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DSLR?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이제는 전자기술을 지배해야 디카시장을 지배한다.

Frank Review 2011.10.02 06:53

 

디지털 카메라가 전자제품입니까? 아니면 광학제품입니까? 라고 묻는다면, 디지털카메라 애호가들은 대부분 "광학제품" 이라고 대답 할 것입니다. 단순히 이 제품군이 갖는 사전적 혹은 기계적 의미를 떠나, 디지털인지 아날로그인지와 상관없이 "카메라"라는 단어가 연상시키는 이미지 자체가, 전제제품처럼 빠르고 차가운 느낌이 아닌 감성적이고 묵직한 느낌의 무엇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렌즈교환 카메라 시장의 경우 1000만화소 이전까지 이미지 센서(전자부품)성능에 의해서 그 절대성능이 결정되던 상황이 1600만화소를 벗어나며 고품질 렌즈 보유에 따라 그 카메라가 내는 화질의 수준이 달라지기 시작하며, 다시 한번 광학기술이 매우 중요해지는 시점이 오고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디지털카메라는 "전자제품"이라고 봐야 맞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하게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자체가 전자기술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 아니라. 업계 전체 동향 자체가 전자기술을 지배하는 회사를 중심으로 흘러가고, 또 그 회사들의 의도대로 제품의 방향이 발전되어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회사없이는 카메라를 못 만들게 된, 과거의 광학 명가들.


 

1970~2000년대까지 전 세계를 호령했던 독일/일본의 광학전문회사들 아니 카메라 전문 제조사들의 기세는 대단했었습니다. 탁월한 렌즈설계능력과, 독자적인 기계(바디)기술을 접목한 카메라제품들의 발표는 전 세계 카메라 매니아들을 설레이기 만들기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지금, 화려한 과거를 자랑했던 광학전문 회사들 대부분이, 전자회사 없이는 카메라 자체를 생산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고 말았습니다. 이유는 단 하나. 반도체에 해당하는 디지털 카메라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이미지센서 제조기술이 전자회사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자연히 비지니스 관계를 통한 협조로 이들에게 기대야하는 상황이 연출 될 수 밖에없게 된 것 입니다.. 각 제조사별 렌즈교환 카메라 제조 상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ENTAX - 이미지 센서 제조기술 없음. 소니,삼성에 의존해 디지털 카메라를 생산(소니의존도 높음)
올림푸스 - 이미지 센서 제조기술 없음. 파나소닉에 전적으로 의지한 미러리스 카메라 생산 중
니콘 - 이미지 센서 제조기술 없음. 소니와 협업에의한 DSP개발과 이미지 센서 공급을 받고 있는 중
후지 - 렌즈,바디,이미지센서 기술 모두 가지고 있으나,  DSLR 렌즈는 니콘 마운트를 사용.


파나소닉 - 렌즈,바디,이미지센서 제작기술 모두 보유. 단독생산 가능
소니 - 렌즈,바디,이미지센서 제작기술 모두 보유. 단독생산 가능
삼성 - 렌즈,바디,이미지센서 제작기술 모두 보유. 단독생산 가능
시그마 - 렌즈,바디,이미지센서 제작기술 모두 보유. 단독생산 가능

캐논 - 렌즈,바디,이미지센서 제작기술 모두 보유. 단독생산 가능


화려한 과거를 자랑하던 카메라 제조사들이, 휴대용 라디오,TV,냉장고 등을 만들던 전자회사 없이는 디지털 카메라 생산이 어렵다는 점. 문제는 이것 보다. 카메라를 만드는데 카메라를 만들던 전문회사가 시장 전체 동향 자체를 마음먹은데로 이끌어 나갈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황이 반전되는 것은 앞으로도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입니다. 그런데 위 내용을 보면 눈에 띄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단독생산 가능한 몇 안되는 회사중 유일하게 전자회사 출신이 아닌 광학전문회사 출신이 한군데 있다는 것 입니다.



캐논의 렌즈교환카메라 시장지배능력은 마케팅 실력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DSLR시장을 강력하게 지배하고 있는 캐논이라는 회사는 필름카메라 시절에는 니콘은 물론 펜탁스,미놀타에게도 뒤지는 "후발업체" 였습니다. 이런 캐논이 DSLR시장에서 승승장구 하는 모습을 보며 수 많은 사람들이 "캐논의 얄밉지만 어쩔 수 없게 만드는 마케팅 실력 혹은 상술"을 거론 합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단 정답도 아닙니다. 캐논이 렌즈교환 카메라시장을 장악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에는 이것보다 더 먼저 앞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빠른 연구와 공격적인 집중투자로 광학전문회사 중 유일하게 전자제어기술(이미지 센서제조, 이미지처리 기술)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 입니다.

캐논은 전자회사 출신 회사를 포함한 모든 렌즈교환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중 이미지센서와 DSP (이미지 처리기술)를 단독으로 개발하고, 다른 어떤 회사와도 공유하지 않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이 과감한 폐쇄성이 렌즈교환 카메라 시장에서 누구나 인정 할 수 밖에 없는 캐논만의 색깔(색감,화질 등)을 가지게 만든 것입니다.

영글지 않은 DSLR시장에 300D의 파격적인 판매가로 대중화를 선도한 것도 이 전자기술을 캐논이 컨트롤 할 수 있기 때문이었고, 고감도 저노이즈의 트랜드를 창조하며 그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었던 것도 자기들이 제어 가능한 충분한 전자기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상장비 제작 노하우가 탁월한 소니와 파나소닉을 옆에두고도 하이아마츄어 영상시장인 HDSLR분야에서도 캐논이 독보적으로 앞서 나갈 수 있는 것을 보면,(물론 캐논도 캠코더 제조노하우가 있지만) 캐논이 렌즈교환 카메라시장에서 시장 선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한 마케팅실력이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매력적인 카메라위해 필요한 전자기술의 보유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광학기술이 먼저라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한가지 상황을 가정 해보겠습니다.


 

Phase One | H 25 | ISO-50

 

디지털 카메라를 정의하는데 그래도 여전히 광학기술이 우선이고,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실 지 모를 분들을 위해 만약의 사정을 한 번 가정해보겠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캐논,소니,파나소닉,삼성이 자신들이 생산하는 이미지센서를 다른회사에 공유하지 않고, 본인들만 사용해버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몇년이 지나지 않아 렌즈교환 카메라 시장에는 소니,파나소닉,삼성,시그마,캐논 이라는 "디지털"카메라 제조사만 남게 될 것 입니다. 




2011.10.02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뿌우뿌우 2011.10.02 0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콘이 사라진다.. 상당히 충격적이고 논란이 될만한 이야기지만 충분히 근거가 있다고 봅니다.

    프랭크님이 항상 주장하시는 것과 같이 카메라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죠.
    미러리스의 발전 속도로 보면 dslr을 상회하는 성능의 카메라도 머지 않아보입니다.

    스마트 폰의 출현으로 핸드폰 제조업계의 재편은 급속합니다.
    과거 제조업체 중심이었던 핸드폰 시장은 파워는 완연히 소프트웨어 제조업체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강자였던 모토로라 역시 구글에 인수 되었고,
    노키아 역시 마이크로 소프트 인수설이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핸드폰 시장의 파워가 소프트웨어 제조업체로 넘어가고 있듯이,
    '미러리스'라는 변혁으로 카메라 시장 역시 전자기술을 보유한 업체로 이동하겠죠 .
    그런 관점에서 보면 프랭크님의 통찰은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고 봅니다.

    물론 니콘이 사라질 거라고 보진 않습니다.
    다만 어느 회사에 인수되어 브랜드만 남겠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09: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니콘이 사라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바보가 아닌이상, 어떤 회사를 인수해서라도 핵심기술을 갖추겠죠. 지금은 소니와 파트너쉽에 꽤 돈독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번 j1/v1이 소니센서가 아닌것으로 알려져있어 앞으로일은 지켜봐야죠. 어찌됐건 그쪽기술을 확보못하는 제조사는 도태될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hha 2011.10.02 1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럼 이번에 j1 v1은 어디회사 센서를 쓴건가요? 파나소닉?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1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직 니콘이 공식발표한 것은 없습니다. 일단 센서 개발 자체에 니콘이 직접참여한건 확실해보이고, 제조사는 소니가 아닌 제 3의 회사인것으로 보입니다.(기존 카메라제조사가 아닌 센서 전문)

      몇몇회사가 거론되고 있긴한데 아직 정확한건 아니라서 회사이름을 직접밝히는건 우선 패스합니다~^^

  2. nicolas han 2011.10.02 0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그마는 포베온을 인수해서 센서기술을 가지고 있는 걸로 아는데요..

  3. 밝은달5 2011.10.02 1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동안 소니c3에 관심 집중하다가 <뷰파인더가 있는 제품이 내게 적당하겠다> 결론을 내리고,
    삼성과 니콘,캐논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니콘 v1은 완전 관심 집중상태이구요.

    오늘 써주신 글을 보면서, 카메라 시장이 요동치고 있구나 생각들었습니다.
    전자기술의 확보가 앞으로 시장판의 대세이군요.
    개인적으로 니콘에 관심이 많아서 니콘이 잘 대처해서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14: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일반인들은 J1/V1 가격만 아니라면 지켜볼 필요 있다고 봐요^^ 그리고 카메라시장은 아직은 아니고 한 1~2년전후로 한 번 요동치지 않을까 합니다.^^

      관심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잘 부탁 드려요~~

  4. 다크세인트 2011.10.02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논과 삼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둘 다 카메라 관련 모든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캐논은 광학기술을 바탕으로 시작하여 반도체/전자기술 쪽으로 접근한 반면 삼성은 반도체와 전자기술을 기본으로 깔고 광학기술 쪽으로 접근한 점...그것도 아주 성공적으로...이러한 사실 때문에 삼성에 거는 기대가 아주 큽니다. 센서라는 것이 결국은 반도체 아니겠습니까? 반도체 관련 세계 1위 기업인 삼성의 저력은 무한합니다.
    삼성렌즈가 이미 우수한 것으로 판명된 이상 센서와 바디를 수준급으로 만들어내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입니다.

  5. 다크세인트 2011.10.02 16: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요즘은 과거에 가전제품 만들던 회사가 카메라 시장을 지배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예컨데 소니의 경우 미놀타 인수하고 칼자이쯔 독점계약 맺어 카메라 시장에 진출하고, 파나소닉의 경우 라이카와 독점계약 관계이고 올림푸스와 기술교환을 통해 카메라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죠...광학관련업체 인수합방이나 독점계약을 통한것이 아닌 자체적으로 렌즈개발기술을 습득하여 성장하고 있는 기업은 삼성이 유일한듯...
    이것이 제가 삼성을 "홀로서기 야인검객"이라 부르는 이유...ㅋ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1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의견 감사드립니다.^^ 캐논은 말씀하신대로 광학회사로 출발해 전자기술까지 습득한게 맞지만 삼성은 아닙니다.^^

      삼성은 이미 카메라를 만든지 30년이 되었어요. 30년간 마이너 업체이긴 했지만, 후발업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ㅋ 30년간 축적된 자기들 나름대로의 노하우 덕분에 지금의 nx렌즈들도 있는 거겠죠 한때는 자동필카 세계점유율 1위를 하기도 했고, 일본 회사들의 특허공세로 반쪽차리 카메라로 출시되 실패하긴했지만 단독마운트의 gx라는 필름카메라도 런칭했었죠.^^

      카메라라는기 단지 기술력만 있다고 되는게 아니라 저는 삼성이 잘하고 있는거보다 30년간 망하지 않고 버티고 있는게 더 경이로울 뿐입니다. 이게 별거 아닌거 같지만 일본회사들의 롤모델이었던 칼짜이즈/라이카 모두 일본 회사없이 유지가 안될정도로 쇄락한거보면 정말 간단한 일은 아니죠^^

  6. 2011.10.02 1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1.10.02 1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16: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일반건전지를 쓰는게 더 편할수도 있다는 말에는 동의 합니다. 어찌됐건, 방전되었을때 슈퍼에서 사서 끼면 작동을 이어갈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으니까요 ㅎㅎ

      하지만 이게 구매결정요인이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일단 크기도 그렇고 이방식이 정말 모든면에서 합리적이었다면 지금 대부분의 카메라가 AA타입 전지를 사용했겠쬬.^^

      고민좀 해보시고. 그리고 W5는 P300이나 요즘 카메라와는 성능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많이 납니다 ㅋ

      디지털 카메라는 절대 세월앞에 장사 없습니다.^^ 그냥 9만원짜리 카메라를 예산에 맞춰 사야하는게 아니라면 비추예요.^^

    • Honeynegus 2011.10.02 17: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세월 앞에 장사없다..

      디지털카메라가 전자제품이라는 프랭크님의 말씀에

      한번더 공감하는 말씀이네요^^;

      아 배터리 이야기가 나와서 그러는데요.

      쇼핑몰에보니까 3천원 짜리 호환배터리가 있던데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22931948

      이거 꼭 정품배터리를 꽂아써야하는건가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17: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니요 ㅎㅎ 정품배터리 하나는 기본세트에 제공되니까 예비배터리는 한 1~2개정도 호환배터리로 구매해서 쓰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Honeynegus 2011.10.02 1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천원짜리로 두어개 정도 구입해놔야겠군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요!

      사랑합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17: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 개이상은 사지 마세요~~ ㅋ

      이게 본체로 충전을 해야하는거라 배터리 많아져도 관리가 힘듭니다 ㅋ 2개정도면 충분해요~

    • Honeynegus 2011.10.02 1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충전기가 없이 본체로 충전을 해야하는군요.

      한개만 사서 써야겠네요.

      또 한번

      사랑합니다^^*

  8. 지나가다 2011.10.02 1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캐논이 dslr 시장에서 성장한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라고도 볼 수 있죠. 니콘이 카메라만 집중하고 있을 때,캐논은 프린터, 복사기 등 dslr과 관련성이 높은 분야에 진출해 있었으니까요. 전문 지식은 없지만 복사기와 dslr이 꽤 제품의 기술적 연관성이 높지 않을까 합니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1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닙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니콘과 펜탁스 같은 회사가 좀 더 정통의 광학회사라면 캐논은 광학을 이용한 가전스타일의 광학관련 (스캐너,프린터,복사기 등) 사무용품을 제작했고, 꽤 오해 캠코더도 생산했기 때문에,

      나머지 회사보다는 디지털 카메라라는 분야에 적응하기 더 수월했던 환경은 맞습니다.^^ 그런 유리한 토대를 가지고 있는 만큼 좀 더 공격적인 행보를 보일수 있었던 면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9. 2011.10.02 2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3 05: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아닙니다 디지털카메라의 셔터랙은 카메라에서 생기는 것 입니다.

      촬영되는 이미지도 바로 메모리에 기록되는 것이 아닌 카메라의 버퍼메모리에 한번 저장 후 메모리카드로 복사되는 것인데, 현재 메모라 카드 속도가 느려서 이 부분이 늦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근데 NX10과 11도 셔터랙이 좀 늦어서 ㅠㅠ

    • 선인장 2011.10.03 2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렇군요!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3 2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움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10. 론드라코 2011.10.03 04: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지털 카메라를 단독생산 가능한 몇 안되는 회사중 유일하게 전자회사 출신이 아닌 광학전문회사 출신이 한군데 있다는 것 입니다.]
    이 문구에 오류가 보이는 군요....
    시그마는 전자회사 출신이 아닙니다... 써드파티 렌즈만 생산하다 바디도 만드는 회사로 바뀐회사입니다
    시그마도 광학전문회사라고 봐야 합니다.
    즉 캐논이 유일한 회사가 아니라는 것이죠
    [PENTAX - 이미지 센서 제조기술 없음. 소니,삼성에 의존해 디지털 카메라를 생산(소니의존도 높음]이 부분에서도 현재 삼성과는 결별입니다...소니 의존도가 높은게 아니라 DSLR 센서는 100% 소니 의존이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3 05: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제가 필력이 부족하다보니 해당 문구의 맥락이 잘 전달이 안되었나봐요.^^

      시그마가 전자회사라는 뜻이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린것은 정말 해당 제조사 혼자 단독으로 커버가 가능하냐 아니냐를 뜻 하는 것입니다. 캐논/삼성/소니/파나소닉은 모든것을 혼자 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그마의 센서제조는 올 4월 인수한 자회사 포베온에서 센서를 생산합니다. 그런데 이 포베온센서는 또 한국의 동부하이텍에서 하청생산하는데, 이 회사 아니면 생산 자체를 못합니다.

      아무리 포베온이 시그마의 자회사가 하더라도, 그리고 가능성의 매우 희박하다하더라도 어느날 갑자기 하청업체 동부하이텍이 센서생산을 거부하게되면 시그마는 센서 제조기술이 하눌로 날아가 버립니다 ㅋ

      직접개발한것과 M&A에 의한 생산은 분명히 의미가 다르고 리스크또한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악의적 M&A에 의해 기존회사 핵심기술자들이 대거 퇴사해 그 기술을 더 발전 못시킨 사례들도 꽤 많습니다.)

      회사출신이 아니라 실제 자회사 혹은 다른 손 벌리지 않고 순수하게 그 회사가 모두 단독생산이 가능하냐의 문제를 말씀드린거에요^^

      그리고 펜탁스와 삼성은 지금 현재 결별상태인것은 맞지만 K-7을 비롯해 삼성센서제품이 현재 판매중인만큼 아직은 포함시켜야된다고 판단해 넣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1. 론드라코 2011.10.03 05: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몰랐던 걸 하나 배워가네요.....ㅎㅎㅎ

    포베온센서를 우리나라에서 생산한다는 것을요....

  12. 이시대 2011.10.03 06: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 다른 가능성이라면...

    'JVC(유일하게 DSLR에 뛰어들지 않은)가 나머지 광학회사를 규합해 새로운 센서 규격을 만든다.'

    마치.. VHS나 블루레이를 만들때 처럼 말이죠;;; (제 개인적인 희망사항일지도;;;)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3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가능성이 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ㅎㅎ 왜냐하면 jvc는 마쓰시다 전기산업의 계열사이기 때문이죠^^

      마쓰시다 전기산업의 대표기업이 바로 파나소닉입니다 ㅎㅎ

    • 이시대 2011.10.03 1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하~ 그렇군요!! 저는 업무용 영상 카메라 독립라인을 만들길래..
      저런.. JVC도 가세하면 멋질 것 같은데... 아니면 LG가!?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3 14: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향기기전문회사에 영상장비를 대입시킨게 바로 마쓰시다죠 ㅎㅎ 아마 jvc가 마포진영에 참여하는건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6^

  13. pyro! 2011.10.04 1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콘역시 센서 설계기술은 가지고 있습니다.
    생산공장이 없을 뿐이지요.

    실제로 D2H, D2Hs의 LB캐스트 센서는 실패작이라고도 볼수 있지만
    니콘의 순수 기술로 설계된 것입니다.
    그 이후로도 니콘은 소니의 CMOS 설계에 함께 참여해서 자사 채용품은 일정부분
    수정하거나 개량된것을 받기도 하고 있습니다.

    신형 미러리스인 1시리즈에 들어간 센서역시 니콘이 설계해서 소니에서 위탁생산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4 15: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래서 본문에 제조기술이 없다고 작성한 것입니다. 어찌됐건 지금 당장 소니가 갑자기 사라지면 니콘은 공중으로 붕 뜨게 되죠. 반도체라는게 개발도 중요하지만 생산설비를 만드는 것 또한 보통일이 아니죠. 그런점에서 모든걸 혼자 다 할 수 있는 회사들의 경쟁력이 강력해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14. Favicon of http://sideyugam.tistory.com BlogIcon 근사마 2012.04.01 1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신있고 프랭크 타임님 만의 매력을 잘 느낄수 있는 글이 었습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한번 제대로 배워 보고 싶네여^^

  15. Favicon of http://jeesus.tistory.com BlogIcon 지수스 2013.06.22 2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뒤늦게 본 글입니다
    한가지 태클을 걸자면 DSP는 이미지 처리가 아니라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탈 신호처리라는 좀 더 포괄적인 의미입니다
    디지털 이미지처리가 될 수도 있고 전파를 타고 온 디지털 영상이라거나 하는
    모든 종류의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카메라라는 분야에만 한정하면 맞을 수도 있지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