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RX100 리뷰] 소니 RX100 VS 후지 X10 초점거리 별 심도비교.

Frank Review 2012.07.24 07:58

 

SAMSUNG | NX200 | Manual | 1/80sec | F/5.0 | 0.00 EV | 20.0mm | ISO-100 | Flash fired

 

소니 RX100에 대해 할 말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이유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탁월함 때문이 아니라, 소니 특유의 교활하고 영리한 상품기획력이 제대로 녹아든 카메라이기 때문입니다. 소니 RX100이란 카메라의 가치가 탁월한 제품력에있는지 우수한 기획력에 있는지는 앞으로 적어갈 글들과 함께 하며 각자 판단하시기 바라고,오늘 잠깐 비교하고 갈 포인트는 후지 X10과 간단히 비교해본 심도(아웃포커싱 정도), 그리고 그것과 함께 한 초점거리 입니다.

 

 

 

소니 RX100에게 왜 심도(아웃포커싱)가 중요한 궁금증 포인트인걸까?

 

SONY | DSC-RX100 | Aperture priority | 1/320sec | F/1.8 | 0.00 EV | 10.4mm | ISO-100 | Off Compulsory

 

소니 RX100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을 보고있노라면, "상대성"을 잘 공략한 특징이 무지한사람들(?)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무기가 되는가를 절실히 느끼게 합니다.

 

한참 더 넓은 마이크로 포서드 진영은 여전히 아웃포커싱이 약점으로 지적받고 있을 때, 같은 크기의 센서를 사용한 니콘 J1/V1은 쓰레기 취급을 받을 때 왜 소니 RX100은 뜬금없는 심도(아웃포커싱)에서마져 기대감을 갖게 만든걸까요? 렌즈가 F1.8이라서일까요?

 

컴팩트 주제에 겁없이 APS-C타입 미러리스로 번들렌즈룰 사용할때의 심도 비교질문까지 심심치않게 올라오는 것 보면, 소니는 RX100이라는 카메라에 소비자들이 정말 일어날 것 같은 환상을 제대로 심어준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발자국 뒤에 물러서서 한 박자만 느리게 생각해 봅시다. 실제로는 바뀐것도 달라진 것도 없습니다.

 

 

 

소니 RX100 VS 후지 X10의 최소초점거리의 심도비교 (느낌에 대한 코멘트는 없습니다.)

 

 

최대광각 최소초점

 

SONY | DSC-RX100 | Aperture priority | 1/160sec | F/1.8 | 0.00 EV | 10.4mm | ISO-100 | Off Compulsory

 

FUJIFILM | X10 | Aperture priority | 1/220sec | F/2.0 | 0.00 EV | 7.1mm | ISO-100 | Off Compulsory

 

 

 

최대망원 최소초점

 

SONY | DSC-RX100 | Aperture priority | 1/40sec | F/4.9 | 0.00 EV | 37.1mm | ISO-100 | Off Compulsory

 

FUJIFILM | X10 | Aperture priority | 1/75sec | F/2.8 | 0.00 EV | 26.6mm | ISO-100 | Off Compulsory

 

 

 

같은 초점거리에서 심도비교를 안한 이유?

 

프랭크타임의 모든 비교는 데이터로서의 가치보다, 해당 카메라들을 실제 사용할 때 생기는 사용성을 아는데 더 적합한 비교를 우선으로 합니다. 윗 사진과 같이 컴팩트카메라로 사물을 촬영 할 때는 단순히 같은 거리에서 얼마나 심도가 다른가 보다 각 카메라가 얼마나 가까이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그 거리에서 각자 내는 심도가 어떻게 다른가를 비교하는게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인물사진촬영시의 아웃포커싱을 안한 이유는, 둘다 인물촬영 할 때는 아웃포커싱이 거의 안되기 때문입니다. --; (미러리스나 DSLR사세요 ㅎㅎ) 그래도 리뷰 본편 마지막에는 애교로 한컷정도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소니 RX100에 대한 평가를 끝내는 글이 아닙니다. 벌써부터 제 의견과 판단이 너무 강하게 들어가는건 옳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또 프랭크타임을 운영하며 절실히 느낀 것 하나는 제가 작성한 콘텐츠 내용보다 여러분들이 글을 보고 적어주시는 다양한 생각들이 소비자들이 보았을 때 훨씬 더 도움이 많이되는 훌륭한 콘텐츠가 된다는것을 절감하는바, 마지막의 어떤 특정한 결론을 내리는 과정의 중간에 올리는 글들에는 되도록 코멘트는 달지 않겠습니다.

 

아래 올려드리는 샘플사진은 모두 원본도 함께 올려드리니 심도 왜 화질이 궁금하신분들도 다운로드 받아 비교해보시기 바라며,

 

오픈마인드로 여유롭게 보시고, 각자 드는 생각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제가 적는 내용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소니 RX100에 대한 글은 리뷰 본편을 쓰기전 최대한 많은기종과의 경험과 비교를 해보고난 뒤 판단하여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0120724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아무 2012.07.24 2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일단 24mm 이하의 완전스냅형 똑딱이만 원하기때문에
    rx의 거대한 렌즈와 28mm는 전혀 해당사항이 안되네요
    똑딱이들을 수년간 써보면서 가장 맘에들었던게 코닥 v705였거든요
    화질좋은 다른것들 보다도요
    광각의 작은 이너줌 렌즈는 시선의 의식이 적은 노파인더샷의 매력과
    광활한 동영상.. 셀카의 여유로움...
    래서 지금은 그나마 캐논 s100을 사용중입니다
    rx가 좋은 점은 고감도의 우수함과.....

    다른건 생각이 안나네요
    칼렌즈라는데 그다지 감흥은 없는거같고 선예도는 좋긴한데 요즘 똑딱이들도
    워낙에 잘나와서...
    게다가 실외촬영이라면 왠만한 디카들이 리사이즈하면 다 비슷하죠

  3. 테잇 2012.07.25 0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eica X1, DP2s를 거쳐서 RX100까지 왔네요. 머 사실 편리하게 쓰려면 아이폰카메라 만한건 없는데 가끔 사진을 현상해야될때가 있어서 RX100을 샀네요. 사진을 잘 알고 찍기보다는 요즘 작은카메라중에 어떤게 성능이 좋은가를 대충 보고 사는 편이구요. 머 크게 다르겠다 싶다는 생각이에요. 어차피 온라인에서 주로 업로드용으로 쓰고 가끔 출력하니까요. RX100을 3주정도 사용한 느낌은 그냥 무난하다는 느낌입니다. 피부톤 계조가 실내에서 찍을때 이상하게 나오는거가 좀 거슬리긴 합니다만, Day Light에서는 지금까지 썼던 카메라중에 가장 잘 나오는 느낌? 아. X1이 잘나오긴했었는데, JPG이미지가 생각보다 좋지않고, 최신 SD카드를 썻음에도 프로세싱시간이 좀 오래 걸리더군요. 프로세싱시간은 DP2s도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느렸구요. 그 느리다는게 아이들 사진찍을때는 번거로움으로 바뀌더라구요. RX100을 받고 처음에는 오토모드로만 하는 식으로 매일 모드를 바꿔가면서 테스트해봤는데요. P모드에서 Iso잡아놓고 찍는게 젤 낫지않나 싶었습니다. 픽처이펙트는 안써봐서 잘 모르겠구요. X10은 야간사진 구멍이 숭숭 나는 관계로 리턴해버렸는데, 전에 리뷰에 쓰셨던 말이 생각이 나네요. 유니크함과 뷰티풀함... 사실 X10과 X100은 모두 지나치게 무겁고, 지나치게 불편했습니다 어떤면에서는요. 화질의 우월함을 설명하기엔 포비온센서를 감당하지 못하고, 신속하게 기계적인 움직임을 보기엔 캐논, 니콘, 소니의 그것들과는 차이가 많이 나는것같구요. RX100을 사용하면서 불만도 더러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잘 밸런스되어있는 특징을 찾을수있었네요. 연사모드가 아님에도 셔터를 누르면 누르는대로 반응하는 반응성은 가장 좋았구요. 반면 엑스모르R센서의 약점일런지도 모르겠지만, Low Light 상황에서 피부톤 계조문제는 소니의 전반적인 문제같습니다. 그외엔 그닥 약점을 찾을만한 부분은 없는것같아요.

  4. 테잇 2012.07.25 0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리고.. 출력했을때 센서사이즈에서 나오는 힘이 있습니다. 제경우에는 8:2정도 비율로 업로드:출력 을 하는데요. 출력시에 밀도가 높아서 그런지 크리스피한 느낌이 있네요. ^^

  5. Favicon of http://hosea153@naver.com BlogIcon 호세아 2012.07.26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좋은 글 인상 깊게 읽고 있습니다.
    오엠디 글에 답변하신 것을 어제서야 보았습니다. 바로 당일 답을 다신 것 같은데...
    참 신기하죠...왜 저는 안보였을까요? 몇번을 들어갔는데 말입니다.
    비밀글은 처음 올리다보니...제가 뭔가 잘못한 것인지...


    꽤 화제가 되는 RX100이 레이더에 잡히셨군요^
    엄정한 평가 부탁드립니다.

    저는 RX100을 비교적 거금을 주고, 미러리스를 몇번 교체 끝에 선택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 일정 수준의 화질보장
    - 부담없는 휴대성
    - 적절한 조작성
    - 그리고 일정 화질을 보장하는 스윕파노라마
    (여행시 광활한 풍경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은 제겐 축복입니다. 삼성의 동영상 캡쳐 스윕하고는 화질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이 세가지구요...기대했던 뒷배경흐림은...분명 휴대성을 무기로 삼는 여느 컴택트보다 우세에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그 수준이 여러 유저들이 "애용"하고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 넉넉한 아웃포커싱이 되느냐는 별개의 문제겠지요...아이들 찍어주면서 충분한 흐림이 되는지는 저도 충분한 시간을 갖지 않아 판단보류입니다만...충분치는 않아보입니다만 기대수준에 따라 와닿는 것도 다르겠지요.

    하지만 제게 상기 선택의 기준에서 비추어보면 고루 갖춘 애착이 가는 녀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요새는 가방에 넣어 출근을 합니다. 출근길 담고 싶은 대상을 보면 꺼내서 찍을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습니다.

    제가 바란 것은 이 수준이고...벤치마크에서 크랍해서 분석하는 화질차이에 대해서는 사실 저의 관심 밖입니다.
    다만 리뷰어들이 이 정도 화질이 되고...똑딱이로써 뛰어난 화질이다...이 정도 결론이면 저는 된 것이니까요?

    리뷰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딱풀 2012.07.26 16: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분후 앞일을 모른다고 하더니..정말 그런가봅니다..
    갑자기 8월에 일본을 가야할일이 생겨버렸습니다..
    두 녀석다 매력적이라는걸 알지만..그래도 선택을 해야하는
    입장이다 보니 어느녀석이 좀메~더 매력적인지 알고 싶습니다.

    각기 다른 녀석이라는 걸 알지만..그래도 궁금합니다..

  7. Favicon of http://hosea153@naver.com BlogIcon 호세아 2012.07.26 19: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 그런데....유심히 보다보니요...

    최대광각하고 최대망원하고 순서가 바뀐 것 아닌가요?
    아니면 제가 뭘 혼동하고 있나요?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7.26 2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바뀌었습니다 ㅎㅎ

      드디어 눈치챈분이 나오셨군요. 그것에 이 카메라의 또다른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hosea153@naver.com BlogIcon 호세아 2012.07.27 0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 그렇군요...

      영화 인셉션을 보는 것처럼 흥미진진합니다.
      수고 감사드리고...리뷰 기대하겠습니다.

      글을 읽다가 제 카메라에 애정을 잃을 지경이 되면
      중간에 끊고 후다닥 나가겠습니다.^^

    • 휘리릭 2012.07.28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진이 바뀐거 아니냐는 질문이신 거 같은데요.^^

      최대 광각, 최대 망원 상태에서 최대한 가까이 가서

      찍으신듯 하네요~

      의도는 모르겠네요..;; 다음 리뷰를 기다려야 할 듯..ㅋ

    • 방문객 2012.07.28 1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최대광각에서 렌즈가 가장 밝으니까 촛점 맞는 영역이 제일 좁아져서, 심도 얕은 사진을 보여주기 위해 제일 먼저 내놓은 것이고, 최대망원에서는 조리개 값이 올라갈 수 밖에 없으니, 망원렌즈 자체가 촛점 맞는 영역이 좁아도 조리개가 좁아진 탓에, 이런 작은 센서를 쓰는 카메라에서는 오히려 얕은 심도가 덜 드러나기 때문인가요?
      흠... 밑의 댓글을 읽고나서 추가합니다. 이 렌즈는 28mm일 때 최소 촬영 거리가 50mm입니다. 반면에 망원렌즈로 되면, 거리가 더 늘어나야 되는 게 아닐까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9.01 14: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어서 글을 써야하는데 ㅠㅡ 죄송합니다. ㅠㅡ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9.01 14: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게 거창한건 아닌데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9.01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다만 그 차이가 너무 클뿐 ㅠㅡ

  8. Favicon of http://ivyzone.net BlogIcon blessu76 2012.07.29 0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은 X10 과 RX100 둘중하나를 추천하신다면 어느걸 추천하고싶으세용?

  9. Favicon of http://sideyugam.tistory.com BlogIcon 근사마 2012.07.29 1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비교를 잘해놓으셨네요^^
    정말 저도 고민하게 만드네요^^::

  10. 태후니 2012.07.29 2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랭크님이 얼마 전에 쓰셨던, 소니가 가장 잘 만들 수 있는 카메라라는 말씀에 혹해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뭐랄까, 절대 만능이지도 않고 만능일수도 없는 카메라인데,
    왠지 만능 같아 보이게 하는 느낌이 들게 한다고 해야 하나(...) 참 희한한 느낌이 들게 하는
    녀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오래 쓴 것도 아니지만, 뭐랄까... 좋은 의미에서나 나쁜 의미에서나 정말 '소니스럽게' 만든
    카메라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11. 히야~ 2012.07.31 0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객관적인 자료들을 봤으니, 속시원한 리뷰를 기대할 차례군요.
    그런데 피사체를 흐리는 아웃포커싱이 꼭 좋은 걸까요? 늘 의문입니다.
    물론 되는 게 안되는 것보단 났지만...
    아! 셔터속도 괜찮은가요? 일반인을 공략하기 위해서 셔터속도도 중요한 이슈일텐데~~

  12. thankyou 2012.08.02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좋은 블로그가 네이버에선 검색이 안 되고
    구글에서야 나오네요 ^^
    읽어보면서 약간 까칠한 리뷰에 신뢰가 가면서
    후원받지 않고 독립적인 리뷰를 쓰시는 것에 공감이 가네요.
    저도 후원받고 블로그 홍보 활동 해봤었는데 같이 활동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업에 대해 너무 비굴해지더라구요. 나쁜 소리 전혀 못하고.
    파워블로거도 아니었던 터라 제 표현의 자유와 양심을 파는 것 치고는 대가도 너무 적었고요.
    그래서 저도 때려치우고 요즘은 비판적인 블로그 운영중입니다 ^^
    저는 지금 소니 f3와 rx100 둘 중에서 고민중이예요.
    제가 가진 카메라는 7년 전에 샀던 후지 v10 400만 화소의...신형 아이폰 카메라보다 못한 것이구요
    자주 팔아가면서 기종을 바꾸지 않고 진득이 하나 사면 몇 년을 사용하며 기능을 결국 다 써보는 쪽을 택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뭘 하나 사는 데 저도 굉장히 신중합니다. 다만 이번엔 많이 미룰 수 없는 게 8월에 결국 여행을 가게 되어 드디어 결정을 내려야 하는 때가 됐어요 ^^
    전 사진을 국내에서는 잘 안 찍고
    해외 여행을 가서 아주 집중적으로 몇 백 장씩 인물 사진을 찍습니다.
    그래서 휴대성이 중요합니다. 여자인데다 다른 짐만으로도 쉽게 무겁거든요.
    그래서 dslr은 완전 배제되구요.
    하지만 동시에 인물 사진만을 찍기 때문에 (풍경은 전혀 관심 밖) 화질 역시 많이 중요하답니다.
    예산은 경제력이 현재 좋지 않아서 100만원 미만.
    몇 시간 전까지만 해도 캐논의 브랜드 명성에 눈이 멀어 G1X도 고려했으나 어떤 현명한 님의 제지로 rx100을 발견했고 비교해보니 rx100이 5만원 비싼 데 비해 스펙은 월등히 나은 것 같더군요.

    지금 f3와 rx100 를 두고 갈등하는 중요한 요소 2가지는
    1. rx100에 없는 셀카 회전 lcd
    2. 하이엔드 화질이 결국 디카의 한계로 인해 미러리스인 f3보다 많이 딸릴까?
    입니다.
    평소에 셀카를 잘 안 찍어왔고 인물 사진을 찍는 건 1년에 1개월도 안 되는 해외여행 때 뿐이라
    원래는 한효주 셀카 이런 것에도 별로 관심을 못 가졌는데요
    f3를 사려고 하다가
    정작 회전 lcd가 없는 rx100을 사려고 하니
    있다가 없어지는 것처럼 아쉬운 마음이 조금 들더라구요.
    정작 있으면 셀카를 많이 남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나이가 좀 들어가는 터라 아직 예쁠 때 사진을 많이 남겨놔야겠다는 생각으로
    스스로를 많이 사진에 담으려고 하는 시점이거든요.

    한편, 고작 후지 디카 v10을 사용해왔고 카메라 자체에 대한 큰 호기심이 없고
    렌즈 교환이 귀찮은 점으로 인해
    f3의 셀카 기능을 제대로 이용하려면 16mm 렌즈를 사야 해서 더블킷을 최소 사야될 것 같은데
    갈아끼우면서 찍어야 하는 귀찮음에 대한 반감이 있습니다.

    v10 디카를 쓰면서 아쉬웠던 아웃포커스에는 약간 욕심이 나구요.
    단 한 번도 찍을 수 없었던 야간 인물 촬영,
    이제는 어두울 때 예쁘게 찍힌 인물 사진 하나쯤 갖고 싶어요 ^-T

    가격은 rx100이 디카 치고 비싸다는 건 알겠는데
    어차피 100만원 미만으로 잡은 예산 안이라서, 그리고 8월 안에 사야 해서
    저에겐 별로 중요한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한 번 사서 또 몇 년이고 계속 쓸 거라 한 번 살 때 좋은 걸 사는 편이기도 하구요.

    솔직히 이번에 카메라 사서
    해외 여행 가서 비키니 샷을 엄청 찍을 예정입니다. > <
    무조건 예쁘게 나와야 돼요! ^-^*

    f3와 rx100의 화질 차이가 많이 날까요?
    예전에 마트에서 소니 nex 미러리스와 다른 브랜드 디카를 들고 비교해 보니
    아예 렌즈를 통해 보이는 화질이 너무 차이가 크더라구요.
    f3와 rx100 사이에도 그 정도 극단적인 화질 차이가 있는지 ㅠㅠ 궁금합니다.

    소니의 영악하고 교활하기까지 한 마케팅의 구분은 f3와 rx100의 신제품 블로거 초대 현장에서 드러났다고 보는데 f3는 20대 여성'만' 초대하고 rx100은 남자'만' 초대했다고 하더군요. 아예 여자를 배제해버린 rx100에 대한 아쉬움은 셀카 LCD만 달렸다면 정말 좋았을 텐데...

    솔직히 f3와 rx100 중 어느 카메라가 더 좋은지 (완전 카메라 초보임)
    알려주세요 ^^
    그리고 제 개인적인 용도로는 어떤 카메라가 더 좋을지 프랭크님의 개인적 생각도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9.01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RX100과 F3의 극단적인 화질차이는 없습니다. RX100뿐아니라 요즘 어떤 하이엔드 카메라도 F3와 보통사람이 보기에 확연할만큼 극단적인 차이가 나는 카메라는 없어요.

      사용성 면에서 비교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크기나 무게 등)

  13. Favicon of http://jimnong.tistory.com BlogIcon 짐농 2012.08.18 1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각/줌의 최소초점시 심도비교사진, 잘 봤습니다.
    일정한 크기의 사물을 다른 크기로 담아내시다보니 호세아님처럼 혼동하시는 분들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으네요.

    10.4 / 1.8 = 5.8
    37.1 / 4.9 = 7.6

    (거의 아웃포커싱이 안된다고 볼 수 있는 수치지만), 피사체를 같은 크기로 담아낸다면 최대망원시 아웃포커싱이 최대광각시보다 (그나마) 더 잘 되는 것은 사실이지 싶습니다.

  14. 2012.08.24 2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5. 테나모리에 2012.08.30 0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X7,EX2 을 배제하신건 해당 카메라의 센서가 너무 작고
    rx100을 상대하기엔 버거울거 같아서 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소니의 꼼수를 정말 싫어하다보니, rx100 가성비가 '꽝" 이다 라는 글이
    보고 싶어지긴 합니다. (너무 이기적인가요 ㅎㅎ;)

    어찌보면 RX100보단 LX7과 EX2의 글을 보고 싶어서 그런 것 뿐 입니다...ㅎㅎ;

    어쨋든 RX100 리뷰 기대하겠습니다.

  16. 2012.10.07 1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7. zxcv 2012.10.26 0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x100 의 센서 크기가 정말 궁금한데 어디를 가도 비교를 해놓은 곳이 없더군요
    http://www.dpreview.com/reviews/sony-cybershot-dsc-rx100
    요기에 rx100의 cmos크기를 비교한 좋은 그림이 있습니다

    저는 rx100이 APS-C 타입인줄 알았네요
    아~ 아쉽다
    하긴 그걸 달았으면 팀킬...이었겠죠
    아니면 예전 R1 처럼 엄청나게 크게 나오거나

  18. Favicon of http://blog.naver.com/paul2k BlogIcon zun 2012.12.11 0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rx100 리뷰를 여기저기 찾아다니다가
    너무 괜찮은 블로그 같아요ㅋㅋ
    어제부터 틈틈히 포스트를 하나하나 읽어보고 있습니다^^

    염치없이 오자마자 하나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
    제가 캐논550D를 가지고 있는데 크기 부담이 커서 가볍게 들고다니면서 찍고 싶은마음에
    이래저래 보다가 LX7, X10, RX100 보게되었는데
    사진 품질만 봐서는 RX100을 사고 싶지만 가격이 문제고,
    디자인은 아날로그틱한 X10이 맘에들지만 가볍게 들고다니면서 찍고 싶은
    제 마음엔 크기가 LX7과 RX100에 비해서는 조금 큰것같기도 하구요
    LX7은 디자인도 나름 아날로그틱한 디자인에 마음에 들지만 붉은색 표현에서 조금
    문제가 있는것 같아서 망설여지네요
    처음엔 550D가 무거우니 작고 예쁘게 잘 나오는 카메라를 사자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욕심이 자꾸만 생기다보니 어떤걸 골라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염치없지만 프랭크님이 조언좀 해주셨음 좋겠어서요;;
    답변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19. 휴맨 2013.02.09 1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리한 분석력과 뚜렸한 주관으로 이해관계를 초월한 직관력을 그대로 드러내시는 보기드문 분이시군요
    감사함과 함께 존경심을 드립니다

  20. 입문 2015.03.04 16: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X100
    LX100

    사이에서 고민중입니다.

    이 둘을 비교 해주실 수 있나요?
    예를 들면, 장단점 말이죠.. 사진용어등을 하나도 모르다보니.
    죄송합니다.

  21. 입문 2015.03.04 16: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X100
    LX100

    사이에서 고민중입니다.

    이 둘을 비교 해주실 수 있나요?
    예를 들면, 장단점 말이죠.. 사진용어등을 하나도 모르다보니.
    죄송합니다.

    • 학생 2015.03.08 17: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나가다 대신 댓글 답니다.
      위에 적으신 rx100이 rx100인지 rx100 mk3인지 조금 헷갈리는데요..
      rx100이라 가정하면 가격, 휴대성을 제외하고 수치적으로 보이는 다른 모든 면에서(센서, 렌즈 조리개 수치, 조작성 등등) lx100이 월등합니다. lx100도 작은 편이긴 하지만 렌즈가 튀어나와 있는 등 주머니에 들어갈 정도는 아니라서요.. dslr등 메인바디가 없으시다는 전제하에 금전적 여력이 되신다면 lx100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rx100mk3를 염두해 두신거라면 두 카메라의 렌즈 성능은 직접 비교한적은 없지만 수치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고요. 빛을 받아들이는 센서의 크기가 lx100이 크고, 그로 인해 사진의 퀄리티가 조금 나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다만 차이가 크진 않을것으로 보이고 대신 rx100mk3의 경우 rx100과 마찬가지로 주머니에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휴대성에 강점이 있겠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