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지뷰] 소니 미러리스카메라 NEX-5. 명품 수트를 입은 골빈 카메라.

Frank Review 2011.02.20 17:42

 

 


 

이 글만 보고 오해하는 분들이 있을까봐 기존에 작성한 삼성 NX100 딴지뷰도 첨부합니다.^^

[Frank adopter/딴지뷰] - [딴지뷰] 삼성 미러리스카메라 NX100. 꽤 뛰어난 실력을 갖춘 시대의 졸작


세계를 경악시킨 소니의 초미니 제품들
(좌측부터 DSC-U10, CCD-TR55, NW-MS9, VAIO C1, VAIO U)


휴대가전 시장에서 소니가 보여줬던 초박형 제조기술은. 단순히 작다는 것을 넘어 문화충격 수준의 폭풍같은 마음의 울림을 가져다 주었었다. 사람들은 소니에 열광했고, 소니는 자신들에게 열광하는 매니아들의 지지에 힘없어 80 ~90년대 가전제품계를 손바닥 위에 올려다 놓고 가지고 놀았다.

소니의 금형기술은 예전부터 진기명기에 가까운 수준을 자랑했다. 애플이 맥북을 제조할 회사로 선택한 회사가 소니라는 만 봐도, 제조에 있어서 소니의 기술력이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다. (애플의 최초 맥북은 소니가 제조했다.) 그런데 소니의 이 훌륭한 초박형 제조기술 이면에는 짜증나는 것이 하나 있다.


"초소형" 그거 하나 던져주고 더럽게 거만 하다는거다.


위에 있는 제품들은 모두 다 출시 당시 시장에 존재 하지도 않던 형태이거나, 경쟁사로서는 제조 차체가 불가능하다 싶은 크기와 특징을 가진 제품들이었다. 전자기기를 좋아하는 메카닉 매니아들로서는 소니 말고 그들의 기질과 성향을 충족 시킬 수 있는 회사가 없었다. 그걸 아는 소니였기에 항상 모든걸 주지 않았다. 매니아들에게 예상 못 한 혁신을 선물하되, 니즈를 철저하게 무시했다. 충분히 구현가능한 기능을 고의적으로 누락 시켰다.  때문에 소니의 기기들은 타사 경쟁 제품에 비해 기본적인 필수기능과  편의성이 오히려 더 떨어졌다. 

그래도 소니 매니아들은 그런 불합리함을 소니제품을 쓰기 위해서 당연히 겪어야 하는 통과의례 쯤으로 달게 받아드렸다.특별했기 때문이다. 소니는 단 한번도 다른회사보다 월등한 제품을 만들지 못했지만, 항상 특별한 제품을 만들었다. 그 소니의 불친절한 거만함은  소니매니아들에게 묘한 중독성을 갖게하는 하나의 엔터테인먼트 였다.


SAMSUNG | EX1 | Manual | 1/180sec | F/3.2 | 0.00 EV | 15.6mm | ISO-80 | Flash fired

마운트 접합부만 돌출시키는 형태로 바디 얇기를 줄이는 탁월한 센스. 역시 소니다.

나는 이제 더이상 소니 매니아가 아니다. 더이상 그들의 어설픈 크기 놀음에 놀아나지 않는다. 하지만,  NEX-5를 보는 순간 할 말을 잃어버릴 수 밖에 없었다. 실로 몇년 만에 보는 소니다운 완벽함 그 자체였다. 특히 마운트 돌출부를 렌즈의 일부분인 것처럼 처리하여 좀 더 초박형화 시킨 디자인 트릭을 보면서는 미소를 지을 수 밖에 없었다.  단언한다. 많은 사람들이 소니 NEX를 선택한 이유는 동영상도 아니고 연사도 아니고 파노라마도 아니고 그냥 보자마자 머리를 멍하게 만들어버린 소니다운 NEX,  그 자체일 뿐이라는 것.하지만 소니는 완벽한 몸체안에 여전히 불친절한 거만함을 버리지 않았다.





NEX의 E마운트? 소니는 애초부터 대세로 만들 생각조차 없었다.

SAMSUNG | EX1 | Manual | 1/180sec | F/3.0 | 0.00 EV | 10.6mm | ISO-80 | Flash fired

E마운트가 렌즈교환시장의 대세가 되면 5년간 공들여온 소니의 알파마운트가 무너져 버린다.

SLR카메라 최상급 수준의 AF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미놀타를 전격 인수했다. 써드파티 렌즈시장에서 탁월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탐론의 대주주로 올라섰다. DSLR시장을 잡기위해 5년여동안 소니가 공들이여온 눈물나는 노력의 과정이다
그러던 어느날 올림푸스와 파나소닉이 하이브리드 카메라라며 깔짝 거린다. 참을 수 있다. 그런데 삼성이 미러리스 카메라라면서 알짱알짱(?) 거리기 시작했다. 이건 도저히 참을 수 없다. 손 놓고 있다 TV시장에서 박살 난적이 있던 소니였으니까. 
 

E마운트를 체용한 엔트리 컨슈머 카메라와 씨네마 카메라 VG10(좌)과 NXCAM

NEX이전에 E마운트에 대해 좀 더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소니는 NEX발표 이 후 연달아 E마운트를 채용한 비디오 카메라를 발표하며, E마운트의 특성을 사진이 아닌 영상에 초점을 둔 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독특한 공통점이 하나있는데, 컨슈머 시장을 노렸다는 VG10과 보급형 씨네마 카메라 시장을 노렸다는 NXCAM 모두 가격만 보급형이 아니라 기능마저도 중요한 몇가지를 고의로 누락시켜 태생적으로 보급형을 넘어 설 수 없는 한계를 가진 제품이라는 것이다.

소니는 E마운트를 포기 하지 않고서는 원래의 수백 수천만원짜리 기성 제품을 사야만 제대로 업계 수준에 맞는 스팩을 누릴 수 있는 안전장치를 걸어 놓았다. 이 세 제품을 보고나니 E마운트의 E가 혹시 엔트리를 뜻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디지털 카메라/컨슈머 비디오 카메라/씨네마 카메라 세 가지 모두 기존에 자리잡고 있는 DSLR과 전문가용 비디오카메라 제품을 침범 할 수 없도록 철저히 제한을 해둔 E마운트. 고의적인 기능 누락으로 철저히 자사 상위 제품군을 보호하는 소니 특유의 습성. 소니는 애초부터 E마운트를 렌즈교환 카메라시장의 대세로 만들 생각이 없었다.





카메라 주제에, 센서성능만 좋으면 렌즈를 이렇게 거지 같이 만들어도 되는건가?

SAMSUNG | EX1 | Manual | 1/180sec | F/3.2 | 0.00 EV | 15.6mm | ISO-80 | Flash fired

아무리 어두워도 플래시 없이 ISO 맘놓고 높여도 문제 없다. 노이즈 억제력은 정말 좋더라.

필름없는 디지털 카메라를 최초로 사용화 시킨 회사가 바로 소니니까, 그들의 이미지 센서 설계능력은 처음부터 탁월했다. DSLR시장 형성 초기 캐논의 대형 센서의 CMOS화 공세로 잠시 주춤하긴 했지만 몇년만에 APS-C타입 이상 면적의 CMOS시장에서도 업계 최고수준의 성능을 가진 이미지 센서를 생산하고있다. NEX에도 이 최신 센서가 탑재되었음은 물론이다. 그러니 당연히 저조도 고감도에서의 노이즈 억제력 또한 탁월하고.


SAMSUNG | EX1 | Manual | 1/180sec | F/3.2 | 0.00 EV | 15.6mm | ISO-80 | Flash fired

NEX의 초소형 컨셉과 유일하게 어울리는 단하나의 16mm 펜케잌 렌즈의 성능. 정말 거지같다.

그런데, 고감도 노이즈가 좋으면 뭐하나. 언제부터 모든 사람이 실내와 야밤에만 사진을 찍어댔나? 어두운곳에서의 노이즈 억제력은 탁월할지 모르겠으나 16mm 펜케잌 렌즈를 물린 NEX5의 주광사진은 경쟁 미러리스카메라는 커녕 20만원 대 똑딱이 카메라와 별 차이가 없다. 특히 펜포커스된 사진이 아웃포커싱이 된 것 처럼 보이게 하는 주변부 화질의 뭉게짐은 실소를 자아내게 할 정도다.  일부 소니 매니아들은 바디의 소형화 때문에, 무리하게 초점거리를 줄여서 나온 어쩔 수 없는 문제라며 두둔한다.

정말 그럴까? 그럼 예정된 칼짜이즈 디스타곤 렌즈들의 성능도 이렇게 조악 할 수 밖에 없다는 얘기가 되는데, 글쎄다 싶다. 거기다 얼마전 뜬금없이 들려온 소니의 E마운트 라이센스 무료개방 소식. 침흘릴만큼 작게 만들어줬으니,  주는데로 쓰던가, 아니면 좀 남겨먹을만큼 비싼거 나오면 그거 사던가, 그것도 아니면 써드파티 회사에 앵벌이 하던가. 우리는 니들 허영을 채워줬으니 우리에게 돈을 주고 비싼걸 사라. 역시 소니다.




실업계 초등학생(?) 고안한 듯한 인터페이스. 이것이 정말 소니가 한 고민의 결과라고?

SAMSUNG | EX1 | Manual | 1/180sec | F/3.8 | 0.00 EV | 15.6mm | ISO-80 | Flash fired

또다시 시작된 전용단자의 러쉬. 정말 대단한 소니다.

소니 NEX의 인터페이스를 보고있노라면 정말 화도나지 않을 만큼 기가 찬다. 이유는 이렇게 밖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지 못한 소니 능력에 대한 안타까움이 아니라, 또다시 "고의" 라고 밖에 생각 하게 만드는 얄궂은 야속함이다. 소니는 P.U.I와 U.I를 가장 유기적으로 편하게 연결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터페이스 설계의 최강자다.

시대가 U.I.가아닌 U.X시대로 넘어가면서 애플의 등살에 밀려 정신 못차리고 있지만, 적어도 이런 복잡한 기계장치에서는 누구도 흉내내기 어려운 쉽고 편한 U.I를 구성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바로 소니다. 그런데 정말 NEX의 U.I.를 보고 있노라면 요즘 초등학교에도 실업계가 생겼나 싶을 정도로 중국상 싸구려 디지털 카메라에도 어울리지 않는 조잡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U.I.가 펼쳐진다.

소니 매니아들은 컴팩트 카메라와 비슷한 구성이라 그쪽 사람들이 넘어오기 편하게 만든 것 같다고 한다. 묻고 싶다. 세상 어디에 NEX처럼 불편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똑딱이 카메라가 판매되고 있냐고 말이다.  다분히 고의적이다. 좀더 비싼 제품을 살 수 있는 물주들이 흠잡을 것 없이 완벽한 크기와 성능을 가진 NEX에 안착하지 못하게 하기위한. 

똑같은 단점이 발생한 이유가 삼성이 눈치없음 이라면, 소니는 재수없는 영악함이다. 이게 소니다.





익숙하면 불편한거 모르겠다는 변명은 NEX보다 허접하다며 비난하는 경쟁제품에도 해당하는 말이다.

SAMSUNG | EX1 | Manual | 1/90sec | F/3.3 | 0.00 EV | 10.6mm | ISO-80 | Flash fired

언듯보면 NEX는 명품이다. 말그대로 명품 수트를 입은 골빈 카메라다.

삼성 NX가전세계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을 제패하거나, 스티브 잡스가 어느날 갑자기 렌즈교환식 카메라 i-CAM을 들고나오지 않는한 소니 NEX의 치사한 거만함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다. 미친놈 소리를 들을 정도의 소니매니아에서 벗어나 밖에서 바라보게 된 입장에서 볼 때 안타까운점은,  사이비 교주같은 마인드 컨트롤에 마음을 뺏겨 욕먹을 단점마저 필연적인 결과물이라고 자위하는 소니 매니아들의 여리고 착한 충성심이다.




"당신들에게 내일의 매출이 아닌 내년의 성공을 위한 한 편의 딴지뷰를 선물합니다."








모든 사진은 무보정 리사이즈만 된 사진입니다. 사진 실력은 얼마든지 욕하셔도 되요.^^

SONY | NEX-5 | Normal program | 1/30sec | F/3.2 | 0.00 EV | 16.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Aperture priority | 1/100sec | F/5.6 | 0.00 EV | 55.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Normal program | 1/30sec | F/2.8 | 0.00 EV | 16.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Aperture priority | 1/60sec | F/5.6 | 0.00 EV | 5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Aperture priority | 1/20sec | F/5.6 | 0.00 EV | 55.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Aperture priority | 1/20sec | F/5.6 | -0.70 EV | 55.0mm | ISO-32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Aperture priority | 1/40sec | F/3.5 | -2.00 EV | 18.0mm | ISO-8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Aperture priority | 1/60sec | F/3.5 | -0.30 EV | 16.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Aperture priority | 1/80sec | F/4.5 | -0.30 EV | 39.0mm | ISO-400 | Off Compulsory

SONY | NEX-5 | Aperture priority | 1/100sec | F/3.5 | -0.30 EV | 16.0mm | ISO-400 | Off Compulsory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블리자드 2011.11.18 1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변 감사드립니다^^

    방진방적으로 검색해보니 팬탁스가 많이 나오던데....

    남극에서 사용할때 걱정되는건 야외촬영하다가 실내들어왔을때 습기가 생길거 같고

    야외촬영 시에도 수리도 못받는데 탈이나거나 배터리가 못버티는게 걱정입니다 ㅠ


    몇가지 기종 추천해주시면 찾아보고 결정하겠습니다ㅜ


    스펙이나 가격이 너무 좋아지면 그냥 뮤 터프8000으로 살아야....;;ㅋ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1.20 16: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며칠고민을 해봤는데, 그냥 눈밭도 아니고 남극이라면 소지하신 뮤터프처럼 각 제조사별 방진방적 터프디카라인업을 보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ㅠㅡ

      현재 비슷한 컨셉은 카시오,펜탁스,파나소닉등이 발매하고 있고 단지 방수라면 소니도 하고있습니다.^^

  3. nex5구매자 2011.12.10 0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nex 5 구매한 사람입니다!
    카메라 완전 입문자입니다!
    그런데 렌즈가 삼성 제품이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혹시 호환이 가능한가요?

  4. 월화 2011.12.28 2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
    글 정말 시원하게 잘 쓰셨어요 ㅎㅎㅎ
    속이 다 시원해지네요.
    nex-5n 이랑 gx1 이랑 고민중에 이걸 보게 되었네요
    얼마전까지 렌즈 갈아끼우는거 귀찮아하는 반쪽짜리 dslr 유져였습니다.
    근 3년간 쓰던 카메라 정리하고 이번에 태어난 우리 아기 스냅사진 위주로 사용을 할려고
    알아보는중이었는데 검색해봐도 다들 5n5n 이러길래 아 5n이 갑이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ㅎ
    자주 와서 포스팅 해두신 글들 봐야겠어요 ^^

  5. 고민고민 2012.01.04 1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까지 똑딱이만 쓰다가 미러리스 카메라를 새로 장만해보려고 하는데요
    여기 블로그 글들을 읽으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됬어요 ^^ 감사해용
    처음에는 파나소닉 GF3를 사려고 마음먹었다가 다시 소니 NEX-5N로 마음을 바꿨는데
    이 글을 읽으니까 다시 둘중에 무얼 골라야 할지 갈등이 되네요ㅠㅠㅠㅠ

  6. Favicon of http://hellomc.net BlogIcon 모코나 2012.01.16 2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속시원한 글이네요~~ 어쩜 발매 당시 저랑 같은 생각을~~ (그걸 새벽같이 줄서서 구입한 1인 ㅋㅋ)
    그래도 5n에 넘어와서 소프트웨어적으로나마 기존 구린렌즈를 커버하고 성능 좋은 신형렌즈들을 내놓고 있어 다행인걸까요..(하지만 자비없는 24.8의 가격은.. -_-)

  7. Favicon of http://chilchil.tistory.com BlogIcon 칠칠 2012.01.28 13: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블로그에 나와있는 글을 어느정도 인용해도 되나요?
    물론 당연히 출처표시는 해야죠.

    그리고..제가 nex-5n을 사려고 합니다.
    70만원대가 제가 쓸수있는 가장 알맞은 가격이라서요.
    저는 예전에 똑딱이 삼성똑딱이만 쓰다가요. 요새는 그냥 스마트폰카메라만 쓰고있는데요
    사실 학생이다보니 돈도 없다보니 폰으로만 사진을찍는데...부족함을느껴서그러는데
    5n이 저에게 적당할까요?

    저는 주로 주변 꽃들이나, 제가 리뷰할 제품이나, 혹은 일상,
    공연볼때 쓰려고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2.02 2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올려주신 글 잘 봤습니다.^^ 열정이 보여서 좋더라구요^^ 앞으로도 출처만 밝혀주시면 저는 상관없습니다 ㅎㅎ

      그리고 뭐 컴팩트만 쓰셨더라면 nex-5n은 신세계를 느끼게 해줄겁니다.^^

  8. 전대미문 2012.03.05 1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급형 디쎄랄과 미러리스 둘 다 실제로는 크게 결과물에 차이는 없지만,
    소니의 NEX5를 쓰고 있지만, APS-C타입을 쓰면서도 정말 작다...
    라는 점이 최대 장점일 뿐...
    취미로나마 사진을 진지하게 찍어오던 사람들에게는 그리 만족을 주는 제품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다만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똑딱이를 쓰던 사람이 넥스로 넘어오면, 그냥 막 찍어도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주니까, 만족을 줄 요소는 있지만 언급하신 것처럼 거지같은 인터페이스는 초보자가 쓰기에도 어렵죠.
    적응하면 괜찮다고 하지만 분명히 단점은 단점이라 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3.06 0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컨셉 자체가 컴팩트카메라 사용자를 더 넓게 대상으로 잡은 제품이긴 하니 목적에 충실하다고 해야할까요? ㅎㅎ 그래도 조금만 더~~하게되는건 어쩔 수 없네요^^

  9. 너구리 2012.03.06 15: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메라를 고민중인 1인인데 'ㅁ'*..
    제가 고민중인 카메라를 모두 사용해보신것 같아 문의를 남기게되었어요!
    NEX-C3 , NEX-5, NX200 중에 고민중이랍니다 .
    우선 넥스를 사게되면 기본줌이랑 30mm 을생각중이고
    NX200 이라면 기본줌 + 30mm 를 살생각이에요 .
    다른게 있다면 넥스 30mm은 메크로렌즈라는거죠 ㅠ.ㅠ

    용도로는 인물 , 화장품같은 접사촬영이랍니다 .
    화장품이다보니 색감 접사가 중요해용 ;ㅅ;

    NX200은 ... 메크로렌즈가 너무 비싸더라고요 ....
    메크로렌즈없이 접사를 하는방법이 혹시있는지 ㅠ
    NEX c3은 메크로렌즈가 삼성보다는 저렴하고 인터페이스가 편하지만
    색감이 ;ㅅ; 약간 문제가 있다고 하시는 글들이 많고 ...

    어찌할바를 모르겠어요 T_T..

    바쁘시겠지만 한가하실때 짧게나마 답변부탁드려도 될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3.10 20: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다면 당연히 마크로렌즈족이 좋긴한데 비싸고 물건이 잘없고 하다는 것이 ㅠㅡ 그리고 마크로렌즈가 일반촬영에선 초점속도가 좀 느린편이 되서 조금 아쉽긴 한데 그래도 용도에는 좀 더 적합하다고 보여지네요 ^^

      일단 주력이 접사라면 마크로렌즈쪽을 보시는게 좋겠어요^^

      던 18-55렌즈의 최단거리 촬영으로 부족한지는 체크해보시구요!!

  10. 2012.05.13 16: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에 거주중이지만 정말로 맞는 말들이 많습니다. "좋은 바디에 나쁜 렌즈..." 소니바디는 고화소로 올리면서 렌즈는 그걸 못 받쳐주니 화질이 많이 떨어질 수 밖에... 미러리스가 나온지 몇년인데 아직도 적은 렌즈인걸 보면 소니 미러리스는 망했다고 보는 것이 낮습니다. 파나소닉과 올림푸스는 연합해서 많은 렌즈와 바디를 만들고 삼성은 바디성능이 보통이여도 렌즈 성능은 완전 대박입니다. 펜탁스는 소형화로 은근히 인기 있고... 사실 보면 소니는 렌즈보다 바디를 더 많이 만들었습니다...


    다만 높은성능의 바디 떄문에 라이카렌즈+소니바디로 쓰시는 외국분들이 있기에 완전 망하진 안을 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5.19 1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니는 못만드는게 아니라 정황상 안만드는겁니다.^^ 여러가지 이해관계상 그들은 nex를 많이 파는거보다 알파마운트를 많이 팔아야하거든요 ㅋㅋ nex는 이리 대충해도 잘팔리니 소니의 기획력은 참 돋보이긴해요

  11. lim 2012.06.01 1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카메라 구입하려고 이리저리 검색중에 우연히 들어와 좋은글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한가지 혹시 질문을 드려도 될지..
    저는 지금까지 카메라라곤 디카만 이용을 했구.. 집에 dslr이 있긴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게 아니라.. 이번에 제 카메라 제대로 된것 한번 사보고자 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건 여행다니면서 찍을꺼라 풍경과 인물사진을 위주로 사용할거고요,
    화질이 될수있으면 dslr처럼 선명한(똑같은건 당연 욕심이지만..^^:) 디지털카메라나 미러리스 카메라를
    찾고 있습니다.

    제가 본 모델이 파나소닉의 GF3 와 소니의 NEX-F3 이였습니다...
    현제 제가 캐나다에 있어, 오늘 직접 전자매장에 다녀오니.. 나온지좀된 파나소닉제품이 오늘 매장에 막 도착했다는 NEX-F3제품과 불과 50달러밖에 차이가 안나더군요...;;
    한국에선 현재 40만원 초반이면 사는것 같은데... 여기는 거의 60만원정도 더라고요..;;;;

    소니 제품을 보니... 렌즈가 생각보다 앞으로 톡뒤어나와서.. 휴대성에서 약간 갈등이 생겼습니다....
    베터리다뭐다 이것저것 사면 결국 80~90만원 정도 될듯해서 가격적으로도 정말 괜찮은 카메라인지..고민이 됩니다.

    실은 캐논 파워샷A95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베터리분제도 그렇고 컴퓨터 화면으로 봤을때 화질이 그래도 좀 좋은 카메라를 가지고 싶거든요..

    에고.. 카메라에 대해서 정말 잘 모르는 초보지만.. 조금씩 배워나가려고 합니다.
    혹시 저 두카메라 혹은 저렴하지만 여성이 쉽게 조작하고 화질도 다른것보다는 좀 뛰어난 티카나 미러리스 카메라를 추천해 주실수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6.03 0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다른것보다 확연히 뛰어난 미러리스/컴팩트는 없습니다. ㅋ 그런게 있었으면 이미 그것만 팔렸겠죠.^^ 가격과디자인까지 포함한 고민이 필요한데, 우선 쓰시는 카메라가 a65라면 어떤 카메라를 사셔도 화질로 불만족 하지는 않으실꺼에요. 이거 믿으셔도 되고 그럼 화질을 제외한 나머지 가겨과 디자인적인 면으로 소신있게 고민하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여자분이라면 f3를 우선 추천 드릴께요!!

  12. 배트맨짠 2012.08.03 1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메라를 업하려고 생각하면서 글들을 읽다가 소니 nex 5 대한 글을 읽었습니다.
    그러면 nex 7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궁그한것이 제가 a 350을 사용하는데 렌즈를 공유할 수 있는 마움트가 있던데
    a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e렌즈는 사용하것보다 낳은 가요
    그러면 nex 5나 nex 7에 알파렌즈의 조합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카메라를 사서 사용하기 전보다 이렇게 알아보는 때가 더 즐거운 것은 왜일까요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9.01 14: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NEX에 알파마운트 어댑터를 사용해서 알팜운트렌즈를 사용하는건 가격이나 무게등 여러면에서 대안에 해당합니다. 알파마운트렌즈를 쓰시려면 알파마운트 바디를 사시는게 맞습니다.^^

  13. 노통장 2013.08.19 16: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니 NEX5 처음 봤을때 정말 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조작성에서 다시한번 충격이었습니다...
    뭐 오토로만 쓴다면 문제없겠지만 렌즈교환식 카메란데... ...
    다이얼만 밖으로 빼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던 카메라였네요...
    그래서 알파 55로 갈아탔는데... 지금 시점에선 가격이 왜이렇게 팍팍 떨어지는지...
    앞으로 계속 사용할거긴 하지만 좀 씁씁한 감은 있습니다.

  14. 불타는똥파리 2013.09.03 0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NEX 시리즈는

    소니전용XXX 물건들
    안드로메다 급의 UI
    묘한 화이트벨런스

    이것만 아니면 매우 좋은 물건이라 생각합니다.

  15. Favicon of http://blog.naver.com/ashtreetown BlogIcon Ashton 2014.02.13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부터 자극적이네요.

    소니 마켓팅 담당자가 진짜 싫어할만한 글이네요.

    리뷰 잘보고 갑니다.

  16. 암이 2014.02.16 0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카메라 질문좀 드려도 될까요?
    저는 이번에 대학교 들어가는 여학생이구요ㅎㅎ똑딱이에서 벗어나고자 카메라를 알아보다가
    nex-5n이 그나마 지금 사기에 가격대도 괜찮고 성능도 괜찮은 것 같더라구요.
    제가 학생이다보니 바디만 50만원 넘는 카메라는 살수가 없어서..ㅠㅠ
    주 용도는 길거리 풍경사진과 집에서 고양이 사진을 찍는정도?
    지금 인터넷 최저가가 39만원정도 되던데, 이 가격이면 nex-5n을 사는게 좋은 선택이 맞나요?
    저는 카메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지라..ㅠㅠ
    리뷰에 적어주신 단점들을 보고 살짝 고민되긴 했지만 어차피 전 전문가도 아니라서 그렇게 불편하지 않을 것 같거든요~
    그리고 nex-5n을 산다면 5만원 이내로 어떤 렌즈가 좋을지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02.16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쉽게도 소니에서 5만원이내로 살수 있는 카메라가..ㅠ

      5T보다 5N에 같은가격으로 30mm때 렌즈를 하나 더 살 수 있으면 참 좋을거 같아요 렌즈를 더 사지 못하고 번들만 가지고 쓴다면 차라리 3n처럼 더 싼기종을 사시는것도 괜찮아요^^

  17. BlogIcon 손본좌 2014.09.10 2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넥오티 사용자 입니다.
    서두부터 말미까지 그냥 "와"만 하다가 갑니다.
    전반적인 사측의 경영전략등의 경험 지식없이는 끄적일수없는 귀한글...

  18. 소니or올림 2014.09.14 2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셀카 기능 되는 미러리스되는 모델중에 검색 및 광고인지 후기인지 모를글들 및
    보정된 사진들과 보정 되지 않는 사진들 보고

    뽑은 결과 소니 NEX-5T 와 올림푸스 E -PL5 나 E-PL6 제가 봤을때 PL-6이 소니의 A-5000천 처럼 입문용 같아서
    NEX-5T 올림푸스 E-PL5 중에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
    첫번째 이유가 색감입니다. 소니 미러리스 사진들 봤는데 잘찍은 사진들은 고풍스러울수 있으나 많이 어둡더군요.
    물론 노출 조정하면 된다는데 사용하는 사람은 제가 아니라서 자동으로 찍는 상황이 많은것 같고
    셀카 모드시 피부 보정 기능 하면 또 노출 조정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토샵 보정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올림푸스 색감이 좋은거 같고 올림푸스에 기웁니다.

    올림푸스 는 단점이 셀카 화면 올리는게 180도가 안됩니다.
    180도가 되면 좋을텐데 170도까진 안되 보이고 160도 까지 되는것 같습니다.
    이거 좀 올림푸스 PL-6 단점입니다.

    소니 미러리스 180도 셀카기능 때문에 살려고 하는데
    사기엔 색감이 약간 쌔한 느낌이 있습니다.

    저는 캐논 DSLR 1대 캐논 컴팩트 디카는 2개 정도 있습니다.
    동생이 이번에 셀카 되는 카메라 원해서 셀카 기능 없으면 굳이 미러리스는 살필요가 없는데

    동생은 잘모르니 별로 고민될것 없이 제가 추천해주는거 살려는데 아무래도 소니 사고 싶어 하더군요.

    소니 미러리스 색감의 대한 평가는 정말 많은 분들 찍은거 보고 제 나름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자연광일때도 다른 브랜드 보다 더 어두운 느낌이고

    약간 쎄한 느낌이라 이점이
    구매하는데 엄청나게 큰 방해 요인이네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09.14 2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www.franktime.com/127

      말씀하신 것 처럼 소니는 모든 상황에서 좀 어두운것이 맞습니다. ㅋ

      셀카/그리고 인물이라면 브랜드 중에는 삼성이 가장 나은것이 사실이에요. 셀카로 가장 많이 뜬 브랜드기도 하고 다만 카메라로서의 인지도가 낮다보니, 그 다음중에 인물색감이라면 올림푸스의 선호도가 나쁘지 않더라구요^^

      우선 셀카가 중요한대 색감도 중요하다면 우선 소니보다는 올림푸스/삼성/후지 이 셋중에서 한번 보시는건 어떨까 합니다.

      조금 기종의 선택을 넓혀보세요^^

  19. 소니or올림 2014.09.14 2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논이랑 니콘 무보정 비교샷 올린거 보고
    미러리스 두개 브랜드도 비교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후기글 아니더라도 간단한 느낌이라도 듣고 싶습니다.

  20. 소니or올림 2014.09.14 2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요새 디에스엘알 잘 안들고 다녀서 미러리스
    가용도가 괜찮으면 미러리스 쓰게 될거 같아서
    렌즈까지 생각하니 첫 미러리스 바디사는데 고민이 많습니다.

  21. 홍홍홍 2016.10.02 2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5년이 지난 지금도 이글은 유효하네요.. 정말 대단한 분석력입니다!! 추천 쾅쾅!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