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NX300의 성공(?)뒤에 가려진 아쉬운 단점 다섯가지 (소니 NEX-5R,소니 NEX-3N,소니 NEX-6,삼성 NX1000,소니 NEX-F3,니콘 J1 관련내용)

Frank Review 2013.05.27 08:12

 

SAMSUNG | NX210 | Aperture priority | 1/125sec | F/0/0 | 0.00 EV | 0.0mm | ISO-1600 | Flash fired

 

 

프랭크타임은 미러리스카메라에 관한 정보를 많이 다루다 보니, 본의 아니게 삼성 NX에 대한 글도 많았던 편입니다. 졸작이라는 표현도, 최고라는 표현도, NX300이 출시된 이시점에서 예전글들을 돌아보니 기분이 좀 묘하네요.^^

 

역대 어느 NX보다 좋은 반응, 전작보다 확실히 향상된 NX300의 "기본기"는 프랭크타임이 이번 주 부터 산정하기 시작한 미러리스 카메라 순위에서 소니의 NEX시리즈를 제치고 1위 를 차지 할 수 있었던 충분한 근거 입니다. 삼성전자에게 묻습니다.

 

 

 

 

 

 

 

 

 

"좋아?"  ..ㅎ

 

 

 

 

 

 

 

세 가지는 인정할께, "화질" "터치" "공유"

 

SAMSUNG | NX300 | Aperture priority | 1/80sec | F/5.6 | -0.30 EV | 25.0mm | ISO-3200 | Flash did not fire

삼성 NX300 ISO 3200 고감도 야간 샘플 사진 (클릭하면 원본사이즈로 확대됩니다.)

 

삼성 NX는 지금까지 번들렌즈만 가지고,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을 수 없는 카메라나 마찬가지 였습니다. 밝아봐야 F3.5인 렌즈로, 어두운 곳에서 흔들리지 않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최소한의 셔터스피드를 확보하기 위한 ISO 3200. 이 정도 고감도 이미지 이미지 처리능력은 동 시대의 20~30만원 대 BSI CMOS 사용의 컴팩트 디카보다 안 좋았습니다. 말도 안된다고 생각 하겠지만, 사실 입니다. 특히 형편없이 무너지는 색정보 탓에, 이게 컬러사진인지 흑백사진인지 구분하기 힘들 때도 많았습니다.

 

 

SAMSUNG | NX300 | Aperture priority | 1/640sec | F/5.6 | 0.00 EV | 18.0mm | ISO-6400 | Flash did not fire

삼성 NX300 ISO 6400 고감도 야간 샘플 사진 (클릭하면 원본사이즈로 확대됩니다.)

 

현재, 여론에서 화질을 결정짓는 기준 중 가장 크게 다루는 것은 "어두운 곳에서의 깨끗한 사진" 입니다. 이것 하나만 보면, "소니가 최고"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형편없던 NX300이 이런 소니의 저조도 노이즈를 꽤 훌륭하게 따라잡았습니다. 무슨 말 이냐구요? 화이트밸런스, 색재현력, 해상도 등 결물을 평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모아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100만원 이하 미러리스 카메라 중 "화질"이 가장 우수한 미러리스 카메라는 삼성 NX300 이란 뜻 입니다. 

 

모두 다 화질이 엉망이던 시절 "색감"이라는 단어로 통하던 화이트밸런스와 색재현력, 그리고 계조, 다이나믹레인지, 해상력 등 꽤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결과물을"을 한 단어로 표현 한 것이 디지털 카메라에서의 화질입니다. 사람들의 생활 패턴에 따라 요구사항은 변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화질에 대한 기준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바뀔 수 밖에 없습니다. 꽤 우수했지만 시대의 요구와 동 떨어진 이미지특성을 보이던 삼성 NX가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아무리 말해도 바뀌지 않아 꽤 오래걸릴 것 같았는데, 갑자기 좋아졌습니다.

 

격세지감입니다.

 

 

SAMSUNG | NX300 | Aperture priority | 1/250sec | F/4.5 | +0.30 EV | 17.0mm | ISO-3200 | Flash did not fire

 

터치스크린은 이미 스마트폰의 보급에 힘입어 모든 사람들에게 "기본"이 되는 U.I입니다만, 카메라에서는 유독 "불편함"과 "답답함"의 이미지와 더 잘 어울리는 이미지였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스마트폰 보다 형편없이 느린 프로세서와 덜 다듬어진 OS를 사용하는 탓에 실제 사용성이 매우 답답했기 때문입니다.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지는 않지만, 삼성 NX300은 삼성에서 독자개발한 자체 OS인 타이젠을 탑재하고, 두뇌 역할을 하는 AP도 갤럭시 시리즈에서 사용하는 Cortex A9 코어 CPU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미러리스 카메라와는 더 넉넉한 여건의 "바탕"과 "두뇌"를 소지한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덕분일까요? 삼성 NX300의 터치스크린은 카메라 치고 "매우 훌륭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치면 저가 보급형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의 느낌 정도? 즉 경쟁사 미러리스 카메라들의 터치스크린과 비교하면 반응속도나 사용환경이 풜씬 더 쾌적합니다.

 

 

 

 

삼성 NX300 공유기늠의 핵심인 오토쉐어, 매우 훌륭한 사용성입니다.

 

WIFI기능 적용이 삼성이 최초는 아닙니다. 하지만 카메라회사 주제(?)에 WIFI를 메인으로 내건건 삼성이 최초 맞습니다. 그리고 이 WIFI의 사용을 카메라 전 제조사로 확장시키는데도 성공했고, 그 중에서 가장 우수한 기능성을 보여주는것도 사실입니다. 3년간의 삽질(?)끝에 얻어낸 결과입니다.

 

오토쉐어는 그 정점에 서있습니다. 촬영 즉시 스마트폰에 실시간으로 사진을 넘겨주는 사용성은 두 번 칭찬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매우 훌륭한 기능입니다. 전송 속도 또한 전작에비해 비약적으로 빨라졌습니다. 이제 충분히 활용해도 좋을만한 기능입니다. 다만, 실제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사진을 NX300으로 대체하고 싶은 욕심에 촬영 할 때 마다 꺼내서 연결하고 실행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얼마나 많이 할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여기까지 하죠. 무슨 프랭크타임에서 삼성 NX리뷰 하나 쓰는데 칭찬(?)이 이렇게 긴지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좋아진 부분은 확실히 있다는 얘기겠죠? 뭐 이정도면 됐습니다. 이제, 시작해 볼까요?

 

 

 

 

말 뿐 아니라, 이제 진짜 프리미엄이 되야하는거 아닐까?

 

 

틈만 나면 자재(?) 빼먹을 궁리만 하는 삼성 NX

 

SAMSUNG | NX300 | Aperture priority | 1/250sec | F/2.8 | +0.30 EV | 20.0mm | ISO-800 | Flash did not fire

 

후면 휠 어디 갔습니까? 80년대 삼풍백화점 공사하며 자재 빼먹는 것도 아니고, 틈만 나면 단가 줄이려고 부품들 마이너체인지 하는거 보면, 좀 답답 합니다. 터치스크린을 제공하니 없어도 된다고 판단 하셨겠죠?

 

NX를 3년 넘게 사용하며 서브 설정할때 자연스럽게 손가락이 휠로 옮겨지는 사람들의 습관이 그렇게 쉽게 무시해도 될 정도로 별거 아니던가요? 후면이 전면 풀터치로 변경되어 부득이하게 빠지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기준없이  카메라의 P.U.I가 바뀌는게 생각보다 위험한 도박이라는거 알아야 합니다. 그냥 기능하나가 빠져 조금 불편해지는 정도의 문제가 아닙니다.

 

 

 

2010년에 갖혀있는 삼성 NX의 디스플레이 & 번들렌즈

 

SAMSUNG | NX300 | Aperture priority | 1/160sec | F/2.8 | +0.30 EV | 20.0mm | ISO-800 | Flash did not fire

NX210과의 디스플레이 비교. 상 NX300//하 NX210

(디스플레이 화이트밸런스는 더 정확해 졌다.)

 

경쟁사가 어떻게든 디스플레이 품질 높이려고 안간힘을 쓸 때, 어째 삼성 NX300의 디스플레이는 2010년에서 조금도 달라지는게 없는걸까요. 아몰래드라는 상징성에 가려 그냥 그렇게 큰 문제 없이 여론이 넘어가니 이 정도면 됐다 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삼성 NX300의 디스플레이 화질은 동급 미러리스 중 "최악"입니다. 아몰레드의 명성이 예전같지 않을 터인데, 긴장 좀 하고 이제 좀 카메라다워져야하는거 아닐까요?

 

 

SAMSUNG | NX300 | Aperture priority | 1/40sec | F/2.8 | +0.30 EV | 20.0mm | ISO-800 | Flash did not fire

 

최신 미러리스에서도 크고 아름다운(?) 번들렌즈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미러리스 카메라가 NX300입니다. 하이브리드 AF를 탑재했다면서 제품 출시와 함께 렌즈 펌웨어도 출시하지 않았던 유일한 미러리스 카메라가 NX300입니다. 기능은 그렇다고 칩시다.

 

두께 무서워서 아직도 팝업디스플레이 탑재 못하고 있다며 핑계 대면서, 저 크고 아름다운 렌즈 어쩔겁니까. 2013년 기준 미러리스카메라에서 휴대성을 논하기 가장 민망한 카메라가 삼성 NX300 입니다. 화질 좋은건 인정할께요. 그래도 좀 바뀌어야하지 않겠습니까?

 

 

 

 

본인들이 놓은 덫에 걸려있는 삼성 NX

 

 

왜 또 미러팝 3 내놓으려고? --;

 

 

플립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구현한 삼성이 NX에 좀 처럼 이방식을 도입 못하는 핸디캡은 예상이 됩니다. 본래 카메라 업계라는 게 비슷해보이지만 각자 복잡한 특허구조로 얽혀있는 법. 삼성이 미러팝에 도입한 플립 디스플레이는 화면만 뒤집히는 것이 아니라, 그 화면에 조작에 필요한 버튼까지 모두 포함된 형태입니다.

 

 

 

SAMSUNG | NX210 | Aperture priority | 1/100sec | F/0/0 | 0.00 EV | 0.0mm | ISO-1600 | Flash fired

 

안 그래도 구조상 바디의 두께가 미러리스 중 경쟁사 보다 두꺼울 수 밖에 없는 삼성 NX인데 플립 디스플레이를 기존 미러팝 처럼 버튼까지 심어서 구현하지니 본체 두께가 너무 두꺼워질테고, 화면만 세우자니 경쟁사의 특허구조가 문제가 될 것 입니다. 근데 그건 삼성전자 사정이구요. 플립디스플레이의 셀카디카시장, 시작은 당신들이 했지만 마무리는 맘대로 할 수 있는게 아니잖아요. 시장은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특허를 피해 갈 수 없다면 좀 더 두꺼워지더라도 빨리 셀카 디스플레이 장착하는게 답입니다.

 

 

 

캠코더 시절 마이크 문제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NX300의 동영상.

 

      

삼성 NX300의 동영상 샘플클립(HD해상도로 보시면 더 좋은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화질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가정용 캠코더 처럼 손쉬운 사용은 힘들겠지만, 일반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이 정도면 이제 충분한 품질입니다. 다만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이 보통의 생활에서 일상적인 동영상을 담기에는 화질/음성품질 모두 전작보다 훌륭해졌지만, 중 고급 사용자들이 활용하기에는 형편없는 확장성을 보여줍니다.

 

특히 일상 생활에서의 음성녹음 품질을 너무 의식한 탓에 내장마이크 감도를 지나치게 높게 잡아, 집안에서의 촬영이나 크지않은 소리의 음성품질은 문제없지만, 조금만 소리가 커지거나, 공연장 같은 장면을 촬영 할 때는 치명적인 약점을 보입니다. 삼성 전용마이크를 제외하면 확장가능한 전용마이크단자도 가지고 있지 않아, NX300을 동영상 촬영용으로 선택한 사람들에게 뜻하지 않은 낭패를 안겨 줄 수 도 있습니다.

 

초심자가 쓰기에 훌륭하지만, 매니아는 쓸 수 없는 동영상 기능, 확실한 문제점으로 보이기에 금방 극복이 가능할 듯 보이나 이 마이크 감도 문제는 삼성 캠코더 시절부터 굉장히 오래된 문제이기에, 진짜 쉽게 고쳐질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하루 빨리 범용마이크 단자를 적용시키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여전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다. 하지만,

 

SAMSUNG | NX210 | Aperture priority | 1/50sec | F/0/0 | 0.00 EV | 0.0mm | ISO-1600 | Flash fired

 

늘 그래왔듯 삼성 NX의 문제는 실력이 아닙니다. NX100에도 지적했듯, NX의 문제는 커뮤니케이션의 부재입니다. 가장 안타까운건, 미래를 보고 진행한 기획이 아니라, 현재 경쟁하고 있는 다른 회사 제품들의 스팩을 벤치마킹이 반복되는 것으로 보이는 제품의 특징들. 시장을 정확히 분석하고 경쟁사를 철저히 벤치마킹해서 완벽히 구현을 해낸다면, 시장에서 실패할 확률이 현저히 줄어들겠죠.

 

다만 삼성전자가 자신있게 내 걸었던 글로벌 카메라 1위의 목표는 영원히 이뤄내지 못할 것입니다. 삼성은 카메라 업계에서 적당히 잘 만든 제품으로 시장을 잡을 수 있는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당장 한국을 벗어난 미국 아마존 닷컴의 미러리스 카메라 순위20위 안에 단 한기종도 순위에 올려놓지 못한 걸 보면 잘 알 수 있지 않습니까?

 

NX300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단 하나입니다. 현실 안주, 텍스트 스팩 싸움은 이제 NX300으로 끝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 삼성 NX는 NX300 이전과 이 후로 나뉩니다. 그들이 사용하기엔 아직 부족한 것 투성이지만, 일반인들에게 처음으로 마음놓고 추천해도 괜찮을 NX가 나왔습니다. 축하합니다. 하지만 아직 멀었습니다. 이뤄낸 성과보다 가야 할 길이 더 멀고 험합니다.

 

 

 

 

설마 이 글 보고 제가 아직도 NX를 비판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거 아니겠죠? 만약 삼성전자가 그렇게 생각한다면,

 

 

 

 

 

 

 

 

" 당신들 아직 멀었습니다"

 

 

 

 

 

 

 

 

 

 

 

 

2013.05.27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300이 2013.07.24 2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00이의 마이크는 펌업해도 ㅠ.ㅠ 슬픕니다. 동영상 서브로 구입했는데

  3. 윤아맘 2013.07.25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판과 정직한 느낌의 반영이 돋보이는 리뷰 정말 잘봤습니다. 요즘은 체험단리뷰들 아니면 광고리뷰들만 검색의 앞에 뜨니까 시원한 물을 만난 느낌이네요
    Nx300을 사는 것으로 많이 기울어가고 있던 중 글을 보게 되어 질문 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24개월 아기를 찍어주는데 폰카의 한계를 느껴 카메라를 사려고 합니다 집에 똑딱이 파나소닉 fx180있구요
    빠르게 변하는 표정이나 동작을 예쁘게 담고 간혹 크지않은 사이즈 동영상(주로 실내)에서 찍고 밝은 곳 촬영이 많을 예정입니다.
    이런 조건에서 넥스5r과 nx300 중 어느게 나을까요?
    넥스는 휴대성이 더 나은 거 같으나 삼성은 와파 기능이랑 색감이 맘에 드는데요. 고민이라 여쭤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7.25 1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번들렌즈외에 추가렌즈를 구매할 계획이 전혀 없다 그리고 오토모드외에 아무것도 쓰지 않는다 그렇다면 무조건 NEX입니다.

      굳이 더 큰NX300을 살 필요가 없죠^^

      하지만 예쁜 아웃포커싱이 나도 탐난다 싶으면 무조건 30mm 혹은 45mm렌즈와 함께 nx300입니다.^^

      크게 고민하실필요없어요~ 두 경우로 나눠서 생각해보세요!!

  4. 2013.07.29 0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7.29 09: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항상 한끝이 부족한 무언가가 있긴 하죠. ㅎㅎ 그래도 이 전쟁통에 생각보다는 잘 올라와주고 있다고 봅니다 지쳐 쓰러지지만 않는다면,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 할듯요?^^

  5. ~히야 2013.08.02 1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렌즈는.... 어떡할겁니까 삼성.
    설마 저걸 여자들한테 팔 생각으로 만든 건 아니겠죠. 남자들 가방에도 웬만해서는 넣기 버거워보이는 사이즈입니다.

    그나저나 센서는 좀 많이 나아졌나보네요. 실내 화벨은 여전히 괜찮은가요?

  6. 2013.08.26 1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꼭사고싶습니다 2013.09.17 0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고민고민하다가 몇 줄 씁니다. 미러리스카메라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프랭크님의 글들을 읽으면서 느꼈는데요. 다만 아직도 nex-5시리즈와 nx300 에서 고민되네요. 야경을 찍는 것도 좋아하지만 부모님과 함께 다닐때 가지고 다니면서 인물과 낮배경을 주로 찍으려고 하는데요. AS나 내구성, 30mm렌즈를 생각하면 nx300, 야경이나 다른 분들 댓글, 프랭크님의 글들을 생각하면 nex-5시리즈. 정말 많이 고민되는데 어떤 제품이 나을까요?

  8. 트라 2013.10.16 15: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고성없이 정말 시원하게 리뷰 잘하셨네요 @_@b

  9. 뢒디 2013.11.03 07: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문장 보니 풉 본인이 뭐 좀 돼는 걸로 환상을 가진 듯..
    제목에는 온갖 미러리스 모델명을 넣어 검색어에 관심받으려는 관심병..
    지금 당신이 내 댓글을 보며 뭐라한다면..
    당신은 블로거로써 한참 멀었습니다.

    • 초초보 2013.11.03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관심병은 당신 같은데~?풉!
      당신의 블로그는 어떠한지 밝히고 얘기나 하면....
      당신의 네가지 없음을 누구에게 탓해야되나.....ㅡㅡㅋ?

    • 뢒디 2013.11.04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래 대화명은 하이드고 프랭크타임은 지킬인가 ㅋㅋ 이중인격자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11.04 12: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러세요? ^^

    • 오트밀 2013.11.28 18: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미에 빠져나갈 구석 마련해놓고 남을 비난하는 걸 보니,
      흔히들 많이 보는 개티즌 중에 한 놈일 터.
      된장 바르기 전에 떠나시게.

    • 초초보 2013.11.29 0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킬과 하이드란~ㅡㅡㅋ?
      그거슨,,,,제 대화명~을 얘기하는 거슨 아니겠죠~ㅡㅡㅋ?
      설마~ㅡㅡㅋ;;
      요새 심심한데, "초초보"란 대화명으로 뻘로그라도 하나 만들어야 되나~ ~ㅡㅡㅋ
      쩝, 초딩이군…...

  10. 디카 2014.01.07 2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 300절대로 구매하지 마세요
    af속도 rgb색감 iso감도 반응속도 절대로 비추입니다
    이런제품을 이가격에 캐논100d로 가세요 몇배는 낳을듯.....

  11. 작은악마 2014.01.27 0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 200살땐, 나름 만족했는데,
    210나오고 입에 쌍욕을 달고 살았어요.. ㅡㅡ;;
    이제 300나온걸 모른채 300m을 샀는데..
    여전히 삼성 멀었습니다.

    후속타가 뻔함에 이제 속이 보인다 생각하고,
    서비스와 우려먹는 사골이 뻔함에 뇌도 볼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 기업들, 여전히 정신 못차렸습니다. 특히 삼... 모시깽이.

  12. 전소빠현펜빠 2014.02.05 0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니는 717때 부터 열심히 사용했었고, nex 5랑 5n 사용하다
    그 인터페이스에 빡쳐서 nx300으로 갈아탔습니다.
    거기에 렌즈는 안만들고 바디만 찍어내는 꼴에 질려서=.=

    솔직히 사골 우려먹는데에는 소니랑 캐논이 탑이죠.
    특히 캐논 100d는 eos-m의 대실패 후 나온 괴랄한 카메라라 생각합니다.
    자신들의 한계를 인정해버린..ㅎㅎ


    전 nx300 무지 칭찬하며 잘 쓰고 있습니다.
    특히 렌즈군들이 좋아요. 저렴하면서 이미지 퀄리티가 훌륭한..
    프랭크님이 말씀하신 터치감도 괜찮구요.


  13. 최강삼빠 2014.02.08 2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론은 그냥 사진기하나사고싶은 일반인어겐 괜찮다는거죠?

  14. 왕초보 2014.04.12 1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를 넘 잘 보았습니다.
    필력에 깜놀...
    카메라를 구입하려고 하는 왕초보유전데요...
    이런 부탁을 올려도 괜찬을련지...
    인물을 기본으로 하여 찍을건데요...밤에도 잘 나왔으면 좋겠는데..
    전에 소니 똑딱이를 써보았는데 야경사진이 너무 안나오던데...
    추천 부탁드립니다..
    아 참...ISO요, 초점거리요 하는것은 전혀 모릅니다.
    그냥 셔터를 눌러서 잘 나오면 되요...
    기다릴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04.13 2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일단 현재 미러리스중에 평균적으로 야간에 제일 괜찮은건 소니가 맞습니다...ㅠㅠ

      오로지 야간 만이라면 말이죠 (iso요^^)

    • 왕초보 2014.04.14 09: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프랭크타임님의 진심어린 댓글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런데 이해가 안되는 점들이 몇개 있네요..
      1. 오로니 야간만이라면 말이죠(iso요)는 소니 넥서스 3n이 낮에는 잘 안찍힌다는 의미인가요?
      2. 밤에 찍을때 "야경으로 삼각대 없이 찍기"모드로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잘 나오는거 아닌가요? iso를 수동으로 설정해주어야 하나요?
      밤에 사진을 잘 찍는 요령두 쫌 가르쳐주세요.
      3. 렌즈를 하나 더 사시면 참 좋다고 하셨는데 어느 렌즈를 사야 하나요?
      넘 질문을 많이 한것 같기두 하고..
      빠른 시일내에 구입하려고 하는 유전데 어느것을 사야 할지 갈피를 못잡겠네요.
      소니 넥서스 3n으로 마음을 굳히고 있는 중인데 혹시나 다른 기종을 추천해주시면 그쪽으로 기우뚱 할지도 모릅니다..ㅋㅋ
      아 참..덧붙여서 아내랑 함께 쓸거라 디자인도 예뻣으면 좋겠는데..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04.14 1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낮에는 잘 안찍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낮에 잘 안찍히는 카메라는 없는데, 좋은 조건에서 사진을 찍을 때는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서 생기는 결과물에 대한 취향차이로 그 선호도가 극명하게 갈리는 편입니다.

      색감, 해상력등 여러가지를 볼 수 있는데, 이 주간 촬영에 대한 선호도를 굳이 나누자면 소니 말고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 브랜드가 꽤 여럿 있습니다.

      다만 야간이라면 취향이전에 높은 iso에서도 우수한 노이즈 억제력을 보여줘야만 하는 성능적인 부분이 매우 크게 작용하고, 소니는 이 부분에서 매우 강세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추천을드린거고, 단순히 삼각대 사용기능으로 안흔들리게 찍는 것 보다 같은 고 iso에서도 노이즈가 적은 촬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입니다.^^

      디자인은 사실 주관적인거라 좀 살펴보시는게 좋을 것 같고 추가렌즈는 단렌즈(소니것이 좀 비싸서 안되면 시그마라도 ㅠㅠ)구매를 추천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왕초보 2014.04.14 1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니 단렌즈를 추천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시그마도 함께)

      그리고 구입시에 부가적으로 구입해야 할것들은 무엇인지..

      이런 질문을 드리는 저 자체도 제가 민망스럽습니다.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기를...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04.14 1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나마 시그마에서 추천 드릴 것이 이거네요!!

      http://www.interpark.com/product/Mall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100000&firpg=01&sc.prdNo=1097933147&sc.dispNo=016001&sc.dispNo=016001

      소니 35mm f1.8이 렌즈는 좋은데 너무 비싸서 ㅠㅠ


      사실 렌즈만 생각하면, 삼성이나 파나소닉/올림푸스가 더 낫긴하네요 ㅠ

    • 왕초보 2014.04.14 2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니 35mmm f1.8렌즈라는것은 소니 DT 35mm f/1.8 SAM 렌즈을 의미합니까?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04.15 0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맞습니다.^^

    • 왕초보 2014.04.21 12: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프랭트타임님의 리뷰를 보고 어제 nex-3n을 샀습니다.
      아직은 너무 초보라 카메라의 기능을 둘러보는 중입니다.
      솔직히 인터페이스가 넘 한심한듯 합니다.
      기능 찾기가 넘 어려워요...
      익숙되면 되겠죠..
      아무튼 현재는 만족스레 보구 잇습니다.

      *** *** ***
      이런 질문을 드려도 될련지 모르겠지만 프랭크타임님께 여쭈어볼 것이 있는데....

      어제 저녁에 야경을 찍었습니다.
      야경이라기보다는 집에서 밤에 불을 다 끄고
      1. 플래쉬를 켜고 찍음.
      (그런대로 참을만 함)
      2. 삼각대 없이 야경으로 촬영, 야간 인물..등 다양한 야간모드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음.
      (아무것도 나오지 않음. 우선 플래쉬가 작동하지 않음. 카메라 잘못인가? 아니면 원래부터????)
      다음으로는 약간의 천정조명을 켜고 사진을 찍어봄.
      1. 플래시를 켜고 찍음.
      그런데로 볼만 함.
      2. 모든 야경모드를 이용하여 찍어봄.
      전보다는 낫지만 기대했던것보다는 마음에 들지 않음.

      위의 서술한 내용은 제가 어제 저녁에 사용해본 초간단 "사용기"입니다.

      기본은 이제부터인데...
      1. 100%정도 확대했는데 벌써 화면에 입자가 생기네요..
      제가 카메라의 사용법을 잘 몰라서 그런가요?
      아니면 카메라를 바꾸어야 할가요?
      2. 조명이 어두운곳에서 사진을 잘 찍을려면 어떤 모드로 찍어야 하나요?
      노하우 같은것을 좀 가르쳐주시면 너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소니 넥삼을 사고 넘 기쁜 김에 친구들이랑 집에 초청해서 술 한잔 하고 카메라 자랑했다가 망신했네요...

      프랭크님 저 좀 도와주세요....

      넘 길었죠????
      기다립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05.12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요한건 같은 조건이라면 동급의 삼성이나 파나소닉/올림푸스는 더 안좋다는 사실과 사진찍기 굉장히 안좋은 조건을 일부러 두셨다는것도 알아주시구요^^


      일단 조명이 어두울땐 사람마다 다른데 저는 iso넉넉히 올리고 셔터우선모드에 1/60이상으로 촬영합니다.^^ 다른 야경모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ㅋ

  15. 왕초보 2014.04.12 1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덧붙여서
    소니 nex-3n이 좋다고 하던데...
    저 같은 초보도 쓰기 일없는지...
    아무튼 기종에 관계없이 추천 부탁드립니다..

  16. 고민중 2014.05.13 16: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 nx300 과 캐논600D 중 고민하고 있습니다!
    전 야경을 비롯해 색감이 확 오는(?) 사진을 좋아한답니다.
    어떤 모델이 더 좋을까요?
    혹시 색감이 예쁜 카메라 추천해주실수있나요?

  17. 항해자 2014.05.14 0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좋은 사이트 발견하여 기쁩니다.
    저는 소니 a500번들과 30mm, 55-200 처분하고 휴대성있는 카메라로 바꾸려고 알아보는데.
    삼성 nx300m 과 , 캐논 g1x mark2, 그리고 소니 rx100 2.. 중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삼성nx300m 도 평이 좋은것 같던데..
    휴대성과 망원에서 그리고 기왕이면 동영상도 그렇고 어떤것이 좋을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05.14 15: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nx300m에 단렌즈나 기타렌즈를 추가로 구매하실 의향이 확실하시면 나머지 두 제품 보다 낫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rx100이 낫습니다.

      요점만 명확히 하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8. Joan 2014.05.25 09: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카메라에 대해 잘 모르지만 딸아이가 무용 리싸이틀 할때 한번도 클로즈업 사진을 찍어 준 적이 없어 미안한 마음에 줌 렌즈를 사용 할수 있는 카메라를 사려 합니다. 알아보니 Sony Alpha a6000, Olympus om d em10, 이나 Samsung nx300 으로 좁혀 보았는데요. 여기가 미국이라 모델명이 다른지 어떤지 모르겠지만 렌즈까지 같이 추천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사면 제가 여행 할때도 잘 쓸수 있을것 같은데요. Amazon 리뷰에는 삼성의 스킨 컬러가 최고 라기에, 살 색이 매우 사실적이라는, 저는 주로 사람을 위주로 찍을듯 해서 풍경 배경의, 삼성 것도 좋을듯 해서요. 대충 합쳐서 100만원 이하면 좋겠지만 조금 무리할 생각도 있습니다.
    미리 고맙습니다.

  19. C 2014.07.15 0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이번에 DSLR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 둘중에 하날 선택해서 10일정도 해외여행하면서 사진을 찍어야 되는데요
    그래서 NX300이랑 A57중 어떤걸로 해야 될지 정말 뱀새도록 고민을 하네요 그래서 한번 의견좀 여쭙고 싶어요
    가격대는 소니가 많이 가격이 내려가서
    결과적으로 비슷한 가격에 온라인상 판매가 이루어 지는것 으로 알고 있어요.
    친구말로는 렌즈 수십개 살거 아니면 한 렌즈가지고 편하게 촬영할 수 있는 소니 A57이 좋다고 하는데
    와이파이도 어떤분 말 들어보니까 SD WIFI카드 만 있으면 편하게 사용할수 있다 하시고
    그런데 프랭크타임님 글에서는 미러리스가 DSLR카메라 성능에 뒤쳐지기는 커녕 더 화질이 좋다 하시고
    NX300은 와이파이 가 내장형이라 번거롭지 않을거 같고 가볍고 편리하고 이래서 어떻게 사야될지 많이많이 고민되요
    그리고 용산에서 사면 안좋다하셔서 안사려고 찾아봤는데 온라인 매장이 죄다 용산이 본처라고 나오네요 훔..;;
    참고로 저는 사진찍는거 정말 좋아하는 성격인데 그동안은 모토로라 아트릭스 폰카로도 잘 나오는것 같아서사진을 많이 찍었는데 일년전에 베가아이언으로 바꿔서 사진이 느낌상 뭔가가 잘 안나오는것 같더라고요
    500만 화소였다가 1300만 화소라 선명하긴한데.. 여튼 이번에 여행가면 즐거운 추억을 더 잘 간직하고 싶어서
    이렇게 도움을 부탁해 봅니다^-^

  20. 2014.10.31 1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4.11.03 16: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니요~ 50-200 하지마시구요. ㅎㅎ

      방안 1~2미터내에서 찍는게 아니라면 45가 낫긴한데 주로 어느정도 거리에서 많이 찍으시는지가 중요합니다 ㅠㅠ

  21. BlogIcon 경건한마음 2015.01.20 0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하고있는 초보입니다^^
    솔직히 NX300 이랑 소니A5100이랑 고민하고 있습니다..주 사용목적은 가족끼리 캠핑가서 사진찍고 인물,풍경 사진이 대분분이고 블로그할때 사용할까합니다..동영상기능과 와이파이기능이 있는 기종중 괜찮은 기종추천부탁드립니댜^^
    지금은 소니 A5100이 끌리긴 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