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의 초고속 듀얼 AF는 가짜다 (NEX-5R단점 VS NX300 단점 비교)

Frank Review 2013.06.10 08:25

 

SAMSUNG | NX210 | Manual | 1/180sec | F/0/0 | 0.00 EV | 0.0mm | ISO-100 | Flash fired

 

 

 

미러리스 카메라가 시대의 흐름이라고 강변하지만, 미러리스카메라가 완벽하다고 말 하지 않습니다. 수년 전 부터 미러리스의 아킬래스 건이라고 했던, AF문제, 그 중에서도 DSLR의 위상차 AF의 장점인 3차원 피사체 검출능력, 즉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하는 능력의 한계는 미러리스가 꼭 풀어야 할 문제라고 지적 했습니다.

 

니콘 1시리즈가 최초로 위상차와 컨트라스트를 겸한 하이브리드 AF방식을 들고 나왔고, 전 이 방식이 미러리스의 미래라고 예상 했습니다. 그리고 2년 후, 국내 미러리스 카메라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소니와 삼성이 듀얼AF/하이브리드 AF라는 이름과 함께 위상차와 컨트라스트 AF가 함께한 새로운 방식을 들고 카메라 시장에 새 시대를 열고자 했습니다.

 

 

 

 

"과연, 지금의 미러리스 듀얼(하이브리드)AF는 미러리스의 AF문제를 해결 했을까요?"

 

 

 

 

#1. 듀얼 AF의 속도는 정말 빨라졌는가?

 

NEX-5R VS NEX-5N AF속도 비교 (두 기종 최대광각에서 근/원거리 AF속도비교)

 

이번에는 영상 위주로 풀겠습니다. 첫 번째는 NEX-5N과 NEX-5R과의 비교 입니다. 소니의 상품 정보를 보면  NEX-5R의 듀얼AF가 기존 미러리스 카메라 컨트라스트 AF의 단점을 모두 개선한 것 처럼 설명하기에 정말로 그렇게 좋아졌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었기 때문이죠.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NEX-5R은 확실히 NEX-5N의 AF보다 한층 빨라진 AF속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나 당연한 거고, 직접 비교테스트를 해보며 든 의문점 한 가지.

 

 

"NEX-5R이 빠른게 아니라 NEX-5N이 느린 것 아닐까?"

 

 

 

 

 

#2. 빨라진 것이 아니라 원래 느렸던건 아닐까?

 

 

NX210 VS NEX-5N VS NEX-5R AF속도 비교 (최대광각에서 근/원거리 AF속도비교)

 

NEX-5R의 AF는 확실히 NEX-5N보다 빨라졌습니다. 하지만 그건 NEX의 이야기일 뿐입니다. 비교하면서 계속 드는 생각은 빨라지긴 했는데, 그 속도 자체가 그다지 빠른 것 같지 않다 입니다. 그럼 검증 해봐야죠. 비교대상이 된 NEX-5N의 속도가 느려서 생기는 상대적 반사이익이 아니었는지.

 

비교 결과는 제 예상대로 NEX-5N의 속도는 같은 세대의 삼성 NX210의 동일한 방식의 AF보다 속도가 느립니다. 연장선에서 NX210의 컨트라스트 AF는 듀얼 AF라 불리우는 NEX-5R의 AF속도와도 차이가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체감상으로는 NEX-5R이 더 빠른 것 같기도 한데, 미묘한 느낌 차이 때문에 계속 테스트 하던 중 예전부터 감으로만 생각하고 있던 소니 NEX AF시스템의 꼼수를 하나 발견 하였습니다.

 

 

소니 NEX AF시스템의 비프음 트릭 (꼼수)

 

소니 NEX는 5시절부터 파나소닉은 물론이고 삼성 보다도 느린 AF속도를 가지고 있었지만 좀처럼 그 단점에 대한 지적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된 두 가지 이유가 있는 데, 첫 번째는 전원을 넣으면 수시로 AF가 작동되며 사용자가 사진 촬영을 하기 전에 최대한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를 미리 측정 해놓는 것, 덕분에 AF속도를 조금이라도 더 줄이는 장점도 있지만 함께 수시로 움직이는 AF동작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단점을 함께 안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잘 언급되지 않는 내용인데, 영상에 있는 것 처럼 AF완료 비프음을 AF작동보다 더 먼저내어 마치 속도가 빠른 것 처럼 느끼게 하는 꼼수를 부리는 겁니다. 덕 분에 위쪽 삼성 NX210과의 테스트에서도 언듯 보기에 NEX-5R의 속도가 NX210보다 빠르게 느껴지게 했지만, 결론은 NX210이 NEX-5R의 AF보다 더 빠르다는 얘기입니다.

 

듀얼 AF가 구형 콘트라스트 AF보다 느리다? 그렇다면 삼성은?

 

 

 

 

#3. 삼성의 하이브리드 AF는 컨트라스트보다 빠른가?

 

NX300 VS NX210 AF속도 비교 (최대광각에서 근/원거리 AF속도비교)

 

삼성의 하이브리드 AF도 구형 컨트라스트 AF보다 크게 빠르다는 느낌을 갖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AF를 탐색하는 움직임이 간결하고 컴팩트하다는 느낌은 있으나, 그것이 "와 미러리스 AF 이제 정말 달라졌구나" 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지금까지의 비교를 정리해보면, 소니 NEX의 AF는 듀얼 AF가 컨트라스트 AF보다는 빠르지만, 삼성의 컨트라스트 AF보다는 미세하게 느리고, 삼성의 듀얼 AF와 컨트라스트 AF는 둘 차이가 별로 없다 입니다.

 

도대체 뭡니까 이건, NEX-5R과 NX300의 광고페이지를 보면 마치 두 기종에 DSLR의 AF가 탑재된 것 처럼 보이는데 말이죠. 간단합니다. DSLR의 AF장점인 빠른 속도와, 미러리스 AF 장점인 정확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 처럼 말하고 있으나, 그 속에 숨겨진 기능적인 한계와 근본적인 약점을 숨긴체, 광고에만 열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미러리스의 듀얼 AF는 근본적인 한계를 가진 "가짜다"

 

 

 

소니 NEX-5R의 제품 정보페이지에 있는 듀얼 AF에 대한 광고 문구 내용입니다. 처음 피사체를 탐색 할 때는 위상차 AF를 사용해 렌즈를 이동시키고, 마지막 결과는 이전 처럼 컨트라스트 AF가 마무리를 짓는다는 것입니다. 한 번의 AF를 잡는데 두 번의 작업을 하는 셈 입니다. 여기서 드는 의문 하나, AF라는게 위상차던 컨트라스트던 매번 성공하는게 아닌데, 1번의 위상차나 2번의 컨트라스트 AF 검출작업이 실패로 돌아간다면? 그렇다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 라는 궁금증 말이죠.

 

단서 하나 더, 지금 미러리스 카메라의 위상차 AF센서는 이미지 센서 위에 위치합니다. 센서가 커진다면 이미지 품질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듀얼 AF때문에 화질이 안 좋아졌다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즉 센서에 위치한 위상차 AF센서의 크기가 매우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F성공률에 빛의 양이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듀얼 AF가 어두운곳에서 어떤 성능을 보이는지 확인해봐야겠죠?

 

 

 

NX & NEX 저조도 AF속도 비교 (최대광각에서 근/원거리 AF속도비교)

 

그냥 속도 비교만 검증하려했더니, 갑자기 소니의 엉뚱한 꼼수가 또 튀어나오네요. 전에는 크게 인지하지 못했는데 막상 작정하고 비교하니, 소니는 저조도에서 자기 맘대로 AF 방식을 싱글에서 멀티(전체검색)으로 바꿔 버립니다. 높은 실패율에 대한 궁여지책 같은데, 좀 궁상맞네요.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

 

속도도 예상은 했지만 역시 느립니다. 다소 밝은 곳에서는 NEX-5N보다 빠르던 속도는 온데간데 없이 똑같이 느려집니다. 듀얼 AF의 역할이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삼성도 특이합니다. 밝은 곳에서는 속도에서 큰 차이가 없더니 어두운 곳에서는 오히려 하이브리드 AF가 콘트라스트 AF보다 더 느립니다.

 

 

 

 

 

정리해봅시다. 소니는 밝은 곳에서 듀얼AF가 콘트라스트 AF보단 빠르지만 어두운곳에서는 똑같이 느리며, 그 마저도 제대로 감지 못하도록 자기들 맘대로  AF방식을 멀티 AF로 바꿔 버린다. 삼성은 밝은 곳에서는 하이브리다 AF와 콘트라스트 AF속도가 큰 차이 안나고, 어두운 곳에서는 오히려 하이브리드 AF가 더 느리다.

 

소니와 삼성의 공통점은 어두운 곳에서는 듀얼 AF가 전혀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소니는 꼼수를 부리니 측정불가고, 삼성이 오히려 더 느렸던 점을 떠올리면, 제가 예상한대로 듀얼 AF는 빛이 양이 부족한 저조도에서는 실패 확률이 높아지고, 실패 할 경우 콘트라스트 AF가 처음부터 AF검출을 다시 수행해 오히려 속도가 더 느려지는 것이라는 유추가 가능해집니다. 밝은 곳에선 듀얼 AF방식이 유리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그건 자동차 엔진 배기량이 높아지면 힘과 속도가 좋아진다는 얘기같이 당연한 얘기인거고,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약쟁이들도 아니고 "어디서 약을 팔아?"

 

SAMSUNG | NX210 | Manual | 1/180sec | F/0/0 | 0.00 EV | 0.0mm | ISO-100 | Flash fired

 

본인들의 최대 약점이 AF라는걸 인지하고 있고, 그래서 더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노력은 잘 알겠는데, 그 중요한 부분을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이 이런 방법 뿐인가 라는 생각에 아쉽고, 짜증도 나고 하네요.

 

삼성은 넘사벽 수준의 성능을 구현 중인 파나소닉과 올림푸스의 AF성능은 그냥 센서면적에서 오는 물리적 한계라고 덮어두고, APS-C수준에서 이미 수준급의 AF성능을 구현하고 있었는데, 좀 더 다듬지 못하고 소니의 듀얼AF를 의식해 이런 수준으로 밖에 대응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삼성의 하이브리드 AF는 소니의 그것보다 여러부분에서 더 잘 다듬어져 있고, 특히 어두운 곳에서 느려지는 단점을 그대로 노출하더라도, 어설픈 꼼수로 가리려하지 않은 점은 괜찮았다 봅니다. (테스트를 광각만 했는데 최대망원의 AF속도는 삼성이 소니보다 한결 더 빠릅니다.)

 

하지만 소니, 이건 뭐 양아치도 아니고 능력없으면 인정을 해야지 틈만 나면 소비자 뒤통수 때리는 꼼수만 부리고 있으니, 기가찰 따름입니다. 수 많은 광학기술을 가지고 있는 소니의 AF기술이 왜 이것밖에 안되나라는 궁금증이 더 앞서기도 하지만 이런식의 장난질은 미러리스 앞길에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어쨌든 금까지 내용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니의 듀얼 AF는 그전 NEX보다는 빨라졌다. 단 밝은 곳에서만 한정하며 어두운 곳에서는 똑같이 느린데다가 지들 맘대로 멀티 AF방식으로 바꾸는 꼼수까지 부린다.

 

2. 결론적으로 소니 NEX의 듀얼 AF는 미러리스 전체 평균의 중간 이하의 속도이며, 그 속도 마저도 여러가지 꼼수로 가려놓고 있어 인간이 아닌 기계로 측정하기 전 까진 어느정도 수준인지 판단 할 수 없다.

 

3. 삼성의 하이브리드 AF는 기존 콘트라스트 AF보다 많이 빠르지 않다. 이유는 삼성의 콘트라스트 AF가 이미 일상수준에서 무리없을 정도로 충분한 속도를 가진 탓이다. 물론 하이브리드 AF로 더 발전시키지 못했다는 문제도 포함한다.

 

4. 미러리스 AF의 문제는 속도가 아닌 방식의 문제이다. 콘트라스트와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이 아닌 위상차 단독으로 AF를 검출 할 수 있는 방식을 추가하지 않으면 이 문제는 극복되지 않는다.

 

 

 

미러리스의 AF는 원래부터 속도의 문제가 아니었다.

 

SAMSUNG | NX210 | Manual | 1/180sec | F/0/0 | 0.00 EV | 0.0mm | ISO-100 | Flash fired

 

미러리스의 AF 속도는 이미 예전에 일상생활에 충분히 사용 할 수 있을 정도로 빨라졌습니다.(캐논 제외) 단 그 방식의 한계 때문에, DSLR과 비교 시 움직이는 사물을 촬영하는데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 입니다. AF 한 번 잡는데 두 번의 작업을 하고, 그 마저도 마무리를 콘트라스트 AF가 수행하는 현재의 방식으로는 앞으로도 영원히 이 한계를 극복 할 수 없습니다.

 

지금 처럼 거창하게 위상차 AF 포인트가 100개가 넘어 DSLR보다 낫다는 되도 않는 과장광고 하지 말고, 포인트가 중앙 1포인트 뿐이더라도 DSLR과 동일한 단독 위상차 AF가 컨트라스트 AF와 함께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 될 수 있도록 추가 되야합니다. 기술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우리는 더 좋은 제품을 요구하고 선택할 권리가 있는 "소비자" 입니다.

 

 

 

 

 

 

PS. 삼성 NX의 하이브리드 AF에 대한 최종평가를 잠시 보류합니다. 결과치가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업로드 된 동영상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이 포함된바(기준이 일치되지 않은) 다시 한번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말씀 드렸듯 실제 결과에 큰 차이는 없으므로 글의 맥락에는 변화가 없을 겁니다.^^

 

 

 

 

 

 

20130610 Franktime.com

 

 

 

 

 

리뷰에 사용된 삼성 NX300의 색상이 기존 리뷰와 달리 화이트로 바뀐 이유는, 원래 구입했던 검정색이 지속적으로 먹통이 되는 문제가 생겨 교체받은 것입니다. 원래 번들렌즈는 하얀색이나, 제 취향과 안맞아 블랙으로 사용중 입니다. NX300 번들렌즈의 원래 색상은 하얀색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루매 2013.06.20 0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근데 동영상에 말소리는 약하고 음악이 너무커서 못알아 듣겠어요;;

  3. 박군 2013.06.20 1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러리스 계의 영상의 본좌는 파나죠.
    특히 영상특화기종 gh군들 ^^
    소니의 경우 dual af 마케팅이 크게 과장은 아닙니다.

    저조도에서 핀오락가락하는건 dslr이나 미러리스나 비슷하죠.

    컨트라스트 af와, 위상차를 동시에 씀으로써
    원래 더디던 af속도와 정확도를 높인게 중요한거고,
    사실... af-s방식보다는 c방식으로 놓고 그에 맞는 렌즈를 써야합니다.
    18-200렌즈 e마운트 제품이 영상특화 렌즈지요.
    바디는 되지만 렌즈가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이며

    혹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60디와, 니콘 d90공 그리고 nex-6 파나gf1을 쓰고 있습니다.
    넥육을 구입한후, af가 5n이랑 다를바가 없네 ?
    하다가,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후 듀얼 af를 맞추니까 되더군요
    혹시 렌즈나, 카메라 업데이트를 02 버전과 1.0.1 버전으로 상향시키고 진행한
    테스트가 맞는지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0 1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니의 광고는 과장이 맞습니다. 듀얼AF로 빨라진건 본인들 구형기종보다 빨라진 것이고 그 빨라진 듀얼AF도 미러리스중 평이한 속도인 삼성의 콘트라스트보다 더 빠르지도 않거든요^^

      그러면서도 광고는 DSLR의 모든것을 다 따라잡은것처럼 하고 있고요. ㅎㅎ 듀얼AF는 속도의 상승을 위해 하이브리드를 빌려온거기 때문에 기존 콘트라스트보다 정확성을 높였다는 것과는 거리가 좀 있어 보여요^^

  4. 박군 2013.06.20 1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러리스 계의 영상의 본좌는 파나죠.
    특히 영상특화기종 gh군들 ^^
    소니의 경우 dual af 마케팅이 크게 과장은 아닙니다.

    저조도에서 핀오락가락하는건 dslr이나 미러리스나 비슷하죠.

    컨트라스트 af와, 위상차를 동시에 씀으로써
    원래 더디던 af속도와 정확도를 높인게 중요한거고,
    사실... af-s방식보다는 c방식으로 놓고 그에 맞는 렌즈를 써야합니다.
    18-200렌즈 e마운트 제품이 영상특화 렌즈지요.
    바디는 되지만 렌즈가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이며

    혹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60디와, 니콘 d90공 그리고 nex-6 파나gf1을 쓰고 있습니다.
    넥육을 구입한후, af가 5n이랑 다를바가 없네 ?
    하다가,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후 듀얼 af를 맞추니까 되더군요
    혹시 렌즈나, 카메라 업데이트를 02 버전과 1.0.1 버전으로 상향시키고 진행한
    테스트가 맞는지요?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arrowjy BlogIcon 자림 2013.06.23 0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며칠전에 하이브리드 AF가 위상차 속도 안나온다고 허위 광고라면서 막 소니 욕하던 분도 계시긴 했습니다.


    소니나 삼성이 과장 광고를 하지 않는것은 아니지만,
    그 과장광고에서 진실을 캐치하는것은 소비자의 의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광고를 전적으로 믿는다면.
    엘지 3D티비를 구입하면 소녀시대가 번들로 포함되어 배달되어야 하는거니까요......

  6. 답답하네요 2013.06.24 1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프짱님의 내용에 좀 더 보충하겠습니다.

    컨트라스트 AF의 경우 워프짱님 말씀대로 센서 크기 자체는 별 문제가 안되지만 커지는 센서로 인해 심도가 얕아지기 때문에 센서가 커질수록 컨트라스트 AF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여기에 위상차 AF를 추가해 컨트라스트 AF의 최대 맹점(렌즈가 AF를 검출하기 위해 최장-최단 초점거리를 모두 돌려보는 등)을 보완하는건데,

    프랭크타임님은 이런 하이브리드 AF의 구조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 자체가 아예 없으신듯하네요. 하이브리드 AF가 가장 큰 장점을 발휘할 때를 열거해보죠.

    1. 심도가 얕은 렌즈
    2. 움직이는 피사체

    심도가 얕을수록 렌즈의 최장 - 최단 초점거리를 돌리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이럴 때 위상차 AF가 추가되면 AF 시간 자체를 줄일 수 있구요,

    움직이는 차에서 근접한 사물을 찍을 때 컨트라스트 AF vs 하이브리드 AF를 비교해보고 결론을 내야지 위 글과 같은 상황에선 백날 테스트해봐야 컨트라스트 AF와 하이브리드 AF의 차이점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왜냐구요? 애시당초 번들계열은 심도가 그리 얕지도 않으며 컨트라스트 AF 대비 위상차 AF는 AF 포인트가 극히 적기 때문에 생각만큼 활용할 영역도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하이브리드 AF에 관한 글을 쓰시고 싶으셨다면 장점이 될만한 상황, 단점이 될만한 상황 모두 언급해야지 단점이 될만한 부분만 써놓고 이거 구라네~ 이러시면 안되죠.

    35mm F1.8이나 55-210같은걸로 써보고 우왕 위상차 짱짱~만 외쳐도 그렇지만 단점"만" 다 적어놓고 이거 안좋음... 올바른 정보의 제공이라고는 절대 볼 수 없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4 1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뭔가 착각하시는거 같네요. 글의 논지는 모든 제조사는 하이브리드 AF가 그동안의 하이브리드 AF의 약점을 완벽히 보완하고 더 나아가 DSLR의 위상차의 장점까지 완벽하게 가져왔다고 "광고"하고 있으나, 실제적 성능은 기존 콘트라스트 AF와 큰 차이 없다는 것이고 소니는 더 나아가 원래 느렸던 자기들 콘트라스트보다 빨라졌을 뿐 타사 콘트라스트 AF보다 특별히 더 빠르지도 않다는 것을 지적 한 것입니다.

      말씀 하신것처럼 하이브리드 AF의 장점은 그저 "이론"일뿐이고 현재 제조사가 내놓고 있는 실체적 성능이 그다지 와닿지 않는걸 저보고 어떻게 하란말입니까?

      심도 낮은렌즈에서 비약적으로 좋아지고 나머지도 훨씬 좋다.

      주광과 야간에서 하이브리드 AF가 콘트라스트 AF보다 훨씬 더 좋아졌다 그것이 정말 맞다는것이죠? 자신 있으신가요? 정말 자신있으면 공개된 자리에서 만나서 같이 테스트 한번 하시죠 ㅎ


      결과적으로 기술 구현 자체가 광고에서 홍보하는것과 비교하면 택도 없게 구현되는데, 제가 기술적 이해를 하고 있는지 아닌지 뭐하러 말합니까.

      기술적으로 훌륭하니 실제 성능이 별로 좋지 않더라도 이건 그냥 좋은거에요 그러니 믿고쓰셔도 되요!! 이렇게 써드려요? 그게 올바른 정보인가요? 정신차리세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4 1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만나서 같이 축구 한번 해보자 와 니네가 나 대신 축구해라 가 어떻게 같죠? ㅎㅎ

      자신 없으신가요?^^

    • 답답하네요 2013.06.24 1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론인지 현실인지는 본인이 직접 판단하시죠. 기껏 16-50 파워줌에 정지상태의 피사체만 찍어본 후 본인이 혼자 이론이라 맹신하는 상황도 때때로 벗어나야 할 필요가 있겠죠.

      정말 자신있으면 공개된 자리에서 만나서 같이 테스트 한번 하시자고 했는데 꼬우면 니들이 축구하라는 기성용의 말과 별반 다를바 없네요 ㅎ

      10가지 상황 중 한 두 가지 상황만 놓고 이거 안좋음~이라고 말하는것이 프랭크타임님이 주장하시고자 하는 내용의 전부라면 그게 맞겠지만 정말 하이브리드 AF가 컨트라스트 AF보다 얼마나 좋고 나쁜가에 대한 답은 절대 나올 수 없어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4 1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리고 기껏 16-50이라고요? NEX-5R쓰는 사람중 말씀하신 35.8쓰는사람과 16-50만 쓰는사람 누가 더 많을 거 같은가요?

      유리한쪽으로 테스트를 하고 싶으신건가요? 절대다수의 사용자입장에서 테스트하는것과 이론의 최대장점을 찾기위해 절대소수의 의견을 대변하는거 어느게 옳은거에요?

      에고...씁.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4 1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0가지 상황중 1~2가지 상황이 아니라 100명의 사용자중 90명에 해당하는 상황이겠죠^^

    • 답답하네요 2013.06.24 1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니까 문제 제기한 사람보고 해결하라 하지 마시고 잘못된 답을 내놓은 분이 직접 해결하면 될 일이구요,

      제조사가 하이브리드 AF 최고임! 을 외쳤다고 프랭크타임님한테 저대로 쓰라는것도 아니구요,

      이해를 잘 못하시는거같은데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을 좀 더 요약하자면,

      언제나 좋은건 아니지만 컨트라스트 AF보다 (제조사말만큼) 좋은 성능을 발휘할 때도 있다 거든요.

      검증은 본인 혼자 하시구요. 제가 글 쓴것도 아니니...

    • 답답하네요님.... 2013.06.24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기 저도 NEX-5R쓰고 있는데....NEX-5보다 빨라지긴 했어요..

      근데 그렇다고 듀얼AF자체가 엄청 획기적인건 아니라는 프랭크님 말에 동의합니다...

      상식적으로 다른 회사들과 비교해봐도 듀얼인지 하이브리드인지가 문제가 아니구,,, 그 센서크기와는 별상관없다는 파나소닉과도 너무 차이가 나잖아요? 그냥 그렇다구요...ㅋ

    • 답답하네요 2013.06.24 11: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AF가 컨트라스트 AF대비 겁나 좋아졌다는 말은 안 믿습니다. 체감적으로도 대부분 그렇구요.

      하지만 컨트라스트 전용 NEX 쓰면서 근본적으로 컨트라스트 AF가 못 따라가는 AF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AF NEX는 AF를 잡는 경우도 있거든요.

      앞 뒤 다 짜르고 어 이 상황에서 못 잡네~ 제조사 거짓말~ 이건 아니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4 1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언제 문제제기한사람보러 해결하라고 했나요...제기하신 문제가 아닌거 같으니 정말 맞다고 주장하고 싶으시면 같이 한자리에 모여서 검증해보자는 거지요 ㅎ

      그리고 하이브리드 af자체가 빠른것 처럼 말씀하시더니 갑자기 제조사가 말한 것 처럼 빠를 때도 있다로 좀 바꾸시네요? 그게 전체 몇프로의 사용성이죠?

      답답하네요 님 눈에는 하이브리드 af가 뭔지도 몰라서 그냥 빠르다는 말만 믿고 사는사람들은 안보이시고 전체 사용자 10퍼센트도 안될 사람들과 그사람들과 친한 제조사만 눈에 보이세요? ㅋ

      아쉬워요.

    • 답답하네요님.... 2013.06.24 1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니까 말이에요.. 프랭크님 글 자세히 보시면 하이브리드 AF가 모든상황에서 겁나빨라졌다고 하는 제조사의 광고를 보고 낚이는 일반소비자 입장에서 검증하신거잖아요..거짓말 맞죠 솔직히...ㅋ

      이 블로그는 카메라 매니아들이 보기에 거슬리는 부분 많을거에요..왜냐면 프랭크님 자체가 그 사람들을 완전 배제하고 글쓰거든요..다른글들 보세요..프랭크님의 타겟은 더 많은 수의 일반 초심자들입니다...초심자들이 왠만해선 심도얕은 렌즈를 쓰는경우는 없죠...ㅋ

      답답하네요님도 틀린건 아닌데..프랭크님글도 틀린건 아니에요..ㅎㅎ

    • 답답하네요 2013.06.24 1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정말 이해 못하시는게 맞나보네요. 제가 언제 하이브리드 AF 자체가 빠른것처럼 말했나요? 제가 맨 위에 단 글 보세요. 하이브리드 AF가 컨트라스트보다 유리할 두 가지 상황만을 명시했잖아요.

      그리고 이게 무조건 좋다는것도 아니고 명이 있으면 암도 있는거고 전 이걸 말하는건데 제가 이 글에 쓴 댓글 모두 다시 한 번 읽어보세요. 하이브리드 AF 짱을 외치고 있습니까?

      그리고 전체 사용성에 대한 %는 객관적 통계 자료를 제시해주세요. 그런 주관적 관점으로 접근하려면 저도 못할건 없거든요. 제주위에 아는 여동생들만해도 18-55나 16-50PZ 쓰다가 E마운트 35나 E마운트 50으로 넘어간 동생들도 상당히 많아요. 이유는 아시겠죠? 아웃포커스가 쉽게 되니까요. (게다가 인물 찍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광각도 별 필요 없겠다..)

      NEX 전체 판매 비중 중 소니 E마운트 / 타사 E마운트 렌즈 판매 수치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를 제시하기 전까지 범용성 운운하지 마세요. 프랭크타임님이 알고 있는 게 세상 지식의 전부가 아니니까요.

    • 음... 2013.06.24 1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분 다 싸울 일이 아닌데 격하시네요 ㅎㅎ

      누가 틀린게 아니고, 서로 다른 관점으로 보고 계시네요, 단 그동안의 프랭크타임님의 글들을 봤을 때 답답하네요 님은 열 내시기 전에 이 글이 뜻하는 바가 뭔지 이전글들도 좀 보시면서 맥락을 파악하실 필요가 있을 듯해요. 제가 볼땐 프랭크타임님이 굳이 사용하신 가짜다라는 표현과 본문에 담긴 내용이 틀린내용은 아닙니다. 단 답답하네요님이 말씀하신 내용도 맞는 말이에요. 이글이 주고자 하는게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부딪히는듯..


      그리고 프랭크님 말씀이 좀 격하시네요..오늘 왜이리 흥분하시나요? 무슨 일 있으세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4 1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답답하네요님이 무슨뜻으로 말씀하신지는 잘 알겠습니다. 단 음 님이 말씀하신데로 뜻을 전달하기위해 생각하고 있는 관점이 다른게 맞는거 같고, 그것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표현이 격했다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답답하네요님게는 죄송하고요.

      제 말씀은 유효해요 ㅎㅎ 만나서 싸우자는게 아니고, 제가 적어나고자 하는 방향이 워낙 특이하다보니 욕도 많이 먹고 적도 많습니다. 단 절대로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잘못된 정보를 이용하지는 않아요. 그건 그렇고, 말씀하신 자료는 조만간 정리해서 전달 드릴께요^^ 메일주소 부탁드려요.

    • 허 참...ㅋ 2013.09.02 2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 운영하다보면 별 사람들이 댓글을 달겠지만 이런 경우도 있으니 프랭크님은 한귀로 흘리세요..
      주제하나를 잡고 실험한 사람에게 논문수준의 복잡한 상황을 가정해서 쓰라니 참 ㅋㅋㅋㅋ
      그리고 문맥파악을 못하면서 시비조로 글을 쓰시다니.. 답답하네요님..님이 참 답답합니다.
      어디서 사진좀 찍으시나본데 사진좀 찍는다고 말하는 사람 상당수가 미적감각은 구리면서 이렇게 얕은 카메라 지식으로 아는 척하죠..
      기분 나쁘시죠? 님께서 프랑크님께 하신 말투가 바로 이런 식입니다.
      ㅉㅉ

  7. 이은경 2013.06.25 1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번 천번 미리 죄송하다는 말을 하면서 문의 하나 드려도 될까 싶네요..
    아이들 사진 찍기는 좋아하지만...카메라에 대한 공부가 미천하여 내용을 조금밖에 이해못하는 아줌마 입니다. 그냥 남편이 맞추어준 설정대로 찍기만 하는데...(니콘 dslr)

    주로, 야외 여행사진이나 놀이공원 등에서 아이들 기념사진 위주로 사진을 찍습니다. 인물사진!!

    남편이 가벼운 미러리스 한대 사준다고 원하는 모델 말해보라는데...제가 아무리 무식해도 카메라를 디자인만으로 고를건 아닌것 같아 인터넷 방황하다 여기에 오게되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보편타당하게 골라도 후회하지 않을 기종이 뭔지 전문가적인 의견을 살짝 귀뜸해 주실수 있으실지요 ?
    제 용도에 맞으면서, 이쁘게 잘나오면서 (아웃포커싱 짱!), 가격도 괜찮은...그런 미러리스 한대 추천 부탁드려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5 1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ㅎ 뭘 죄송하세요 ㅋㅋ

      일단요 1차 가이드를 잡아드릴께요.

      1. 디자인만 보고사셔도 됩니다.(다 나름 좋아요 ㅋㅋ)

      2. 예산이 중요해요^^

      그러니 가용한 예산에서 디자인뿐이어도 좋고 브랜드 뿐이어도 좋고 그냥 왠지 끌리는 모델 2~3개만 추려보세요~


      그리고 다음 사항 체크해보세요

      1. 내가 셀카를 많이 찍는가 아닌가

      2. 실내에서(집안)많이 찍나 야외에서 많이찍나

      ^^

    • 이은경 2013.06.25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랏...감사합니다..프랭크타임님...벌써 답변이 올라왔네요..
      음..에산은 바디와 기본렌즈 포함 50만원 전후 (+- 10만원) 까지 생각이구요, 지금 사용중인 카메라가 2008년도 구입한 니콘 d80 입니다.
      제가 원하는 용도에서 적당히 저렴할수록 좋기야 합니다.

      어설프게 검색하고 그래봤더니 소니 5n 또는 5r 제품이 인기가 많더라구요... (삼성은 왠지 미덥지가 않고..다른 메이커들은 별로 보이지도 않고).니콘 dslr 써와서 니콘 제품도 호감가기도 하고(싸기도 하고!!)

      셀카는 거의 안찍구요...(셀카는 휴대폰으로도 충분!!)
      집안 보다는 야외가 많습니다.
      (AF가 촛점 잡는거죠? 애들 막 뛰어다니니 그게 중요하긴 하드라구요)

      결론,,,메이커 불문, 가격대는 번들킷 기준 50전후 +- 감안,
      (솔직히..메이커, 가격 보다도..무거운 d80 대체할 수 있는 카메라를 찾는게 목적입니다)
      (여행사진 모아서 포토북 만들고 그러거든요..그럴때 쨍한 사진 넣고 싶어요..렌즈 조합까지 말씀해주시길 바란다면..너무 뻔뻔한건지...)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mewgo2001.tistory.com BlogIcon 세라시에르 2013.06.25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 이런것은 프랭크님이 답변을 하는게 옳습니다만...
      조용히 몇글자 끄적여 봅니다.

      여행사진 포토북에 아웃포커싱 사진은 개인적으로 추천해주고 싶지가 않네요...
      경주 불국사 가서 애들을 찍는데 배경인 삼층석탑은 흐리게 나오면... 10년후 그 포토북을 볼때 뭔가 아쉬움이 느껴지지않을까 합니다.

      D80은 워낙 좋은 카메라죠.
      개인적으로는 D80은 킵해서 그냥 남편분에게 넘기고 님 전용의 미러리스를 구입하는걸 권장합니다..(여유가 안되면 내쳐야하긴 하겠죠ㅠ)

      소니 5n이나 5r 괜찮아요.

      파나의 GX1도 생각해봄직 하죠.

      님과 같은 니즈를 갖으신 분들은 보통 GX1과 5N에서 많이들 갈등하시더군요.

      5N과 gx1쪽에서 한번 다시 비교조사를 해보세요.
      일딴 위 두모델이 장단점이 확 갈립니다.
      그래서 고민을 좀 많이 하셔야 할겁니다.
      5N 같은경우 이미지센서 특성상 빛이 부족한 곳에서도 정말 괜찮은 품질의 사진을 뽑아내죠.
      GX1의 경우 AF가 유명하구요.
      그외 기타 등등...


      PS. 여행이시면 보통 렌즈는...
      1. 투번들 조합
      2. 표준단렌즈+망원 (혹은 +표준줌)
      3. 그냥 슈퍼줌 달랑 하나 (혹은 +표준단렌즈)
      4. 위 조합들에서 과감히 망원포기
      대충 이런 구성이 가장 무난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5 1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N과 NX1000 추천합니다 ㅎㅎ 렌즈는 각각 번들로 하심 될꺼 같아요^^

  8. hjjongs 2013.06.25 14: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기종 선택 문의좀 드릴려고 합니다^^;;

    1. SONY NEX-5R

    2. SONY NEX-3N

    3. 파나소닉 GX1

    이 제품외에 추천할 기기가 있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삼성 제품은 실물을 가서 보니 랜즈가 너무 크더군요;;;

    사용용도 : 중고물품 판매용 사진(접사도 필요함), 여행사진(대부분 인물위주)

    가격 : 70만원대 까지 가능(이정도 가격대면 캐논 100D가 더 좋은 선택일까요;;;)


    장사하는건 아니지만 워낙 이것저것 사고 팔고를 하다보니 중고제품 사진을 좀 많이 찍게 되는데

    현품상태를 가장 비슷하게 찍을 수 있는 제품, 여친마마와 놀러다니며 찍고 싶은데

    두가지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은 어떤게 있을까요?

    가능하면 번들셋 정도로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번들랜즈로는 해결이 안된다면 추가할만한 랜즈도 하나 추천 부탁드립니다.


    여기저기 게시글들을 봐도 워낙 초보다 보니 선택이 쉽지가 않아 문의 드려 봅니다^^;;

    PS : 전문적인 공부할 생각은 없습니다...ㅠ.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6.25 1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5r렌즈가 접사가 좀 부족해서...ㅠ 음...저도 이건 좀 고민이네요 ㅋ 사실 성능은 큰 차이 없어요^^ 브랜드와 디자인 가격고려해서 끌리는거 어느것이든 구매하셔도 상관없을듯합니다^^

  9. hjjongs 2013.06.25 15: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교군은 아니지만 소니 5R 가격을 보니 캐논 DSLR 100D 제품과의 가격차이가 별로 없고

    휴대성 부분에서도 큰 차이 없을거 같은데 이것도 맘가는걸로 고르면 되는걸까요?

    파나소닉 GX1 제품이 가격도 저렴하고 좋을거 같긴한데 새제품 사는데 이왕이면 새로 나온걸

    구매하고 싶다보니 망설여 지고...아...너무너무 고민되네요...ㅠ.ㅠ

  10. 난나니 2013.07.01 14: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니 nex-5r과
    삼성 nx-300중 고민중인데,
    사진은 거의 경험이 없고 카메라에 문외한이라,,
    어떤게 더 나을까요..

  11. ~히야 2013.07.04 1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 가지 표현 상의 문제를 지적하려 합니다. 일단 양해 부탁 드리구요...

    빨리다는 → 빨리 다는: 합성어가 아니라면 부사는 띄어서 써야 합니다. 물론 의미 파악에 별다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처음 읽을때 "앞에서는 소니 AF가 느리다더니 배터리 이야기하시다가 갑자기 무언가가 빠르다고 하시네? 이게 무슨..."이렇게 당황스러웠습니다.... 이 문장 앞쪽에 'AF속도를조금이라도' 도 'AF속도를 조금이라도'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너무 길어서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다 싶구요...

    그리고
    '지금 미러리스 카메라의 위상차 AF센서는 이미지를 기록하는 센서 위에 위치합니다. 센서가 커진다면...'
    제일 뒤에 등장한 센서는 AF센서 이야기하시는 거 맞죠(아니면...죄송...)? 카메라 초보자 분들은 앞에 센서가 두개나 나온 마당에, 제일 뒤의 센서가 무엇을 지칭하는 지 혼란스러울 수 있으니, 둘 중 무슨 센서를 지칭하는 지 명확하게 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미 좋은 것도 더 좋아질 수 있다'는 생각에서 드리는 말씀이구요. 무례한 댓글은 이제 그만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P.S.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프랭크타임 님의 글은 제조사들의 마케팅에 숨은 꼼수들을 속 시원하게 지적해주셔서 통쾌하군요. 늘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
    생각 정리하기 귀찮음+달려드는 미친X들 대응하기 버거움+컴퓨터를 켜기 귀찮음(!)때문에 말하지 않고 있는 것들을 간명하게 잘 정리해 주시는군요.

    그래서 드리는 말씀인데, 이런 사실들을 이제 스마트폰에 대해서도 더 언급해 주시면 어떨까요? 21세기 이동형 정보기술 제품의 핵인데도 불구하고 언급이 너무 없는 것 같습니다. 카메라보다 민감도가 큰 문제라 손 못 대고 계시다면 어쩔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기대감을 숨길 수는 없군요. 삼성이나 애플이나 LG나 펜텍이나 더러운 마케팅수법은 죄다 똑같으니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7.04 2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저 이런거 너무 좋아해요 ㅋㅋ 감사합니다^^ 다 고칠께요 ㅎㅎ 그리고 슬슬 스마트폰쪽으로도 제가 다룰 수 있는 부분은 다루려 합니다.^^

  12. jidjin 2013.07.12 09: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플 보다...
    "없는 경험까지 완벽하게 채워줄 성능은 아닙니다."에서 빵 터졌어요.. 물론 공감도.

  13. Favicon of https://www.facebook.com/pgssun BlogIcon 구리 2013.07.17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행도 요리도 너무 좋아하는 어떤사람입니다!

    그래서 저만의 블로그를 시작하고 싶어서 이래저래 카메라를 알아보는중인데,
    카메라에 대한 지식을 쌓으려니 카메라의 세계가 생각보다 깊고 깊은영역...
    한달이 지났는데도 결정하지 못하고 ㅠ_ㅠ ...
    소니 NEX-5R -> 그냥 똑딱이 사버려? 니콘 쿨픽스 P330 -> 진리의 캐논! -> 니콘 5200d...
    결국 소니 알파58로... (그저 지인추천, 안그래도 눈으로 사실적으로 못생긴것들 보는데 사진까지 사실적으로 볼필요없다고 사진은 좀 왜곡이 필요하다는말에 혹..? 그래? 이뻐보여? >_<)

    어제 홈플러스 가서 실물로 한번봐야겟다는 생각에 갔는데,
    그걸왜사냐고 직원분이 버럭!
    차라리 미러리스를 사라고하면서 삼성 NX300을 보여주셨어요.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빠른 AF랑 접사, 음식이 이쁘게 나오면 좋겠고~
    마지막으로 야외촬영도 잘됬으면 좋겠다 >_< 라고 말씀드렸었거든요.

    매장에서 삼성NX300 보는데 마음에 드는거예요!
    그래서 한번만 더 찾아보고 오늘은 기필코 사야겠어. 라고...
    하다가 프랭크타임님 블로그 지금들어오곤... 멘붕.......................................................
    ..................................................
    살려주세요.

    • Ryune 2013.07.17 1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A58... 정말 괜찮은 카메라이긴 한데요,
      제 생각에 여행하면서 들고다니시거나 음식촬영등을 가볍게 하시기에는 미러리스쪽이 더 괜찮으실 것 같아요.... 물론 직접 써보시고 DSLR(T)를 들고다니시는데 무리가 없으시겠다면, 또 DSLR디자인이 더 좋으시다면 DSLR을 사시는것도 괜찮습니다만, 제생각엔 보급형 DSLR은 미러리스 카메라보다 큰 장점이 있지는 않은것 같네요. 일단 항상 들고다니는데 있어서 불리한점이 많기도 하구요...ㅎㅎ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7.17 1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하신부분들은 어떤 카메라를 산다고해서 해결되는건 아니여요 ㅎㅎ 말씀하신부분을 정리하면 어디서든 예쁘게 잘나오는 카메란데 ㅋㅋ

      그리고 말씀하신 카메라는 요즘 어떤 카메라든 충분히 왜곡 가능합니다.(자체보정기능이 있기에) 그래서 제가 정확한 삼성을 칭찬하는 겁니다.

      왜곡이야 하면 되는거지만 정확한건 하고 싶다고 되는건 아니기에 ㅎㅎ

      그리고 언급하신 카메라는 본체보다는 렌즈에 따라 느낌이 굉장히 달라지기 때문에 아웃포커싱이 좋으시다면 단렌즈까지 포함해 삼성을 생각하시는게 낫겠고, 번들만 쓰신다면 소니가 낫습니다.

      dslt는 비추요. 무거우면 안써요^^(특히 여자분들은)

    • Favicon of http://https://www.facebook.com/pgssun BlogIcon 구리 2013.07.17 1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Ryune, 프랭크타임님 감사해용 >_<

      단렌즈 구입없이 번들만 쓸꺼 같아요. !!
      나중에 매장에 가서 .. 한번만! 더 만져보고 AF 잡는게 맘에 드는걸로 바로 사야겠어요!
      댓글 감사드려요!! >_<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7.18 14: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선택하시고 예쁜 사진 많이 찍으세요^^

  14. 하누리 2013.07.30 17: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존 nx10 유져이구요 기변 생각중 우연히 블로그에 들리게 되었는데요.

    NX10의 주간 사진은 만족하나. 야간 촬영시 그지 같은 포커스와, 고(?)iso의 어마어마한 노이즈가 짜증났엇는데.

    NX300/nx2000은 그래도 2,3년 지났으니 기변을 할 만큼은 해결되었나요?

    그리고 NX300/2000은 Nx10과 달리 뷰파인더가 없는데,

    주간에 액정만 보고 찍기에 결과물이 믿을만 한지(과노출 될거 같기도 하고 왠지?) 궁금해 글을 남깁니다.

  15. 궁금이 2013.09.02 14: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행가기전에 무거운 dslr보다는 미러리스가 나을것 같아서 인기있다는 nex-5r을 고려하고 있었는데요.
    이게 블랙이랑 화이트랑 가격차이가 10만 정도 나는 것 같더라구요. ㅠㅠ 이쁘기는 화이트가 이쁘던데
    화이트에 1650번들렌즈하니까 가격대가 nex-6(번들렌즈포함)와 비슷하더라구요.
    그럴바에야 그냥 nex-6를 사는게 나을것 같은데 nex-7을 사자니 그 가격에 그냥 dslr을 사는게 맞는것 같고.. 참
    가격 정책을 애매하게 해놓았네요. 소니 ^^
    프랭크타임님 블로그엔 nex-6에 대한 얘기가 별로 없어서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nex-6는 어떤가요?
    전기종이 니콘 d70s였고 기본적인 카메라에 대한 이해력은 있습니다. ^^

  16. ㅇㅇㅇ 2013.09.19 05: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는 좋은데..
    영상에 요상한 노래는 엄청 시끄럽고
    목소리랑 비프음은 깨알같아서 제대로 잘 안들리네요..
    노래는 그냥 빼시던가 노래레이어만 볼륨 반으로 줄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17. Favicon of http://dreamjoy.tistory.com BlogIcon 호연 2013.10.23 22: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넥스3 처음 쓰면서 휴대성과 고감도 품질에 반했죠. 그런데 AF가 너무 구려서 5R 나오자 마자 갈아탔습니다. 이 하이브리드 AF가 가격차이를 거의 20만원 나게 만들거든요. 제 체감으로는 8만원 정도 좋아진거 같네요...50.8로 근거리에서 잡을 때는...그냥 컨트라스트나 마찬가지입니다. 넥스 중에 사실거면 그래도 꼭 하이브리드 af로 선택하세요. 아니면 너무 답답하니까...다른 기종과 비교할거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소니 미러리스가 시장점유율 1위인 이유는 그냥 광고 대문만은 아니고 이유가 있죠...이게 더 짜증나는 부분임...더 잘 만들 수 잇는데도 시장 지배 중이니까 기술을 아낀다는 느낌이랄까..

    근데 알파7 나와버림 ㄷㄷ

  18. cyan2407 2013.11.10 2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소 프랭크타임님의 글을 보면서 지식과 혜안에 감탄했습니다. 또 댓글들도 꼬박꼬박 챙겨보고요. 이 글의 경우에도 글쓴이분의 혜안으로 소니와 삼성의 과대광고를 낱낱히 파헤치셔서 너무 통쾌합니다만.. 한 편으로 글을 보고있자면 안티소니가 아닌가 할정도로 소니라는 회사(제품이아니라) 싫어하시는거 같아 안타깝습니다. 물론 이 글의 요지가 삼성과 소니의 하이브리드 오토포커스 과대광고에 대한 까발림(?)이란 건 알겠지만 누누히 프랭크타임님께서 말씀하셨디않습니까 소비자의 알 권리 ..답답하네요님의 댓글을 보기전까지 저는 뭐야.. 하이브리드 af 아무것고 바뀐게 없네 ㅉㅉ... 라고 생각했고 많은 초보 유저들이 저와 같이 오해할수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소니 블로거들이 거짓을 말하진 않지만 자신에게 유리하게 포장된 진실만을 말한다고 하신 것들이 오버랩되네요... 만약 이렇게 과대광고되었다 라고 한다면 답답하네요 님이 말씀하신 상황을 고려해서 비교하여 이런 부분은 나아졌다. 혹은 똑같다 에라이 사기꾼! 같이 비교해주시면 더 알찬 리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이다. 프랭크타임님 까려는 의도는 아니였고 다만 고발부분에 많이 신경쓰셔서 제품에 대한 부정적 시각만 늘어나는 소비자가 많지 않을까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항상 수고 많으십니다ㅡ^^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11.10 2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전 소니까가 아니라 모두까 입니다. ㅎㅎ

      그리고 답답하네요님의 댓글은 의도는 그렇지 않으셨겠지만 결과적으로 전형적인 물타기가 되버린 댓글이죠 ㅎㅎ


      제가 문제를 삼은건 전과 똑같다가아니라, dslr과 동일하다는 늬앙스의 광고가 구라다 입니다.

      그렇다면 광고에 구현된데로 실제성능이 dslr을 넘어서거나 동일하지 못하다면 그 이하 모든 팩트는 무의미 해 집니다.

      소니의 하이브리드 삼성의 하이브리드 둘 다 그 전보다는 나은점이 있는게 맞습니다. 근데 그건 그네들 사정 안에서구요.

      소니로 치면 그 전에는 똑딱이만도 못한 병신같은 af에서 이제 좀 쓸만해진 af,

      삼성은 특정상황에서만 발전한 af

      하지만 둘 다 콘트라스트만 쓰는 파나소닉보다 한참 한심한 af이면서

      그들이 광고로 내새운 dslr과는 질적으로 다른 속도의 af입니다.

      제가 그들을 위해서 그래도 조금이라도 나은점을 친절히 설명해주라구요?

      왜죠? 그들이 잘못하고 제가 지적한건 전보다 나아진점의 포인트가 아닌데요 ㅋ

      답답하네요님의 의견은 전형적인 데이터와 팩트에 기반한 제조사 중심의 사고방식입니다. 좋아지면 뭐합니까 그것자체가 광고에 반하는 구라인데. ㅋ

      제 리뷰의 사명은 충실함이 아닙니다. 명분이에요^^


      그리고 제가 소니 안티라구요? ㅎㅎ 에이 참..^^

      저로인에 팔려나간 수많은 소니똑딱이들은 어쩐단 말인가요...ㅋㅋ

    • cyan2407 2013.11.10 2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맞아요 ^^;; 오해치 마셔요.. 저는 그냥 그런 것도 비교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의견을 남긴거지.. 안남기신거에 대한 비난은 아닙니다. 그리고 왜죠라고 물으신다면.. 음.. 프랭크 타임님의 리뷰들은 소비자들이 저런 과대광고에 속지 않고 현명한 소비를 했으면 해서 아니셨나요? 아니라면 죄송합니다만.. 맞다면.. 이 글을 볼 때 모르는 많은 분들이 소니하이브리드방식은 기껏해야 삼성 컨트라스트 삼성의것은 노력은했으나 그게그거라는 인식, 즉 뭐 별반 차이없구나 라는 인식을 갖게 될 수있기 때문입니다. 몇몇 댓글들에서 유리한 사실들을 이용해 포장하는 소니리뷰어들을 싫어하시은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프랭크타임님 말씀대로라면 그들도 왜죠? 좋은 점만 얘기하고 싶은대요?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히려 하이브리드 오토포커스가 가지는 진정한 장점을 설명해주면서 위에서 글쓰신 예인 디에스엘알 맞먹는 오토포커스..ㅋ 라는 과대광고가 갖는 과장점을 설명한다면 더 목적에 부합하지 않나 하는 주제넘은 의견이였네요.. 말주변이 없어 횡설수설했네요.. 안녕히 주무세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11.10 2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그 부분때문에 오해가 생기셨나봐요.

      제가 좀 더 자세히 적었어야 하는게 맞네요^^

      말씀하신대로 하이브리드 af와 듀얼 af는

      그들이 광고한 dslr수준을 대척점으로 놓고 답답하네요님이 말씀하신 특정상황에서 전보다 낫다를 비교점으로 참고하여 판단하면,

      전보다 별로 다른게 없다가 맞습니다 ^^

      일반사람들이 사용할때 진정한 장점? 없습니다^^ ㅋ

      그래서 구라라고 일갈한거죠 ㅋ

      PS. 그리고 댓글로 적은 다소 싸가지없는 말투는 삼성,소니와 특정대상을 향한 말투 입니다. 적어놓고 보니 제가 CA님의 말에 신경질적으로 반응한 것 처럼 해버렸네요 죄송해요^^`

  19. 지나가다가 2014.04.16 05: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좋은데 배경음악이나 줄이시길~ 본인 목소리도 배경음악에 뭍혀서 안들리고~ 비프음은 더더욱~~ ㅡ.ㅡ^ 안들려요~ 본인의 목소리도 배겨음에 뭍히니까.. 무슨 말씀을 하는지 집중이 안됩니다. ㅡ.ㅡ^

  20. 안녕하세요! 2014.04.23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실례지만, 저도.. 돈모아서 카메라 사려고 지금 계속 보고 있는 중인데
    가격은 베터리,삼각대 이런거 포함 100-120 정도 생각하고 있구요.
    카메라를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아니고 귀찮아서 핸드폰 사진을 전부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디자인은 딱히 상관없구요, 좋아하는 브랜드도 없습니다.
    그냥..요새 이쁘다 생각했던 카메라는 캐논 EOS 100d ? 화이트? ㅎㅎㅎ 그냥...예뻐서...

    제가 동아리에서 공연을 하고 있어서, 사진찍고 영상찍고, 셀카찍는 거 좋아하고, 인물사진을 주로 찍게 될 것 같습니다.
    미러리스를 사려다가, 공연 사진을 찍을거라... 많이 망설여 지더라구요. 그냥 돈을 좀 더 주고 DSLR을 살 의향도
    충분히 있습니다... 추천 부탁 드릴수 있을까요...?

  21. 참고설명 2014.08.02 2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래 저조도 AF에서는 위상차 AF가 약점이 많습니다. 저조도 쪽에서는 콘트라스트 AF는 촛점을 잡는 상황에서도 위상차 AF는 잡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요. 최근에는 위상차 센서가 많이 발전해서 저조도 성능도 강화되었으나 여전히 콘트라스트 AF만 못합니다.

    그러니 그 위상차 센서 중에서도 간략화된 버전인 상면위상차 센서가 저조도에서 제 역할을 못하는 것은 당연하지요. ^^

    아, 그리고, 상면위상차 센서가 "작아진 것"은 아닙니다. 본래 별도로 장착된 위상차 AF 센서라는 것도 라인센서라고 해서 CCD가 한 줄로 주욱 늘어서 있는데, 상면위상차 센서는 바로 그 역할을 하는 픽셀들을 화면에다 박아넣은 것 뿐입니다. 한 점에서 잡는 것 아닙니다. 한 점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촛점을 잡는 일정 길이의 한 라인의 "중심점" 위치일 뿐이지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