 안가 사용안하거나 판매하게 되니, 되도록 구매를 지양해주세요.^^



"쉽고 편하면 되고, 사진을 진지하게 배울 생각은 없어요!!" <- 줌렌즈 세트를 먼저 구매하세요.

 

이전 DLSR VS 미러리스의 특징 및 알맞은 선택법과 마찬가지가 될 것 같습니다. 아마 제가 이곳에 줌렌즈가 더 알맞다고 적는 이유와 내용은 짧을 테고, 좀 더 초심자에 적합 하다고 적을 것이고 그것이 일부의 초심자를 가르켜 설명하는 것 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렌즈교환 카메라 입문자들이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뿐만아니라 렌즈교환 카메라시장 전체의 절대다수 소비자가 이 경우에 해당 할 것 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의 여론은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많은 매니아들이 형성해가지만, 실제 소비비율은 이런 여론과 상관없는 단순 사용자들이 훨씬 높습니다.

카메라 애호가들은 DSLR사놓고 번들렌즈만 사용하는 분들을 안타깝다며, 때로는 무시를 하기도 하지만, 그 번들렌즈만 해당하는 절대 다수의 사용자들이 실제 시장에 존재하는 렌즈교환 카메라의 표준 사용자들입니다. 제목에도 적었듯 특별히 사진에 취미나 학습에 목표가 있는 분들이 아니고, 편하고 쉽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면 되는 대부분의 입문자들은 우선 줌렌즈 세트를 먼저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줌렌즈 세트를 구매하며 단렌즈도 함께 구매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웃포커싱 욕심에 단렌즈만 먼저 구매하지는 마세요. 보통 가정에서 사진을 찍을 때는 꼭 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발을 땅에 붙인체 줌에 의존한 촬영을 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EX. 가족행사,기념사진) 이런 분들은 굳이 단렌즈에 대한 학습과 함께 발로 뛰는 것 보단 그냥 줌 렌즈로 편하고 쉽게 한장이라도 더 많은 사진을 촬영하는게 우선입니다. 많은 사진을 찍으며 내가 사용하는 카메라에 완전히 익숙해질 때쯤 단렌즈에 도전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분들에게 필요한건 1장의 작품이 아니라 100장의 추억이니까요.^^



렌즈교환 카메라에 처음 발을 들이시려는 여러분들, 이해가 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카메라에 대해 전혀 모른체 카메라 구입을 하려는 초심자들이 조심하셔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인터넷에서 그것이 마치 정설인 것처럼 강조하여 적어놓는 정보의 대부분은 여러분 초심자들을 위한 정보가 아닌, 나와 전혀 상관없는 매니아들을 위한 정보들 입니다.  세상에 꼭 그래야하는 소비방법은 없으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소신 껏 결정하세요^^


2011.07.04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김준석 2011.07.04 18: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렌즈도 어제 인터넷으로 주문햇네요 ㅋㅋㅋ

    밖에서 사진을 찍어보니....줌이되는 렌즈와

    단렌즈....하나씩 가지고 있으면 좋겟더라구요.ㅋㅋ

    총알만 된다면...렌즈가 많을수록 좋겠구나 하는 생각이 절실히 들더군요~!! ㅋ

    어제 일욜이고 해서 밖으로 나가 사진을 찍어봤는데..

    사진찍은걸 카메라로봣을땐 사실...실망했었는데..
    그래도 컴퓨터로 봐야 될것 같아서 보니 결과물이 놀랍더라구요ㅋㅋ

    오래된 컴팩트디카의 사진을 보다가 이 사진을 보니..ㅋㅋㅋ

    진짜....신세계를 경험한것 같더라구요 ㅋㅋㅋ

    진짜~ 감사합니다~!! ㅋㅋㅋ

    진짜...완전 만족해요 ㅋㅋㅋㅋㅋ

  3. Papers 2011.07.04 20: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장의 작품이아니라100장의추억이필요하다" 멋진 표현이네요. 가슴에새겨 둘랍니다. 고맙습니다

  4. 김준석 2011.07.04 2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렌즈필터도 구입을 해야 하는건가요??

    사야 되면 어떤걸 사야 되나요??

    종류도 되게 많네요;;;ㅜㅜ

  5. 너굴 2011.07.04 22: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장의 사진을 보고 감동해서 dslr을 시작하게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추억을 보다 아름답게 남기기 위해서 dslr을 찾는게 아닌가요?

    요즘 디카가 정말 잘 나와서 dslr 번들줌랜즈로 찍은 것과 별 차이 없습니다.

    저는 단랜즈를 바디캡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사진도 많이 찍습니다.

    고배율줌 디지털카메라를 병행해서 다니며 광각과 망원을 찍습니다.

    항상 랜즈 추가로 가지고 다니며 평소의 사진을 찍는게 너무 괴로웠기에 최종 선택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단랜즈에 디카 하나로 다 커버할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점은 랜즈 교환도 안하고 순간 순간을 담을 수 있다는 것...

    저의 생각도 마찬가지로 많은 추억을 남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장한장이 특별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생각이지요.

    초심으로 돌아가 왜 dslr을 사려고 했는지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한장의 사진에 감동을 했기에...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5 0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옳은 말씀이십니다.^^

      내가남기는 모든 순간이 추억이고 그 추억을 조금이라도 더 멋지게 담고싶은 욕심에 dslr을 손에 들곤하죠 ㅋ

      하지만 이 글에서 제가 말씀드린 추억은 그런 멋진 순간의 기록이라기 보다, 친구들과의 모임 여행지의 기념사진 길거리에서의 셀카등 일상과 함께하는 추억들을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이순간도 컴팩트 카메라보다도 더 많은 사진이 휴대폰에 의해 이런식으로 행복하게 담겨지고 있죠 ㅋ

      각자마다 사진을 담는 이유가 다른만큼 상황을 고려해서 판단해야하지 않을가 합니다.^^

      감사합니다.!!

  6. 고양이삼겹살 2011.07.05 0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렌즈 구입이 탁월한 선택이었군요!! ㅋㅋ
    인물 위주로 찍겠다는 처음 산 목적과는 달리 이제는 주위 '사물'이나 '풍경'을 '관찰'하는
    버릇이 생긴 것 같아요ㅋ 카메라 산지 얼마나 됐다고ㅋㅋㅋ
    그냥 뭐만 보면 이제 들이대고 봅니다ㅎㅎ 언젠간 저것을 '그려' 보겠다가 됐음 좋겠네요.
    하지만 사진은 역시 어려워요ㅠㅠ
    조리개값 설정하는 것도 늘 헷깔리고..셔터 속도도 그렇고..찍고 컴퓨터에 옮겨서 보면 왜이렇게 내 사진은 선명하지도 않은건지..아직 구도 같은 것이 문제가 아닌
    매우 기초적인 것 부터가 어렵네요..;; 틈틈히 강좌도 다니고 검색도 생활화 해야겠지요.
    뭐 첫술에 배부를 리가 있나요! 오늘도 눈팅 잘 하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5 0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진은 침착하게만 찍는다면 어려울 것 없습니다. 항상 사진을 찍을 때 원래 셔터를 누르는 순간보다 반박자만 더 차분하게 눌러보세요.^^

      훨씬 깨끗한 사진 볼 수 있으실 거에요. 좋은 사진 많이 찍으시고, 궁금한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7. 방문자 2011.07.05 0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ㅠㅠ그런데 넥스 16mm는 왜 이모양 이꼴일까요...줌렌즈보다 못한 단렌즈...ㅋㅋㅋㅋㅋㅋㅋㅋㅋ
    e-420+25mm 물려서 쓰고 싶은데 요즘....일상 스냅용으로 괜찮겠죠?!ㅎㅎ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5 2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넥스 리뷰에도 적었지만 다분히 의도적인 전략이죠 ㅎㅎ

      미러리스 기본 펜케잌을 필요이상으로 좋게 할 경우 자사 dslr판매에 영향을 미칠테고 나중에 칼짜이즈류의 고급 렌즈들 판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을 계산한것 아닐까 합니다.^^

      그런데 e420에 25펜쓰느니 gf1에 20mm f1.7을 구해보시는건 어때요? 훨씬 나은 선택같은데^^

  8. Favicon of http://dgsr.tistory.com BlogIcon 둥근소리 2011.07.05 08: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번들렌즈도 굉장히 잘나오는것 같아요^^
    물론 조리개값이 아쉽긴 하지만요ㅎㅎ
    번들도 충분히 잘나오는데 브랜드나 렌즈만 보고 무시하는 사람들 보면
    안타깝습니다 ^^;;

    번들 쓰다가 자신이 자주 쓰는 화각을 체크해서 단렌즈 하나정도
    추가하는게 참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글의 주제처럼 자신이 사진찍는 용도를 젤먼저 파악해야겠지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05 2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솔직히 보통의 사람이라면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이상 번들렌즈면 왠만한 사진은 충분히 다 잘 찍을 수 있죠^^ 뚜렷한 명분이 있으면 모르겠는데 명분도 없이 무조건 저렴하다고 깔아내리는 분들은 참 안타까워요 ㅋ

  9. 2011.07.14 21: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15 09: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기종중에는 당연히!! g3가 무조건 훨씬 좋죠 ㅎㅎ 다만 g3로 커튼콜 촬영 할 정도로 줌을 당기려면 망원렌즈를 장착해야하는데, 그에따른 가격과 무게/크기증가는 분명히 고려를 좀 해주시긴 하셔야 합니다.
      (커튼콜 잘 담을 정도라면 망원성능이 꽤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ㅋ)

      렌즈교환 카메라는 바디뿐만아니라 렌즈구성에따라 가격이 많이 차이나거든요 ㅠㅠ

      이 구성이 아니라면 롱줌 커맥트 중에는 hx100v가 그나마 어두운곳에서는 가장 나은 모습을 보여주긴 할 것 같아요. 일단 커튼콜과 동영상이 중요하시다니 더더욱 그럴 것 같기는 하네요.

      말씀드린부분 고려해서 좀 더 고민해보시고 추가질문있으시면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10. 아로마틱 2011.07.16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가지 미러리스 카메라 분석한 글에 댓글달았던 사람입니다 ㅎㅎ

    단렌즈로 시작해야된다는 블로그 어디서 본것같다고햇는데 이글이였네요 ^^

    올림푸스 17m 단렌즈 이건 무엇인가요??

    올림푸스 펜데 루믹스 20이 좋다고 하던데 개인적인 생각을 알고싶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16 2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우선 기타 답변은 먼저 답변 참고해주시구요^^

      17mm보다는 20mm가 좋은게 맞습니다. 일단 화질차이나는건 둘째치고 화각자체가 단렌즈를 처음쓰는분들에겐 17mm같은 광각보다는 되도록 20mm같은 표준렌즈가 더 알맞기 때문이죠.^^

      요 렌즈에 대한 설명은 지금 당장 여기서 쓰긴 어려울것 같고 제가 조만간 컨텐츠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로마틱 2011.07.17 0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 전글과 마찬가지로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답변 정말 도움 많이 됬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17 1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별말씀을요~~^^

      신중히 고민하셔서 좋은 선택하세요!!

      감사합니다.

  11. 우왕 2011.07.18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결국은 단렌즈, 줌렌즈.. 망원 죄다 경험해보게 되더라구요.
    한가지로만 끝내는 사람 거의 없지요.
    먼저 뭘로 시작할 것인지가 문제..ㅎ

    제 사견으로는 우선 그냥 번들 줌렌즈로 이리저리 찍어보아야 자기 성향을 알게 되는것 같습니다.
    줌 렌즈로 찍어도 유독 자신이 많이 찍는 촛점거리가 있더라구요.
    나중에 사진 분류해보면 보면 가장 많이 화각이 있더군요.
    제 아는 분은, 기껏 고정조리개 표준 줌렌즈 사놓고 늘 최대망원만 쓴다는..ㅎ

    기본 번들렌즈도 사진 찍는데 아무 불편함이 없어라구요.. 그놈의 아웃포커싱 땜에 자꾸 욕심을 내죠. ^^;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자료 많이많이 부탁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18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는말씀 같습니다. 저도 일단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한 번들렌즈로 이리저리 부딪혀보는게 맞다고 판단되네요.^^

      좋은 의견 감사드리고 관심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2. 화원 2011.07.27 17: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잘 읽었습니다. 좋은 정보 공유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DSLR 유저 입니다. 성향은 인물 70%, 풍경 30% 정도이구요^^

    음.... 단렌즈와 줌렌즈를 너무 일면만 보고 포스팅 하신게 아닌가 싶어

    글을 적게 되네요.

    님께서 말씀하신것들이 틀리진 않지만 단렌즈와 줌렌즈는 엄연히

    그 용도가 틀리고 줌렌즈가 편리성에 입각한 렌즈라는 느낌의 글들이

    자칫 줌렌즈에 대한 이해와 그 활용성에 영향을 끼칠까 염려가 되었습니다.

    단렌즈는 정해진 화각 내에서 심도 조절에 있어 유리함이 있으나

    정해진 화각이 주는 한계를 따진다면 발줌으로 극복을 못할 경우 사진을

    포기하게끔 만듭니다. 주로 단렌즈의 이용 빈도를 보면 인물 6~70%,

    순간순간적 상황을 빠르게 담기위한 스냅 3~40%가 되겠습니다.

    모두가 그러한건 아니지만 동호회나 카페에 보면 대부분 그러하더라구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는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단렌즈로 풍경을 담기란 여간 어려운게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럼 풍경은 포기해야 할까요? 아니죠. 풍경을 좋아하여 풍경위주로

    찍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초 광각 렌즈, 표준 화각대 줌 렌즈, 망원 렌즈 이 3개를 모두 들고 다니라

    할 수 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표준 화각대 줌 렌즈의 발군의 성능을 기대하며 약간의 발줌을

    섞어가며 원하는 풍경을 담고 그 안에 인물을 섞어가며

    나만의 사진을 만들어 가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글쓴이 말씀대로 표준 줌 렌즈가 초보자들에게는 최고로 편한

    렌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여 그들에게 표준 줌 렌즈는

    촬영 공부에 도움이 안될 수 있으니 단렌즈를 권합니다라는건

    조금 위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간혹 저에게 "어떤 렌즈를 사는게 좋을까요?" 라는 질문이 온다면

    전 "주로 어떤 사진을 찍고 싶으신가요?" 라고 되물어 보곤 합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실외), 아기 사진을 찍고자하는 사람(실내) 등등

    저마다 카메라와 렌즈의 필요성이 다르거든요.

    짧은 생각과 지나가며 읽은 글에대한 어설픈 잣대로 글을 올려 실례를

    하였습니다. 글쓴이의 생각이 어떠한지 궁금하기도 하며 또한 글쓴이의

    답변이 있다면 그 안에서 또다른 지식을 얻고자 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7.28 1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의견 정말 감사드립니다.^^

      화원님이 주신말씀도 모두 틀림없이 맞는 의견입니다. 다만 제가 전하고자하는독자와 화원님이 말씀하시는 대상이 조금 다른게 아닌가 합니다.

      세상 모든 필자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죠. 글을 읽는 사람의 대상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가 적는 글들이 기존 사진애호가와 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보통의 사진애호가는 말씀하신 카페나 동호회 커뮤니티에서 본것을 중심으로 의견을 내지만, 저는 부득이 이런것과는 상관없는 완전한 일반 소비자와 대면한 경험이 굉장히 많기에 이 분들을 더 중하게 여겨 적는 글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사진동호회나 카페에서의 의견은 일반 소비자들에게 전혀 해당사항없는 의견과 특징인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사실 여기서 제가 하고자했던말을 조금 풀어생각하면 결국 대부분의 사람은 표준줌만쓰면 딘다 입니다. 말하고자하는건 화원님과 동일한게 아닌가 하네요^^

      주신 소중한의견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릴께요^^

      감사합니다.!!

  13. 늘해오름 2012.01.18 2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 저에게 맞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미러팝.. 사용하다가

    좀더 좋은 추억을 간직하고자 루믹스를 구입하려고 글을 보는데

    단렌즈 줌렌즈가 당체 어떻게 써야하는지 몰랏는데

    저 같은 초보자가 알기 쉽게 써주셧네요 감사합니다 ^^

  14. 미녀조 2012.02.08 20: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렇게 매일 모면서 좋은 정보를 보는대
    정말 감사할 다름 입니다, :-)

  15. 박성훈 2012.06.08 15: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요즘들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이 아닌가 싶습니다.
    유용한 글들 정말 감사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작년에 넥스 5 더블 렌즈킷을 구매하여 여행때 잘들고 다니다가
    아기가 태어나면서부터 사진을 찍을려다 보니 좀 더 예쁜 사진 찍고자 추가 렌즈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대상목록은 SONY E 50mm F1.8 와 SIGMA 30mm F2.8 둘중에 고민중에 있습니다.
    추후에 아기와 외출시에도 찍을거라 실내 70% 실외 30% 정도가 되겠네요
    하나 추천부탁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6.09 1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화각상으로 50mm는 집안에서 쓰기 너무 거리가 멉니다 ㅋ

      30mm가 좋긴한데, 우선 삼순이를 쓰시다가 변경하시는게 현명할것 같긴해요^^

  16. Favicon of http://mommynme@paran.com BlogIcon 김현주 2012.07.26 05: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늘 똑똑히 디카만 쓰다가 최근에 dslr 로 찍은 예븐사진에 반했어요 아마 그걸 아웃 포커싱이라고 하는듯하네요(요기읽다가 알았다는) 아무튼 젝 미러리스 룰을 하나 사면 접합하지 않을까하는 결론을 내고.. 알아보던중.. 니콘 j1 을 살까... 하는 정도까지 1발전을 했지요

    일단 제 질문은요..
    1. 니콘 미러리스는 후기가 전혀 없으셔서 의견이 궁금하구요
    2, 지갑은 사람을 위해 적으신 글에서 읽은 자 저는 줌 렌즈를 사면 딱일듯한데..
    제가 반한 아웃 포커싱 사진이 줌렌즈랑 단렌즈를 차이가 많이 날까요??
    3. 전 이제껏 똑딱이만 썼는데요 이 미러리스 카메라는 또 똑딱이와 많은 차이가 있을까요??
    전 미러리스는 하더라도 자동모드로만 쓸확율이 높지만 자동모드에서 좀더 이쁘게
    나오는 카메라를 가지고 싶다는 소박한 꿈이 있구요 평소 제가 접사모드로 화면 가득 아이 얼굴 찍는 걸 좋아합니다
    눈만 선명하게 나오게 찍는 딴지 하는...

    참고로 저는 수시로 카메라 들고 다니면서 아이들 사진을 열심이 찍는 편입니다
    사실 똑딱이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햤던 사람인데 어느날 그 이쁜 사진들에
    확 꽂혀서요... 게다가 사랑하는 저의 카메라가 며칠전부터 땅바닥에 패대기쳐져서 기능을 상실한것도 한몫했죠..

    질문이 단조롭고 그지없는 듯하지만 답변을 기다릴껭ㅅ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7.26 2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j1으로는 아웃포커싱 힘듭니다.^^ 최소 올림푸스 펜이상되어야 컴팩트와 다른사진을 느끼실 것이에요 그쪽제품들은 괜찮으신가요?^^

  17. Favicon of http://mommynme@paran.com BlogIcon 김현주 2012.07.27 0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밤에 폰으로 적다보니 제 질문이 수없는 오타로 내용을 알아보기 힘드셨을듯..
    그,래도 친절한 답변 해주셔서 감사해요
    방명록에 쓰리고 했는데 도저히 안올라가서 여기에 다시 적어요
    그리고 말씀하신 올림포스 펜.. 이라는 것을 이제 찾아보려구요 무슨 차이가 있는지..
    J1이 왜 안된다고 하셨는지 사방을 뒤져서 이해했구요.. ㅋㅋ(스스로 장함)우선 공부를 해얄듯...

    제가 쓰던 똑딱이 들이 10년 동안 캐논 익서스들이었지요
    2003년부터 몇년에 하나씩 해먹고.. 마지막이 익서스 300hs입니다
    캐논걸 첨 사용해서 걍 다음에 새로살땐 인터페이스 비슷한 것이 편해서 그냥 썻는데요.. 요즘은 사진을 정리할때마다 너무 아쉬운것이....

    그래서 이번에 캐논 미러리스 eosm이 가을에 출시되던데 걸 기다려 볼까싶기도 하고..
    사실 전 그 디자인도 너무 이뻐서리...
    아무튼.. 말씀하신 제품도 좀 공부를 해볼께요
    미러리스 제품들을 살필때 어떤부분을 주로 살펴보면 좋을까요??

    참고로 저는 인물 사진을 엄청 좋아해요..
    밖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모습.. 얼굴만 크게 클로즈업 한 사진을 정말 좋아하고
    풍경은 말 그대로 배경의 역활이고 그 앞에 있는 인물이 환하게 나오는데 포인트를 둬서 찍는 편입니다
    카메라를 애 얼굴이 드리밀고 접사로 찍기도하고... (눈만 반짝이게 찍히는게 너무 이뻐요)
    연사로 아이가 뛰는 모습을 찍어서 쓰기도해요 해마다 가족 사진찍은 걸 포토북으로 만들어 두거든요
    아무튼 저한테 맞는 미러리스라는 고르고 싶어요
    가장 포인트를 둬서 살펴야 할부분을 좀 알려주세요
    정말 길게 우문을 적고 현답을 기다리는 것 같네요 그래도 부탁드려요

    사실 삼성꺼 (nx200)열심히 찾아봤는데요 이상하게 저는 삼성의 기업이미지가 너무 싫어서 자꾸 그게 안좋을꺼 같은 이유를 찾는다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9.01 14: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우선 EOS-M은 되도록 첫 제품은 구매하지 않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캐논이 여러모로 미러리스에서는 다른회사에 비해 어설픈게 많아서^^)

      아웃포커싱과 전천후의 차이 같은데, 미러리스카메라들은 렌즈를 특정렌즈로 교체하지 않는한 아무렇게나 들이댄다고 하이엔드나 컴팩트처럼 초점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요점 유의해주시고 되도록 다양한 기종 좀 보시고 가장마음에드는기종으로 궁금한걸 질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ㅋ

  18. 김현우 2013.07.23 16: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그대로 초심자 입니다. sony nex5n 더블렌즈킷을 그냥 카메라가 가지고 싶다는 생각에 구매해놓고 단렌즈(16mm)와 줌렌즈(18-55m)의 차이점 조차 알지못한 제 자신이 한심하기까지 합니다. 알아보려고 몇번인터넷을 뒤적거렸지만 이렇게 제가 원하던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는 곳이 있는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혹여 소니nex의 16m단렌즈는 표준화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그 렌즈는 어떤용도로 사용해야 옳은 걸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7.23 17: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광각렌즈는 쉽게 말해 더 넓게 찍히는겁니다 화면안에 더 많은 화상이 담기는 것이니 넓은 공간을 풍경으로 담으시거나 인물을 찍을 때 좀 더 가까히 찍으면서도 배경모습을 살리고 싶을 때 쓰시면 됩니다^^

      다리가 기~~일어 보이는 효과도 있지요 ^^

  19. 김현우 2013.07.23 17: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렇군요 확실히 쉽게 이해가 가네요 감사합니다. 자주 들러 좋은 정보 얻어가겠습니다.

  20. 시티헌터 2013.11.06 08: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NX10 + 번들줌렌즈와 J1 + 단렌즈에서 아웃포커싱 면에서 심도가 비슷할까요?

    제 생각으로는 NX10쪽이 센서가 커서 번들 줌렌즈라고 하더라도 더 잘나올 것 같은데, 프랭크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21. 양주똘이 2014.06.15 0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미~!정말 고민하고 있었는데 명쾌하게 해답을 내려 주셨네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