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 VS 미러리스] 캐논 600D VS 소니 NEX-5 나에게 맞는 카메라는 무엇?

Frank Information 2011.06.29 06:40
 

 

지금 캐논 DSLR 600D와 소니 미러리스 NEX-5중에 고민 중인 분이 계시다면 그 분들은 과연 무엇때문에 고민중이실까요? 이 이야기는 캐논 600D와 소니 NEX-5뿐 아니라 DSLR과 미러리스 사이에서 고민하는 모든 분들에게 해당하는 이야기 입니다.

DSLR VS 미러리스 과연 나에게 맞는 카메라는 어떤 것일까요? 단지 DSLR이 더 좋은 것 같아서 미러리스에 비해 나에게는 과분한 것이 아닐까 라는 의미로 고민중인 분이 계시다면 다음 글을 먼저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카메라 입문자들에게 해당되는 문제일 것 이라 예상됩니다. 나에게 맞는 카메라가 DSLR이냐 미러리스이냐를 가르는 것은 어떤 카메라가 더 좋냐의 문제가 아닌 어떤 카메라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냐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위 콘텐츠에서 설명했듯 DSLR과 미러리스는 서로 다른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그 특성이 나의 촬영상황과 어떻게 맞아들어가느냐를 보아야 하기 때문에, 저도 각 상황에 맞게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PART1. 촬영화각에 의한 분류 특수촬영 DSLR VS 스냅촬영 미러리스

사진 출처 : (좌) (우)

초접사,초망원,전문포트레이트,초광각,어안 등의 촬영을 임의로 특수촬영이라고 명해보겠습니다. 사진을 찍으려는 목적이 위 사진처럼 초접사나 밝은 초 망원렌즈를 찍어야 하는 목적이 있다면, 미러리스가 아닌 DSLR이어야 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에서는 현재 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렌즈가 거의 없습니다.

파나소닉과 올림푸스가 접사렌즈를 출시 했고, 삼성 NX가 올해 안으로 접사와 인물촬영이 가능한 매크로와 포트레이트렌즈를 출시 예고했지만, 이런 촬영들은 단지 렌즈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며 고성능 플래시와 연계한 동조성능 그리고 링플레시 같은 다양한 시스템이 기반으로 있어야 하기 때문에, 렌즈만 가지고 제대로 촬영할 수 없습니다. 내가 카메라를 사서 찍으려는 사진이 위와 같다면 미러리스가 아닌 DSLR이어야 합니다.

SAMSUNG | NX10 | Aperture priority | 1/90sec | F/2.0 | 0.00 EV | 30.0mm | ISO-400 | Flash did not fire

 

찍으려는 사진이 일반적인 일상의 풍경이나 주변의 사물들, 친구들과의 추억, 그리고 흔히볼 수 있는 카페에서의 커피잔 같은 사진이 목적인 분들은 미러리스가 더 알맞습니다. 미러리스에게 이런 표준화각의 스냅촬영에 탁월한 펜케잌렌즈들이 존재한다는 이유도 있지만, 그것보다 이런 적합한 시스템을 갖추고도 동일한 조건의 DSLR보다 한참 더 가볍고 작은 휴대성을 가지고 있다는게 더 큰 이유가 됩니다. 일상의 추억을 담는데 가장 필요한건 잘 찍는 것 보다 언제나 찍는 것 이기 때문입니다.



PART2. "촬영방식에 의한 분류" 시스템촬영 DSLR VS 노플래시 일반촬영 미러리스

 

DSLR과 미러리스는 둘 다 시스템 카메라 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진 본체 말고도 주변의 다양한 악세서리를 활용하여 더 폭넓은 사진을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DSLR은 이 시스템이 훌륭한 반면 미러리스는 굉장히 빈약합니다.

때문에 플래시를 중심으로한 시스템촬영이 필요한 분들은 싫어도 DSLR을 선택하시는게 맞습니다. 이 시스템촬영이 꼭 필요한 분들은 사진을 찍는 목적이 생업과 관련된 경우 입니다. 쇼핑몰운영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가끔 쇼핑몰 예비창업자분들 께서 쇼핑몰 촬영용으로 성능좋은 하이엔드나 미러리스를 써도 괜찮겠냐는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안됩니다. DSLR 사야합니다. 물론 플래시같은 조명시스템과 함께.

제가 유일하게 무조건  DSLR을 추천하는 경우입니다. 무겁고 어렵다는 이유로 DSLR을 사지 않으신다면, 생업에 진지하게 임할 준비가 안된 분이라고 판단해도 무방합니다. 꼭 무조건 DSLR이어야합니다.


SAMSUNG | NX10 | Aperture priority | 1/45sec | F/2.0 | 0.00 EV | 30.0mm | ISO-100 | Flash did not fire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노플래시 일상촬영이라면 DSLR보다 미러리스가 맞습니다. 이유는 위와 같은데 컴팩트보다 고화질을 원할경우 DSLR혹은 미러리스 중에 선택해야 하는데, 이런 일반적인 사진촬영에 가장 중요한건 얼마나 기계적으로 좋냐가 아니라 얼마나 자주 들고다닐 수 있냐 입니다. 일상촬영을 하는데 미러리스 카메라는 DSLR과 비교해 조금도 부족하지 않은 화질을 가지고 있고, 비교도 안될 정도의 휴대성을 자랑합니다. 당연히 일상의 기록은 미러리스가 더 적합합니다.



PART3. "아기촬영을 위한 분류" 아빠찍사 DSLR VS 엄마찍사 미러리스

 

제목을 저렇게 적긴했지만 꼭 아빠와 엄마의 역할을 나누는 것은 아닙니다.  아빠 찍사로 대변되는 아이사진은 셀프스튜디오의 돌사진, 야외나들이에서 뛰노는 아이들의 사진들 입니다. 모두 위에 언급한 시스템 촬영과 연계되는 플래쉬 호환성과, AF속도를 비롯한 순간포착능력 등이 필요 합니다.

무겁고 번거롭지만 특별한 목적으로 양질의 사진을 남겨야하는 우리 아이의 사진이고 여기에 필요한게 휴대성 보다는 호환성과 기계적 성능이기 때문에, 이런 사진을 찍기위해서는 DSLR이 맞습니다.

하지만 엄마찍사로 대변되는 항상 아이와 함께 하며 찍는 일상의 기록, 잠깐잠깐 찍어두는 성장동영상등의 목적이라면 DSLR보다 미러리스가 유리합니다. 가볍고 작은 휴대성이 항상 부담없이 함께 하며 아이의 작은 순간도 기록 하기 쉽게 도와줌은 물론 DSLR보다 친근한 컴팩트카메라형 인터페이스 또한 엄마는 물론 카메라 초심자들에게 거부감이 덜 합니다.

아이사진 촬영을 위한 미러리스 VS DSLR의 선택. 내가 찍으려고 하는 사진이 아이의 모든 일상인지 아이의 특별한 순간인지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ART4. "사용자 성향에 의한 분류" 카메라가 취미면 DSLR VS 사진이 취미면 미러리스

 


조금 민감한 부분이 될 수도 있겠네요. 마치 DSLR로 사진을 찍는 사람은 모두 사진보다 장비에 욕심이 많은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는 표현이니까요. 어쨌든 DSLR 애호가 중 사진보다는 장비에 애착이 더 큰분들이 많은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DSLR을 좋아하면 사진보다는 카메라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다 가 아니라 카메라에 관심이 더 많다면 미러리스가 아닌 DSLR을 선택해라 입니다.

미러리스에는 DSLR과 같이 카메라를 다룸으로서 느낄 수 있는 매력과 재미가 부족합니다. 셔터소리는 물론 파인더의 느낌 만듦새등 여러면에서 밋밋 합니다. 반면 DSLR은 필름 카메라 만큼은 아니겠지만, 그냥 그 자체를 가지고 노는 것 만으로도 굉장한 재미를 주는게 사실입니다.  때문에 자신의 성향이 원래부터 기계를 다루는걸 좋아하고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DSLR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만족도 가 높습니다.

반면에 기계에는 전혀 관심이 없지만, 사진은 잘 찍고 싶은 분들이 DSLR을 선택하면 얼마 가지 않아 부족한 휴대성과 부담스러운 조작성에 적응 못하고 장롱으로 카메라가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반복되는 이야기이긴 한데 최대한 많은 사진을 찍는게 필요한 사람은 DSLR보다는 미러리스 입니다.



번거로움을 감수해야할 목적이 있다면 DSLR 그 번거로움이 싫다면 미러리스

DSLR은 구닥다리 시스템입니다. 분명히 더 무겁고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거의 완전체에 가까운 시스템이 확충된 카메라입니다. 미러리스는 절대 찍지 못하는 사진들을 찍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이런 사진들이 내가 찍으려는 사진과 일치하냐 입니다.

사용자 등급으로 나눠보면 최상위 사용자 등급은 DSLR이 아니면 만족하기 어렵고, 완전 초심자라면 굳이 DSLR을 사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사용자 등급을 벗어나서 생각한다면, 내가 초심자이지만 찍으려는 사진이 생업과 관련된 것이라면 밤새 공부를 해서라도 DSLR입니다. 또 마구 뛰어다니는 3~6세의 아이사진이라면 DSLR입니다. 하지만 일상의 추억이라면 미러리스가 더 알맞고 갖 태어난 아기를 수시로 찍어주기에도 미러리스가 더 알맞습니다.

저 나름대로 몇번에 걸쳐 열심히 설명 드렸는데, 아직도 나에게 맞는 "더 좋은"카메라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계신건 아니죠? 나를 파악하고 상황을 정리하세요. 나에게 맞는 카메라가 가장 좋은 카메라 입니다.


2011.06.29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초보 2011.08.09 1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변 감사드립니다.

  3. 로랭 2011.08.12 1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름이아니고 저도 의류 쇼핑몰을 운영중인데

    원래 사진찍는 취미도 없고해서 똑딱이만 가지고있었고 dslr은 빌려서 찍고했는데 이번기회에 중고로 하나 장만하려하는데 dslr을 사게되면 휴대성때문에 촬영용으로만 쓸거같아서 미러리스를 생각했었는데

    미러리스는 무조건 아닌가요? 그렇다면 데세랄중에 가격도 적당하고 휴대성도 그나마 괜찮은 모델 추천좀 부탁드려도될까요? 좋은하루보내세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13 0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러리스라고 안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같은 조건이라면 쇼핑몰사진찍기에 dslr이 좀 더 유연한건 사실입니다. 캐논에서는 450d중고정도면 좋을 거 같긴하네요 그것보다 우선 원하는 예산을 말슴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가격에 따라 많이 달라지니까요!!

      감사합니다.^^

  4. 강바다 2011.08.16 0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귀찮게 해드리는 건 아닌지... 카메라는 전혀 모르구요. 파인픽스 똑딱이도 자동으로만 찍어봤습니다. 이번에 첫애가 태어나서 아내가 아기사진을 좀 많이 찍어줬으면 하더라구요. 친구들은 다들 DSLR 유저더군요. 전 미러리스가 제 성격에 맞는 거 같아요. 가격대는 120까지 예상하구요. 좀더 들어도 괜찮아요. 주로 실내에서 아기 사진과 200일 사진찍으러 사진관 갈 때 찍거나 야외 외출시에 찍을거에요. 아웃포커싱이 인물이 드러나고 뒤 배경은 흐린거죠? 아웃포커싱 사진도 찍고 싶습니다. 이런 저에게 적당한 카메라와 렌즈 좀 추천해주세요. 렌즈는 줌렌즈 기본으로 갖추고 팬케익 렌즈 사라고 하시던데 맞죠? ^^ 올림푸스, 파나소닉 2회사가 일단 외부모양에선 다른 삼성,소니 것보다 제맘에 들었습니다. (매번 초보적인 질문들에 답변 해주시느라 지치시죠? ㅡㅜ)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16 2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혹시 카메라 구매가 급하신가요? ㅠㅠ 추천이 어려운건 아닌데 지금 미러리스쪽이 9월 전후로 신제품들이 쏟아질 것 같아 지금 구제품을 추천해드리는게 왠지 걸리네요. 가전제품 그러다가 평생 못산다곤 하지만 이번세대 제품들은 많이 좋을 것 같아서요^^

      혹시 한두달정도 기다리실수 있는건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강바다 2011.08.17 01: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헛...원래 계획은 이번주 안에 사는거였는데요. 사실 애기 성장사진과 동영상 남기려고 사진도 찍을수 있는 캠코더를 살까 풀hd 동영상도 되는 카메라를 살까 고민하다가 동영상은 1-2분내가 좋다는 글을 읽고 캠코더 살 맘을 접었거든요. 이번주 일요일에 애기 200일 사진 찍으러 가서 그때 쓰려고 했는데.친구는 캐논600d에 18-55렌즈와 50-f1.8렌즈랑 여유되면 55-250렌즈도 권하더라구요.무거운 가방에 남신경 쓰면서 카메라 어색하게 들고 다니는 것 딱 질색이라 미러리스 사고 싶은데 친구녀석은 dslr 사라고 조언하고...암튼 복잡합니다. 캐논은 이번주안에 이벤트 끝난다고 하고 ㅎㅎ 초짜 머리속이 갈팡질팡 하네요. ^^; 이러다 사지 못하고 9월 넘길수도 있을 듯하네요. 혹시 안사고 기다릴 수도 있으니 두가지 다 조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17 09: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그렇다면 무엇이든 먼저 사시는게 좋을 것 같은데요^^

      다만 50.8이 실내에서 초점거리가 꽤 길어 적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긴 하지만 제가볼땐 망원렌즈를 사지말고 35.2렌즈를 먼저구매하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일단 사용하시다가 신제품이 나오면 넘어가시는것도 방법일것같아요^^

      감사합니다.!!!

  5. 쏜쏜 2011.08.19 1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29일에 휴가가는데 그전에 사서 며칠 카메라를 만져보고 가져가고 싶어서 지금
    열심히 알아보고 있어요!
    사실 사진에 대해서 뭐 잘알지도 못하구요..
    지금 있는건 익서스 몇이더라..암튼 산지 한..5년이 넘어가는것 같네요~~
    DSRL은..동생꺼 있는데 캐논거고...그것도 한~~ 참 된거구요..
    이번참에..미러리스급으로 사고싶어서 열심히 알아보다가
    첨엔 그냥 캐논 g12로 마음을 굳혔다가... 소니가 좋다그래서 소니 nex-5를 보다가 신형 C3로 다시
    마음을 먹었따가... 그래도 또 펜이 생긴것도 이쁘고 사진도 잘나온단말에
    또 이젠 펜을 보고있어요 ㅠ
    근데 펜이 생각보다 3이 나왔음에도...2가 아직 가격이 좀 되더라구요..
    전 그냥 자주 찍고 싶고... 이쁘게 선명하게 사진을 찍고 싶고
    여행가서나 일상생활에서 쓰고싶거든요... 뭔가 ㅎㅎ 두서없이 길기만한데..
    정말..뭘 사야할지 모르겠어요
    어차피 사는거... 7,80만원대로 ..사고 싶긴한데..
    보고있음 다 맘에 들고 선뜻 결제는 못하고 요러고 있네요 ㅎㅎ
    NEX-C3가 킬링 타임용이란 말에 ㅎㅎㅎ
    다시또 펜이 눈에 들어오고요..
    아 조언좀 해주세용 ㅠ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8.20 0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 그러면 오늘자로 발표한 펜 pl3를 한번 보시는게 어떨까요? ㅋㅋ p3와같은 고속 af에 틸트 lcd까지 겸비된 중급라인업의 펜입니다!!

      한번 보시고 고민후 더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6. 유보라 2011.09.01 16: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우 오늘 현장판매로 NEX-5N 구매하고 인터넷으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댓글들이 상당히? 뜨겁네요 ㅎㅎ 글 너무 잘 읽었구요, 막상 사고나서 dslr 살걸 그랬나 했던 마음이 다시 정리된 거 같습니다. (NEX가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가격이었기에..^^) 곧 여행 가는데 아무래도 무거운 카메라보단 가벼운 미러리스가 낫겠죠! 종종 들러 구경하겠습니다.

  7. 이린 2011.09.27 2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 글 너무 잘읽었어요!!
    글 읽고 DSLR을 살지 미러리스를 살지 한참 고민하는걸 멈추고 미러리스 사기로 결정했어요 ㅎㅎ

    봐둔 것 중에 파나소닉 GF3랑 소니 NEX-5N이 있는데 어느 쪽이 더 좋을까요?

    지금 학교 수업에서 카메라 다루는 법을 배우는데요(초점, 노출, 렌즈, 셔터 스피드, 조리개 등등)... 아직 초보인 저한테는 DSLR보다는 미러리스가 적당할 것 같아요

    봐둔것 중에 파나소닉 GF3랑 소니 NEX-5N이 있는데 어떤게 더 좋을까요?

    (사실 올림푸스 펜 EP3가 탐나지만 ㅠㅠ 가격 부담이...파나소닉 후속작도 기대가 되지만 카메라를 요번 주 안으로 구입해야 해서.. )

    디자인은 둘 다 괜찮고 위에 댓글 달아주신 것을 보니 GF3가 동영상이 괜찮다고…전 동영상도 좀 찍을 것 같은데... NEX-5N의 틸트형 화면이 끌리기도 하고요 ㅠㅠ

    조언 부탁드려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9.28 00: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어떤게 더 좋다 라고 말하긴 어렵구요 하나 차이를 드리면 어두운곳이나 실내촬영이 많은경우는 소니가 좀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어두운곳에서의 화질이 좀 더 좋아서)

      하지만 AF속도나 기타 기기조작성은 파나소닉쪽이 나을수도 있으니 본인의 사용성향에 맞춰보시면 될 것 같에요^^

      좋은 선택하시길 바랄께요!!

  8. 애아빠 2011.10.17 1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읽었습니다.
    요즘 카메라를 하나 사볼까 고민이라서, 한번 문의드려 봅니다.

    저는 주로 실내에서 아기나 애들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용도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

    지금 캐논 350D를 쓰고 있는데(표준줌+1.4단렌즈) 조금 무겁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350D의 줌렌즈 실내 사진은 약간 불만족스럽고, 실외(광량이 풍부한 곳)는 만족하는 편입니다. 전 화질 때문에 실내는 단렌즈, 실외는 줌렌즈를 사용하는데, 와이프는 불편해서 그런지 그냥 줌렌즈만 사용하는 편입니다.

    사진만 보면 350D도 그런저럭 괜찮은 편인데, 동영상이 아쉬워서 항상 사진과 동영상이 둘 다 만족되는 기종이 사고 싶더군요.

    (여성이 사용하기 편하게) 가볍고, 실내 인물 사진, 실내 동영상이 괜찮은 모델을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50D의 실외 사진에 대해서 만족하는 수준이라, 신형 기기는 왠만하면 만족할 것 같습니다.
    색조의 정확성보다는 노이즈가 없는 사진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당장 구입이 적절치 않고 조금 기다려보는 것이 좋겠다는 조언도 좋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17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미러리스의 영상기능은 DSLR보다 더 편리하기 때문에 왠만한 기종이면 다 만족하실 듯 싶습니다. 사진의 경우 350D기준으로 표준줌과 50mm 1.4를 쓰셨다면 현재 라인업중에서는 동일화각은 소니의 50mm 1.8이 있겠는데 이게 크기가 좀 크기 때문에 좀 다른 쪽으로 눈을 돌리면 30mm/20mm/16mm 로 펜케잌 단렌즈에 강점을 보이는 삼성 nx200이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씩 강점이 미묘하게 다른만큼 이런부분에대해서 좀 더 고민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애아빠 2011.10.19 1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변 감사합니다.
      꼭 현재 렌즈를 고집하는 건 아닙니다. 와이프가 줌렌즈를 선호하기 때문에 다음 카메라도 줌렌즈(3~5배)를 기본으로 사야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놀이공원 같은 곳을 다니다보니 캠코더와 DSLR 2개 들고다니는 것이 너무 불편해서 일단 동영상이 가능한 카메라를 구입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조금 더 생각하면 350D가 좀 무겁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 가벼운(기술발전을 생각하면 가벼운 모델도 350D 정도는 뽑아줄 것으로 기대되어) 모델을 구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일단 동영상이 가장 아쉬웠기 때문에 GH2가 먼저 생각이 났고, 무게를 생각하니 GF2, GF3가 생각나고, 또 요즘 삼성도 좋아졌다고 하니 NX 시리즈도 생각이 났습니다.

      이 정도 모델을 고려중인데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GH3를 기다려볼까도 고민중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20 0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gh3는 나와도 너무 비쌀꺼 같구요 ㅋㅋ(한 200할듯?--;)

      제가 볼때 nx200 18-55에 30mm렌즈 하나정도 더 구매하시는게 어떨까요?^^

      나쁘지 않으실것 같습니다.!!

    • 애아빠 2011.10.20 15: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NX200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20 2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좋은 선택하셔서 예쁜사진 많이 찍으세요!!

  9. Favicon of http://jjongneu.blog.me BlogIcon 쫑느 2011.12.03 17: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카메라 구입 전에 이것저것 궁금한 것이 많아 검색하다가 오게되었습니다.
    카메라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카메라를 사기 위해 돈을 모았습니다
    아직 학생이고 여윳돈이 없어서 ^^; 백만원전후로 카메라를 구입하려고 생각중이었는데요
    원래는 무작정 캐논 600D에 관심이 있었습니다만,
    블로그에서 이런 저런 글들을 보고나니 미러리스카메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되네요^^
    저는 주 사용용도가 뮤지컬 커튼콜이나 문화생활 등의 일상생활이 될텐데-
    저같은 경우에도 미러리스카메라가 더 나을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2.05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커튼골같은 원거리촬영은 카메라가 무엇이냐보다 렌즈가 무엇이냐가 더 중요합니다. 일반급의 렌즈로는 어떤 카메라를 쓰셔도 촬영이 쉽지 않다는걸 알아주셔야 해요!!^^

    • Favicon of http://jjongneu.blog.me BlogIcon 쫑느 2011.12.05 1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카메라에 대한 기초지식 없이 카메라를 사려고 알아보다보니 잘 모르는게 많아서 그러는데, 혹시 저 같은 경우에는 어떤 카메라에 어떤 렌즈가 좋을지 추천 부탁드려도 될까요? 뭐 많은 추천을 바라는게 아니라, 그냥 기본적으로 이런것들이 좋겠다 정도의.. 그런 추천 부탁드려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2.05 2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촬영하는 장소의 조명상태와 주로촬영하는 피사체와의 겨리가 어느정도되는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10. Favicon of http://jjongneu.blog.me BlogIcon 쫑느 2011.12.06 2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주로 촬영하는건 뮤지컬 커튼콜과 공개 팬싸인회정도??
    조명 상태는 워낙 다 달라서 뭐라 말씀드려야할지 ㅜ.ㅠ 거리도.. ㅜ.ㅠ
    (뮤지컬 10번째 줄 전후로 주로 앉아서 커튼콜 찍어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2.07 09: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그렇다면 최장 200mm정도의 망원렌즈가 필요할듯한데, 미러리스든 dslr이든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그 부피가 꽤나 커집니다. 좀 커져도 괜찮으실까요?

    • Favicon of http://jjongneu.blog.me BlogIcon 쫑느 2011.12.07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카메라를 아직 잘 모르는 상태라 렌즈와 카메라에 너무 큰 투자없이 적당히 기본렌즈를 사용하려고 했었는데, 물어보는곳마다 렌즈얘기를 하시네요 ^^;; 하하, 부피가 좀 커진다면 어떤 모델이 괜찮을까요? 가격 고려 추천 부탁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2.07 2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통 보급형 망원렌즈는 제조사별로 50-200 or 55-200을 판매중입니다. 우선 이게 최저가수준이기 때문에 이정도에서 먼저 보셔야하지 않을까해요 가격은 대략 20~30정도입니다.^^

  11. Favicon of http://jjongneu.blog.me BlogIcon 쫑느 2011.12.08 17: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본set만 사려고 했지 렌즈나 그 외 지식이 없었는데, 좀 더 알아보고 공부하고 구입해야겠어요 ^^ 조언 감사합니다^^

  12. 2011.12.12 05: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2.12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디자인이 가장 중요하다면 상관할문제가 아니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일단 펜탁스 q는 나머지 기종보다 여러모로 아래급이라고 봐야합니다.^^

      동급에서는 아주 훌륭한 이미지를 보여주지만 딱 거기까지라^^

      미러리스 중에서 비교해보시는게 어떨까요?

  13. 2011.12.13 1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4. 김효섭 2012.01.12 1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니콘d5000을 사서 카메라에 좀 배울려고했는데 미러리스를 보고선 이것을살까고만즁입니다... 고민하는 이유는 제 주위사람둘보면 dslr을 가지고 있는 친규들이 몇 있긴한데 들고다니기가 불편하다고해서 집에 놓고 댕긴다고들 하더라고요.. 저도 그럴꺼같기도해서 그런데 제가 사진을 풍경위주로 찍으려고하거든요...미러리스를 사고싶운데 풍경사진찍기에 적합한지 몰라서 고민즁이내요...야간풍경이런것도 쓸만한지도 좀알려주세요.... 부탁드림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1.12 2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진결과물은 dslr과 차이 없습니다.^^

    • 김효섭 2012.01.13 08: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럼 뭐가 다른건가요..?? 제가 처음 접해보는거라 모르는게 너무 많네요... 야간풍경을찍을때요 핸드폰카메라로 찍으면 화질이 엄청않좋게 나오자나요 이게 조리게??가없어서 빛을 많이 못받아서 그런다고하는데 미러리스나 dslr르찍으면 선명하세 나오나요?? 아~!그리고요.. 사진들보면 야간에 도로사진에서 많이 찍는거있자나여 불빛이 줄처럼 해서 찍히는거라고해야하나?? 셔터를 오래눌른다거해야하나??이런기법도 미러리스로 가능한가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1.14 1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화질보다는 기기적인 특성이 달라요^^ 퍼포먼스는 dslr이 더 좋은데신 크기가 크고 무겁고 미러리스는 반대라고 봐야죠 이점이 가장 큰 특징의 차이입니다.^^

      컴팩트 카메라의 작동속도나 퍼포먼스에 불만이 없으셨다면 미러리스도 충분하실꺼에요~~

    • 김효섭 2012.01.14 2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ㅠㅜ 정말 죄송한데.. 퍼포먼스가 뭘말하는건가요? ㅠㅜ
      제가 컴팩트 카메라도 사용을 해본적이 없고 폰에 달려있는 카메라만 사용해봐서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1.15 02: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초점잡는 속도라던지, 메뉴전환속도라던지 전반적인 기계작동 성능이 더 좋다는 뜻입니다.^^

  15. wasl07 2012.01.21 14: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미러리스 카메라 중에서 nex-3 나 e-pl2 nx10 e-pl2
    dslr 에서는 캐논 450d 중에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주위에서 이렇다할..카메라를 쓰는 사람이 없다보니
    물어볼 사람도 없고 인터넷에서본 과시용.. 그런 마음 없이 배워가면서 쓰고싶은데.. 아무래도 인터넷에서 본 무게때문에 조금 걸리기도 하지만.. 얼만큼 무거운지 감도 오질 않네요...
    여기서도 많은 글을 읽어봣는데 감이 오질않고...쓰는 용도가 조금 어두울때나 주말 낮에 많이 쓸꺼라서요

    그러면 저중에서는 어떻게 낳을까요? 프랭크님 생각을 좀 듣고싶네요

  16. 블라디 2012.02.07 0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움직이는 피사체를 선명하게 찍기위해선 둘중 어느것이좋나요 예를들어 스포츠의 움직임등등요

  17. Favicon of http://blog.naver.com/cjcjsu BlogIcon 단이 2012.04.21 0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정말
    모든 댓글을 읽었는데요
    지금 닭살돋아있어요~ 어쩜 이렇게 제 고민을 하나하나꼬집어서
    담아내셨는지.....
    정말 잘봤습니다. 결정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결국 글쓴이님 말씀처럼 저도 DSLR과 미러리스의 다리에 서있습니다.
    아직 초보자일 뿐이고..렌즈도 잘 모르기 때문에 번들렌즈+단렌즈의 조합으로 구매할 생각이구요.
    600D와 NEX5n 을 고민중입니다.

    제 사용용도로는....위에 미러리스의 사용목적과 같이 일상의 추억을 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UCC 동영상을 자주 제작하곤 합니다. 이 목적 뿐이라면
    미러리스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기계에 대한 욕심은 또 강합니다.
    지금까지 생각에 600D만 생각하다가...넥스5 접하고 드는 고민은...
    1. 비교적 무겁다..
    그래서 자주들고다니기 어렵다.
    NEX5n은 가볍다
    2. 출시된지 오랜시간이 지났다.
    NEX5n은 출시된지 얼마안되었다
    3. 가격이...600D가 더 싸다
    NEX5n 이랑 비슷한데...
    그 이유가 있지 않을까...가성비이야기 위에 댓글에서 들었는데..

    그래서 지금 A57과 600D nex5n 세개고민인데..
    조언부탁드려요 TAT

    이정도입니다.... 카메라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네요....
    많이 배웠고 많이 배워가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4.23 21: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우선 크기에서 오는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항상휴대하시는것이라면 다른거 보다 실물을 두고 이런점을 유심히 보시는게 어떨까요? NEX5N은 단렌즈종류가 좀 걱정되긴하네요(비싸고 ㅠㅡ)

  18. youyh 2012.06.17 14: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 카메라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더불어 글을 읽고 핵심을 파악못하고 딴소리하는 사람이 이렇게나 많다니 ....

  19. 2012.07.04 0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7.04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우선 번들렌즈를 낀다해도DSLR과 미러리스의 부피차는 꽤 커요 ㅎㅎ 그리고 직접 사용하실분이 F3를 원한다면 우선 시연매장에서 직접 한 번 비교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 미러리스 2012.08.09 05: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글 싸도 되는지 모르겠는데 본문은 읽어보았으나 뭔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DSLR과 미러리스의 결정적 차이점이 뭔가요? 휴대의 용이성, 촬영의 간편성 이런 것 말고 사진이나 카메라 품질면에서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요? 미러리스라고 하더라도 렌즈교환이 가능하다는 것은 마찬가지이고, 아날로그적 카메라는 렌즈의 중요성이 컸지만 디지탈에는 바디의 중요성이 더 크다고 하는데, 첨단집약적으로 기술이 발전하는 특성상 어제의 큰 부피가 오늘의 작은 부피일 수도 있는 것이고, 촬영소자인 CCD나 화각에서 차이가 난다거나 색수차 교정이라든가 색상표현 능력 등 생업으로는 DSLR이 좋다고 할만한 구체적인 이유가?
    댓글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도 같은데 너무 길어서, 차라리 질문을 올려서 직접 자문을 받는 것이 좋겠다는 느낌에서 몇자 적었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9.01 14: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개의 가장 큰 결정적 차이가 휴대성과 간편성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DSLR을 쓰는게 맞지요,(화질이 더 좋아서가 아니라 인프라가 우수하고 기계적 완성도가 현시점에서는 더 좋기 때문입니다.^^)

      색수차나 기타 미세한 차이는 사실 DSLR과 미러리스의 차이라기보다 각 기종별 렌즈와 부가적인 번외 차이라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21. 이문규 2013.01.16 14: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맞게 쓰는게 맞는거 같긴 한데...

    휴대성과 간편성으로 인해 ML와 DSLR의 고민은 ML로 결정이 된다면...
    만약에...아주 만약에. DSLR이 ML만큼 작아진고 가벼워진다면...
    사람들은 DSLR을 선택하게 될까요? 아니 DSLR을 선택하는게 맞는걸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1.17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다면 당연히 DSLR도 좋은 선택이 될거 같아요.

      다만 DSLR이 ML만큼 작아질정도로 어떠한 기술혁신이 일어난다면

      과연 ML의 크기는 얼마나 더 작아질까 궁금해지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