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팝 후기] 완벽한 교활함의 치명적 유혹 "삼성 미러팝 MV800" (미러팝 후기,미러팝 리뷰, 미러팝 단점, 미러팝 사용기 셀카디카)

Frank Review 2011.10.11 06:51

SAMSUNG | EX1 | Manual | 1/125sec | F/4.9 | 0.00 EV | 9.1mm | ISO-80 | Flash fired

스포츠카를 좋아하는 포스쉐의 오너가, 오프로드를 즐기는 JEEP오너에게 당신 차는 배기량도 나보다 더 높으면서 왜 이렇게 속도도 느리고 소음도 심하고 차가 거지 같냐고 비난합니다. 야구를 즐기는 매니아 한 명이 A투수를 가르키며,  저 선수는 다 좋은데 타격실력이 부족해 형편없는 야구선수라고 비난합니다.

오프로드를 JEEP보다 잘 달리는 스포츠카, 타격실력이 타자보다 뛰어난 특급투수. 여러분들은 정말 이런걸 원하고 이런 것들이 언젠가는 세상에 선보여질 것이라 생각 하시나요?  제가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거 참..  꿈 깨시죠?



나에게는 굴욕과도 같은 약오름을 선물한 카메라 삼성 미러팝 MV800

SAMSUNG | EX1 | Manual | 1/180sec | F/4.7 | 0.00 EV | 12.3mm | ISO-80 | Flash fired

유린당한 기분입니다. 카메라에 전원을 넣고 몇번 만지작 거리다 보니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 울컥거리더군요. 39만9천원짜리라는 카메라 치고, 너무나도 쉽게 눈에 띄는 어처구니 없는 단점들. 하지만 이 단점을 단점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우수꽝 스러운 억지가 되버릴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카메라가 바로 삼성 미러팝 MV800 입니다.



우선 완벽한 포지셔닝에 "찬사 한 번 보내고"



분명히 한국에 한정된 이야기이긴 하겠지만, 삼성 미러팝 MV800은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더이상의 대안을 제시 할 수 없는 완벽한 세그멘테이션의 카메라입니다. 여기서 그냥 넘기면 안되는 것이 있는데, 제가 말한 여성이란 카메라를 좋아하는 혹은 카메라를 구입해야하는 여성이 아니라 그냥 우리나라 "여성" 전체라는 점입니다.

카메라는 같은 가격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는 제품이 좋은 것이다 라는 기조를 수 십년 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고리타분하죠. 때문에 구입하고자하는 사람들의 사용성에 충분히 부합하는 성능을 구현하지 못하면 소비자에게 외면받고 도태됩니다.


하지만 삼성 미러팝은 단순히 디지털 카메라를 원하는 여성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성능을 가진 것이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를 꼭 사야할 필요가 없는 모든 여성들에게 한 번쯤 "갖고싶다" 라는 생각을 떠오르게 만드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강력한 포인트 입니다.

저같은 남자의 감성으론 셀프카메라가 얼마나 매력적인 건지 도저히 전부 이해 할 수는 없지만, 어렴풋 셀카를 잘 찍는 여자분들의 셀카사진과 실물이 굉장히 다르다는 점을 상기해보면(별다른 뜻은 없습니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여자들의 욕구를 자기 혼자 컨트롤 하며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에 셀프카메라의 매력이 있는 것이고, 이것이 미러팝을 포함한 한효주디카 시리즈는 물론 과거의 니콘 쿨픽스 2500까지 여자들에게 대단한 인기를 누리게 만든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남자들은 기존 회전 LCD와 미러팝의 팝업 LCD가 별로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에 반해, 많은 여성들이 기존 회전LCD와 미러팝의 팝업 LCD가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 만으로도 삼성 미러팝은 저 같은 남자들은 절대 이해 할 수 없는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에겐 더 완벽한 컨셉으로 어필이 되는 탁월한 세그멘테이션의 제품이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활한 친절함 까지는 "인정 합니다."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90sec | F/2.1 | 0.00 EV | 9.1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미러팝의 부가기능도 거의 쓰이지 않기는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다만 스마트폰의 그 것과 동일한 방식의 아이콘 스타일의 제스쳐 U.I는 단지 편하다기 보다 스마트폰 2000만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굉장히 익숙하다라는 점에서 좋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수준 차이나는 터치감도과 액정품질 문제로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불편한 감정을 주는 것 또한 사실이기도 합니다.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60sec | F/2.1 | 0.00 EV | 9.1mm | ISO-80 | Flash did not fire

비단 인터페이스 뿐 아니라 미러팝의 부가기능들은 다른 컴팩트 카메라와는 조금 다른 모습들이 보입니다. 첫 번째는 그저 놀기 위한 장치들(퍼니페이스,매직프레임,PIP,스토리보드 만들기 등). 이것들은 아마 미러팝의 기능들 중 가장 적은 활용율을 보이겠지만, 제품의 컨셉 자체를 진지한 사진촬영이 아닌 즐거운 놀이의 개념으로 이끌어나가려는 컨셉을 포장하는데 도움을 줄것 같군요.

그 다음은 바로 초심자를 위한 오토기능들인데 주로 다른 카메라들이 자동노출쪽에 오토기능의 방향을 획일화 한것과 달리 미러팝은 촬영 자체도 꽤 여러가지의 초심자 친화적인 기능들이 있습니다. (오토줌,인텔리젼트 포트레이트 등)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20sec | F/3.3 | 0.00 EV | 4.9mm | ISO-400 | Off Compulsory

인텔리젼트 포트레이트로 얼굴인식된체 구도 무시하고 사진을 찍으면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20sec | F/3.3 | 0.00 EV | 4.9mm | ISO-400 | Off Compulsory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20sec | F/3.3 | 0.00 EV | 4.9mm | ISO-400 | Off Compulsory

이런식으로 최적화된 구도의 사진을 카메라가 임으로 잘라내어 자동으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기획자의 의도를 조금 진지하게 가늠해보면서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미러팝의 부가기능들은 분명 다른 일반적인 카메라들과는 차원이 다른 친절함과 재기발랄함(?)이 묻어있는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미러팝의 셀카사진 반전저장에 대하여.

삼성 미러팝은 셀카사진 촬영시 아이콘으로 별도로 빠져있는 셀카촬영모드 이외의 모든 모드에서는 셀카사진이 반전되어 저장됩니다. (아이폰 4와 동일) 원론적으로 보면 이렇게 찍히는 것이 정상인 것은 맞지만 오랜기간 거울을 보는 장면처럼 거꾸로 찍힌 셀카 촬영에 익숙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불편한 감정이 드는건 사실입니다.




삼성이기 때문에 이런 거지같은 디스플레이 품질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125sec | F/2.1 | -0.30 EV | 9.1mm | ISO-400 | Flash did not fire


아몰레드,아몰레드플러스,슈퍼아몰레드,슈퍼아몰레드플러스,슈퍼아물레드플러스HD,
바로 삼성이 AMOLED명칭가지고 하고있는 장난질(마케팅) 입니다. 이름으로 장난질 안치면 이해도 어려울만큼 빠르게, 또 큰폭으로 발전하고있는 모바일 디스플레이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바로 삼성입니다.

다른 회사면 모르겠는데 그런 삼성이 자사 컴팩트 카메라 최상위급 모델에 이런 거지같은 디스플레이를 썼다는건 이해는 당연히 못하는거고, 용납하기도 힘든 기분나쁜 소비자 홀대입니다. 경쟁사 동가격 모델은 비교할것도 없고, 꼭 AMOLED일필요도 없고, 자사의 많은 카메라에서 이미 115만화소의 쓸만한 디스플레이를 채용하고 있는 삼성이 40만원 가까이 되는 카메라에 28만화소짜리 디스플레이라뇨ㅋ

카메라로 찍은 사진 리뷰하던 중 결과물과 무관하게 디스플레이로 재생만 해보고 "이거 왜이렇게 화질이 않 좋아?"라고 물어보는 사람이 여럿이었고, 제가 직접 찍은 사진을 보며 초점이 맞았는지 안맞았는지의 구분도 힘든 경우가 발생 할 정도로, 미러팝의 액정품질은 거지같습니다. 아무리 전문가를 위한 카메라가 아니라지만 이건 좀 너무 하지 않나요? 초심자는 좋은 품질로 찍은 사진 볼 권리도 없나요? 왜 더 좋은 품질의 디스플레이는 MV900에 써먹으려고 아껴두신 건지요?



미러팝의 터치감에 대하여.

정전식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미러팝 터치스크린의 터치감도는, 같은방식의 디지털 카메라 중 꽤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무의미 없는것이,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의 터치감도의 기준은 최상급 스마트폰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카메라 가격이 지금보다 한참 더 올라가지 않는 한 스마트폼의 사용경험까지 무시한 터치스크린 감도를 가진 디지털카메라의 출연은 애플에서 디지털 카메라를 만들기전에는 불가능 할겁니다.




CCD가 만드는 이미지품질 나쁘지 않지만, UX가 제품 컨셉과 정면배치 됩니다.

SAMSUNG | EX1 | Manual | 1/125sec | F/5.1 | 0.00 EV | 10.6mm | ISO-80 | Flash fired

프랭크타임에 꽤 많은 분들이 색감이 좋은 카메라가 무엇이냐고 질문을 주시는데, 사실 최근 대부분의 카메라 이미지센서가 BSI CMOS센서로 넘어간 이상, 예전 디카같은 밝과 정확하고 과장되지않은 색감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업계에서 몇 안되게 더 많은 카메라에 CCD를 사용하고 있는 회사가 바로 삼성 인데, 그런점에서 삼성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보통 사람들이 전혀 생각도 하지않고 있는 "색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러팝도 1600만화소급의 CCD를 사용합니다. 때문에 적어도 색감이라면 캐논 310HS나 니콘 P300보다 더 정확하고, 과장되지않은 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몇장을 볼까요?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20sec | F/3.3 | -0.70 EV | 4.9mm | ISO-4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60sec | F/2.0 | -0.67 EV | 4.3mm | ISO-400 | Off Compulsory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8sec | F/3.3 | -0.70 EV | 4.9mm | ISO-1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20sec | F/2.0 | -0.33 EV | 4.3mm | ISO-100 | Off Compulsory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45sec | F/3.3 | 0.00 EV | 4.9mm | ISO-1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60sec | F/2.2 | 0.00 EV | 4.3mm | ISO-100 | Off Compulsory

캐논은 과거 화사한 색감이라는 이미지를 유지하려는 듯 일부러 과한 노출이 들어가며 밝은 느낌을 보여주려 애쓰지만 그것과 무관하게 노출을 아래로 내려 후 보정을 거쳐도 삼성의 이미지와 같은 색감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캐논과 삼성의 기술차이라기보다 CCD와 CMOS의 장단점을 만드는 특성차이라고 봐야합니다.

하지만 CCD는 색감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대신, 이런 초심자 지향 카메라에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고감도 노이즈, 그리고 동영상 촬영능력 입니다. 각종 필터기능이 보편화된 지금 원래의 색감때문에 CCD를 쓸 것이냐, 편의성 때문에 CMOS를 사용 할 것이냐를 고민한다면 당연히 주저없이 CMOS쪽을 택해야 합니다. 삼성의 이런 판단미스가 미러팝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와중에도 꾸준하게 어두운곳에서의 화질이 안좋다거나 잘 흔들린다라는 질문들을 생산하게 되는 것입니다. 

SAMSUNG | EX1 | Manual | 1/90sec | F/4.2 | 0.00 EV | 7.8mm | ISO-80 | Flash fired

이 부분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말씀드리면 삼성은 동 가격대의 경쟁사 카메라인 캐논 310HS와 니콘 P300보다 어두운곳에서의 화질이 안 좋고 흔들림에도 취약한 것이 맞습니다. (렌즈스팩마저 부족하니 당연하겠죠?) 끝까지 못내 아쉬운것이 바로 이 이미지 센서인데, 렌즈야 그렇다치고 도데체 왜 센서를 꼭 CCD로 했어야 하는가 라는 점입니다. 

아마 이런 카메라를 주로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기술적 이슈에 약하다는 것을 핑계로 전작 ST600/700시리즈에서 사용하던 1600만화소 CCD 센서의 재고처리를 한 것이 아닌가 라는 의심에 허탈한 마음이 들고, 얼마 후 판매 시작 될 것으로 보이는 자사 보급형 모델에는 또 BSI CMOS가 사용되었다는 점에 씁쓸한 짜증도 납니다.


STXX시리즈는 분명 20만원대 보급형 모델일텐데, 왜 초심자용 플래그쉽모델에 더 어울리는 BSI CMOS를 MV800에서는 채용하지 않은 것인가요? 설마 이것도 MV900을 위해서 인가요? 삼성 미러팝의 CCD특성때문에 생긴 UX환경이 초심자의 사용환경과 얼마나 정면배치 되는지는 다음 사진을 보면 하나 더 알 수 있습니다.

SAMSUNG | SAMSUNG MV800 | Shutter priority | 16sec | F/3.3 | 0.00 EV | 4.9mm | ISO-80 | Off Compulsory

삼성 미러팝의 야경촬영기능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삼성 미러팝 MV800은 야경촬영 모드에서 조리개 9.4에 셔터스피드 16초의 장노출 촬영을 지원합니다. 사실 지원이 아니라 CCD카메라로 어두운곳에서 깨끗한 사진을 찍기위한 유일한 방법입니다.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 제한을 걸어서라도 최고급 하이엔드카메라에서도 지원하지 않는 장노출을 지원하나 봅니다. 캐논,소니,니콘 BSI CMOS 컴팩트 디카 대부분이 삼각대 없이 연석촬영해서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는 추세와는 완전히 정반대입니다.

그런데 일반사람들이 컴팩트 카메라를 삼각대 받쳐놓고 16초짜리 사진을 찍나요? 좋긴한데 이런건 EX2에나 넣어주심이...^^
 


반대합니다. 삼성 미러팝 MV800을

SAMSUNG | EX1 | Manual | 1/125sec | F/4.9 | 0.00 EV | 9.1mm | ISO-80 | Flash fired

사진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 어두운곳에서의 촬영이 많은 분들, 실내촬영 많은 분들, 캐논 310HS나 니콘 P300같은 카메라를 살까 고민하던 중. 이 미러팝이 플러스 @까지 가진 카메라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계신분들 이런분들은 삼성 미러팝 MV800이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가격이 20만원대면 모르겠지만 30만원 후반대인 지금, 즐거움 보다 사진 자체에 집중하고 싶으신 거라면, 이것 아니라도 충분히 좋은 카메라들은 많습니다. 꼭 삼성이어야 한다면 WB2000이 오히려 더 낫습니다.

 



찬성합니다. 삼성 미러팝 MV800을

SAMSUNG | EX1 | Manual | 1/180sec | F/4.4 | 0.00 EV | 9.1mm | ISO-80 | Flash fired

로모필터,미니어쳐필터 뭐 이런 필터 촬영 좋아하시는 분들, 뷰티샷 같이 피부보정되는 카메라 좋아하시는 분들 셀카찍기 좋아하는 분들. 말 그대로 사진찍으며 노는거 좋아하는 분들. 이런분들에게는 삼성 미러팝 MV800을 대신할 카메라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저런거 좋아하면서 미러팝 써보신 여자분들이 그랬습니다. (나는 모릅니다. 나는 셀카 안좋아해요)





당신은 사진을 남기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삼성 미러팝은 정답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당신은 사진을 즐기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삼성 미러팝은 세상의 유일한 정답일 가능성이 큽니다.





삼성 미러팝 이미지 일상적인 사진 샘플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더보기를 눌러 보세요^^

더보기






2011.10.11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제야 2011.12.08 1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저도 급 디카 사려고 알아보고 있는데 셀카기능에 혹 해서 사려다
    후기를 보니 이건 아니겠구나 싶네요
    그냥 가볍게 찍기엔 좋은데 그러기엔 가격이 비싸네요...한 20만원 초반이었다면 혹했을지도 모르겠는데요..
    DSLR은 집에 있는데 넘 무겁고 휴대가 불편해서 그러는데
    실내에서도 어느정도 찍히고 잘 안 흔들리고 셔터속도가 좀 빠른(DSLR까진 아니더라도) 컴팩트디카가 있을까요? 전에 싼 맛에 캐논 105hs(?)인가 샀는데 셔터속도가 넘 느리더라구요...흠..
    고민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2.09 0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컴팩트 중에서 최적의 셔터스피드를 확보 할 수 있는건 니콘 p300외 렌즈 조리개가 최대 f1.8을 지원하는 카메라들입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p300이 가장 적당하지 않나 싶네요^^

  3. 멍따 2011.12.11 1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미러팝이랑 카시오ex-tr100 중에 뭐가좋을까요
    둘다 셀카에 좋은 카메라라고 그러던데...
    미러팝이기능이많고,화소(?!)도 높긴한데 쫌어둡게 찍히는것같아요..
    카시오는 자잘한것이많은것같고..
    둘중에 뭐를더 츄천하시나용!

  4. hjj 2011.12.18 19: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기 너무 잘 읽었습니다^^
    지금 MV800이랑 캐논 익서스 310HS 둘중에 고민인데요,
    곧 유럽여행을 가게 되었는데, 혼자 가는거라서요ㅠㅠ
    그래서 셀카 찍을 일이 꽤 생길 것 같아서 미러팝이 좋을 것 같긴한데,
    그 외의 것은 310HS이 훨씬 나을 것 같아서요(쉽게 못가는곳이니까 한번갔을때 잘 찍어오고 싶어요~)
    둘 중에 뭐가 더 나을지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5. 2011.12.30 0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wina 2012.01.07 2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기 정말 잘 봤습니다!~^^
    제가 지금 카메라를 사려고하는데 ^^
    MV800과 니콘 p300, 캐논 익서스 300HS에서 고민을하고있어요ㅠㅠ
    셀카와 사물을 많이 찍는데...
    셀카는 MV800이 제일 좋을것같구..
    사물은 P300이 깨끗해보여서 괜찮구..
    가격은 300HS가 제일 싸구..
    저 셋중에서 어떤것이 좋을까요?

  7. 오나의소시님 2012.01.12 2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니 TX55랑 비교한 블로그를 봤는데
    처음부터 소니제품에 기울어진 시각으로 봐서 그런지 쪼오끔 편향 되었더군요.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rainy_days_&from=postList&parentCategoryNo=133)
    게다가 사진을 비교할때 동일한 구도로 하지 않아
    정확한 비교라 하기도 뭐하고요.
    (측광이 달라지는데...)

    해당 블로그의 주인이 미러팝의 노출을 '-'족으로 조정한 후도 비교했으면 좋았을텐데
    그 정도 생각까지 할 분으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여자사람'들은... -_-:

    하지만 미러팝에서 노출을 낮춰 준다 할지라도
    삼성 카메라의 얼굴 인식 기능의 완성도나
    (여러 블로그들을 살펴 보면 얼굴 인식이 잘 안된다는 불평이 언뜻언뜻 보이는듯 해요)
    사용된 센서의 고감도 성능이 시원찮은 한
    불완전한 셀카용 디카로 남을거 같네요.

  8. 2012.01.13 14: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

    팝업창 때문에 말도 안되는 가격이지만

    인기가 많네요

    기존에 옆으로 회전되는 액정을 가진 카메라들에 비해서

    차이라고는 위로 회전 된다는것 밖에 없는데 ㅎㅎ ;

    혹시 비교하기 애매하지만 ex-1

    비교하면 성능적으로는 ex-1이 훨씬 낫나요?

    가격적으로는 별 차이는 없는데

    오토냐 수동이냐

    액정이 위로 올라가나 옆으로 가나 차인인데 ;

  9. 정소라 2012.01.16 1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박입니다 ㅇㅂㅇ!!
    제가 주로 리뷰찾을때 하도 당한게 많아서 요즘은 단점 부터 찾는데 ㅇㅂㅇ!!!
    진짜 짱입니다
    제가 글도 자세히 못읽고 그러는데 뚜러지게 봤습니다
    그래서 더더욱..............고민이 되네요 ㅠㅠ 저는
    카시오 tr100을봤습니다 그냥 찾아봣는데요
    품절이 되었고 다들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합니다 근데 어떤걸 생각해봐두
    미러팝보다 좋은거 같다고생각하거든요~
    혹시 사용을 해보시거나 혹시 들어보신적 있으신지요 ~


    저도 위에 분들처럼 ㅋㅋ 셀카를 생각하니 놓치기 그러고 그리고 계속 말씀 하신 p300도 자꾸 끌리고요 ㅋㅋ
    근데 자꾸 미러팝은 눈에 밟히고용 ㅋㅋ
    이힛 정말정말 짱이세요!!!!!!!!!!!

  10. 늘해오름 2012.01.18 2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디카에 관심없다가

    오로지

    셀까 하나때문에 이걸 장만했는데용

    확실히

    어두운곳에선 좀 안타깝더라구요 ㅎㅎ

    그래도 미러팝 화이트 짱이뻐요 ㅠㅠㅋ

  11. 2012.01.22 03: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뷰티블로거나 패션쪽으로 사진을 사용하고싶어서현재 카메라를 찾는 중인데요.
    가격으로 보지않고 성능으로 보고싶어서요
    제일 중요한것은 피부보정같은 셀카가 잘나오는것
    두번째는 사물을 찍을때 또렷하고 색감이이쁜것.
    세번째는 흔들림(수전증유)이 없는것을 찾는데요

    처음에는 미러팝을 생각했지마은, 셀카이외의 기능에는 좀 취약하더라구요.
    물건에 색감을 잘잡고. 또렷히나오면 좋겠다 싶은데
    회전형 lcd를 지녀야하지만 미러리스로써피부보정 괜찮은(사이키효과?)있는 nex3,5
    회전형이구 잘찍히는 g12,
    삼성이구 2년전 제품이만 회전형인 ex-1
    D600등 잘찍히구 색감잘잡구 흔들림이없었으면해서
    많이 고민이되서 그런데
    도움을 주셨으몀 해요 카메라를 잘아시는듯하여 -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1.22 1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nex는 회전형아닙니다 틸트이기 때문에 렌즈를 바라보고도 화면을 볼 수는 없어요^^

      하이엔드중에서는 ex1이 셀카 굉장히 잘나오고요 ㅋㅋ(뷰티샷 포함)

      미러리스중에 회전형은 현재로선 파나소닉밖에 없네요^^

  12. 2012.01.25 2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1.28 08: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 미러팝 리뷰에도 적었지만 미러팝은 다른카메라이지 부족한 카메라가 아닙니다 적어도 셀카를 찍는데 있어선 어떤 카메라보다 여자분들이 좋아할 카메라로 생각되고 어두운곳에서 조금 약하긴 한데 화질 자체는 괜찮은 편입니다.^^

      밖의 의견 너무 신경쓰지마시고 본인 용도 잘생각하시면 되요^^

  13. 휘끼휘끼 2012.01.30 2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여자라서 그런지 광고보자마자 사야겠다고 맘먹었거든요^.^
    근데 셀카 말고는 정말 별로인 것 같아요.
    CCD랑 CMOS에 대한 설명 잘 들었어요. 저는 CCD로 찍은 사진이 더 맘에 들거든요.
    색감이 더 진하다 그래야 되나? 사실적이라 그래야하나? 여튼ㅠㅠ 사진에 대해 전문적으로 잘 모르니 자세히 설명하긴 어렵지만요...여튼 근데 여러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면서 봤는데 왜 이렇게 뿌옇게 나오는 사진들이 많은 건지; 제가 삼성 VLUU 초기시리즈 NV10을 쓰는데 제 카메라보다 어째 더 못한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셔터 반응 속도는 어떤가요?ㅠ.ㅠ 대부분 밖에서 찍어도 매우 느리다고 하던데ㅠㅠ?
    가격이 30만원까지 떨어졌지만 이렇게 문제가 많으면 선뜻 사기가 그렇네용ㅠㅠ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2.02 2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바로 ccd와 cmos의 차이죠 ㅎㅎ 확실히 ccd는 그만의 분명한 매력이 있습니다 낮이라면 더욱더요.

      현재 제품들 중에는 오히려 mv800보다 ex1이 더 좋은 대상일 수도 있습니다. 셀카도 그게 더 잘나와요^^

  14. 미러팝 2012.02.04 1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두 미러팝 한달전에 삿다가 집안에서 찍는데 뭔가 계속 흔들리지도 않았는데 흔들렸다하고..쫌만어두우면은 흔들리고 그래서 프랭크님 리뷰보고 니콘p300 사려구요...니콘은 터치 아니죠 ?

  15. 이상 2012.05.05 04: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여자도 아니고 글쓴이님 관점과 차이가 있는것 뿐입니다만,그냥 간단히 카메라 관련된것만 해주셔도 좋았지 않을까싶네요.물론 카메라에 관한것도 자세하게 써주셨습니다만 댓글에도 대부분 달렸듯이 셀카좋아하는 머리빈 대한민국 마눌,여자들이 좋아할 카메라일 뿐이라는 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는거같네요.위에도 썼지만 이건 이것대로 제 생각일 뿐입니다.개인 기호와 필요성에 따라서 제품을 관심있게 보고 인터넷을 뒤지며 후기나 장단점을 찾아보는 사람들 중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댓글과 내용이 있음은 분명한것 같습니다.리플 114개 다 보진 못했습니다만,셀카좋아하는 대한민국 여자들 험담들이 상당히 많이 있네요.제가 잘났단게 아니고 취지가 애매한듯합니다.글쓴이님이 대한민국 모든 여자들이 그럴거라는 생각에 쓰신건 아니겠지만 카메라 성능 등을 보려고 오는 사람들에겐 일부에선 안좋은 감정을 불러일으킬것같기도 하네요.괜히 여자친구에게 미안해지는군요.이 카메라 들고있으면 셀카좋아하는 한국여자로 다른사람 눈에 보일거 같아서요.차마 못사주겠네요.좋은 모습 담으라고 선물주려고 둘러보고있었는데..화소나 색감등 자세한 설명은 잘 읽고 갑니다..수고하세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2.05.06 0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셀카를 나쁘다고 한적 없습니다. 그리고 셀카를 좋아하는 한국여성분들의 특성또한 나쁜것이 아니구요. 그것에 대해 안좋은 인식을 가진 남자분들이 있다는건 저도 이글을 통해서 알았네요 ㅋ

      너무 마음쓰지마시고 셀카하나를 기가막히게 소화한 제품이 있다는 것 자체도 굉장히 좋은 거아닌가 라는 생각입니다 ㅋ

  16. coldmund 2012.06.30 15: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시 생각해봤는데, 액정이 아래로 펼쳐져야 좀 더 예쁜 사진이 나올 거같네요. 아무래도 사진 찍을 때는 액정을 보고 있을테니 조금이라도 위쪽에서 찍는 각도가 나오려면...

  17. Favicon of http://1982om.tistory.com BlogIcon 하나와 2012.07.06 16: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c-lux2 버리고 미러팝 사용중인데요.
    작고 가볍고 들고다니면서 내사진찍기 좋겠다 싶어서 구입했는데... 화질은 영 구린 것 같아요.
    색감도 별로.. 말씀처럼 액정이 ㄷㄷ입니다. 흔들렸는지 안흔들렸는지 잘 모름..-_- 컴터로 봐야..
    아..좀 흔들렸구나~싶구요. 어두운곳에서는 쥐약인듯해요.
    그래도..선물로 받은거라 -_-; 어쩔수없네요. 들고다녀야지..ㅎ;;

  18. 2012.09.27 05: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삼성제품도 안좋아하지만

    미러팝 m 800은 모르겠고 이번에 나온 mv900f는 정말 좋더라구요.

  19. 2013.03.07 1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 냐냥 2014.02.21 2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미러팝으 쓰고있는데 저 사진들은 다 스마트오토로 해서 찍은신건가요?ㅜㅜ 평소에 셀카말구 뒷풍경과 함께 전신사진을 찍을려고 하면 무슨 기능으로 하면 사진이 잘 나올까요ㅜㅜ 이미산거라 어쩔수없이 쓰고는 있지만 야경촬영은 정말 어떻게 찍어야할지 모르겟더군요 미러팝을 되게 잘사용 하시는 듯하여 물어봅니당..ㅜㅜ

  21. 어린쥐 2015.07.09 11: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헛... 저도 이 글 보고..... 제 카메라와 정말 같은 카메란지 모델 다시 확인했어요.
    어떻게 저런 사진이 나오죠? 제 사진은... 화질도 뭔가 구린 것 같고(분명 최고 높게 설정했는데!)
    흔들림도 있고 색감도 그렇게 괜찮지가 않아요...
    프로그램 모드에서 어떤 설정을 바꿔주면 저런 사진이 나올 수 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ㅜ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