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미러팝 MV800] 삼성 미러팝 MV800 의 CCD VS 캐논 310HS BSI CMOS의 이미지 차이는?

Frank Review 2011.09.26 06:56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30sec | F/2.3 | -1.00 EV | 14.1mm | ISO-100 | Flash did not fire

 

남자가 보기엔 그저 우수꽝스러운 모습일 뿐인 삼성 미러팝 MV800을 결과물이라는 잣대로 포스팅 하는건 아마 오늘이 마지막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목적도 삼성 미러팝 MV800이라는 카메라가 어느정도의 화질이냐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끝까지 CCD를 고수하고있는 삼성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중 중고가 모델에 해당하는 최신형 미러팝 MV800이 봇물터지듯 터지고 있는 경쟁사의 BSI CMOS탑재 모델들과 어떤 차이를 보일까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센서 개발에 탁월한 노하우가 있는 소니는 캐논,니콘에 뒤지던 컴팩트 시장에 BSI CMOS라는 키워드로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습니다. "어두운곳에서 강하다" 라는 키워드로 런칭한 WX1과 TX1은 기존 컴팩트에 비해 엄청나게 향상된 저조도 노이즈 억제력으로 그동안의 컴팩트 카메라의 치명적 약점이었던 실내촬영과 야간촬영에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이 부분에 불만을 느끼던 소비자들에게 빠르고 강하게 어필하는데 성공하였고,

그 기조는 지금까지 이어져오며 소니뿐 아니라 다른 제조사 대부분도 이 소니의 BSI CMOS센서를 채용하므로서 대부분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어두운곳에 강한, 빠른 연사, 파노라마 촬영이라는 공통키워드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SAMSUNG | EX1 | Manual | 1/350sec | F/3.7 | 0.00 EV | 12.3mm | ISO-80 | Flash fired

 

BSI CMOS는 스틸보다 영상에 더 적합한 성능을 내는 센서이며, 소니도 이 센서를 먼저 채택한 쪽은 캠코더 였습니다. 하지만 일반 디지털 카메라도 동영상 기능의 중요성이 점차 커졌고, 색감과 디테일로 대표되는 디지털 카메라 성능의 최우선 기준을 저조도 노이즈 억제력으로 선회하는데 성공한 이상, 계속해서 영상장비에만 이 센서를 쓸 이유가 없어져 버린 것입니다.

첫 번째 BSI CMOS 카메라가 출시한지 2~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BSI CMOS는 밝은곳에서의 색빠짐 즉 색감과 디테일이라는 측면에서 아직 CCD보다 모자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탁월한 장점과 함께 분명한 단점도 가지고 있는 센서가 바로 BSI 센서란 얘기죠. 하지만 그 장점이 주는 메리트가 단점보다 더 커다란 이상 디지털 카메라 업계 전체적으로 모든 제품의 사양이 이제 CCD가 아닌 BSI CMOS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소니 WX10/7,HX9V와 캐논 310HS,115HD, 니콘 P300 모두 이 소니 BSI CMOS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 입니다.



SAMSUNG | EX1 | Aperture priority | 1/125sec | F/2.1 | -0.30 EV | 9.1mm | ISO-400 | Flash did not fire

 

그중 삼성전자만이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서 BSI 센서 사용에 인색한 편인데, 작년 출시한 WB2000을 제외하고는 단 한기종도 BSI CMOS를 채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특급청춘님 의견 반영^^) (2011년 9월 25일 기준) 새로 출시한 삼성 미러팝 MV800역시 CCD센서를 탑재했는데, 제 아무리 제품의 사용성이 특별하고 다양한 기능성으로 무장했다고 해도, 현재 BSI CMOS와 CCD는 소비자들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두운곳에서의 촬영능력에 큰 차이를 보이는 만큼 제품에 대한 본격적인 얘기를 하기전에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현재 BSI CMOS채용 카메라 중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캐논 310HS와 간단한 이미지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두 기종간의 이미지 비교 중 유심히 보셔야 할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광에서의 색감, 디테일 여전히 CCD가 BSI CMOS보다 우수한가?
2. 야간 촬영시 노이즈억제력 및 적응력 역시 BSI CMOS가 CCD보다 탁월하게 우수한가?

자 그럼 두 기종의 이미지 비교 유심히 한변 살펴봐 주세요~!!



삼성 미러팝 MV800은 프로그램 및 완전자동 외 아무런 수동조절이 안되는 관계로 조리개와 셔터스피드 수치조절을 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두 기종의 이미지 비교는 프로그램모드에서 ISO를 통일하고 측광방식을 평균측광으로 일치시키는 것으로 기준적용 하였습니다.


 

#1. 역광비교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500sec | F/9.4 | 0.00 EV | 4.9mm | ISO-1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1000sec | F/3.2 | 0.00 EV | 4.3mm | ISO-100 | Off Compulsory

 

같은 조건에서의 역광사진 비교입니다. 역시 같은 조건에서 빛을 더 많이 받아드릴 수 있는 310HS쪽의 다이나믹레인지 성능이 MV800보다 한결 좋습니다. MV800쪽의 어둡게 표현된 부분의 310HS 이미지를 비교해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V800과 비교해보면 310HS BSI CMOS의 수광효율은 놀라울 정도네요



#2. 녹색 표현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45sec | F/3.3 | 0.00 EV | 4.9mm | ISO-1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60sec | F/2.2 | 0.00 EV | 4.3mm | ISO-100 | Off Compulsory

 

역시 색감표현에는 아직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보시는데로 삼성 MV800쪽의 녹색표현이 310HS보다 조금 더 우수합니다.



#3. 노란색 표현 (실내)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20sec | F/3.3 | 0.00 EV | 4.9mm | ISO-8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40sec | F/2.0 | 0.00 EV | 4.3mm | ISO-800 | Off Compulsory

 

캐논 310HS사진만 보면 그리 큰 문제가 없는 것 같지만 삼성 MV800의 이미지와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 색이 좀 빠지는 듯한 느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삼성 미러팝 MV800은 CCD특유의 원색표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저녁 실외 촬영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15sec | F/3.3 | 0.00 EV | 4.9mm | ISO-2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15sec | F/2.0 | 0.00 EV | 4.3mm | ISO-200 | Off Compulsory

 

역광사진때도 그랬고 310HS의 경우 니콘 P300때도 서로 그랬는데 이 BSI CMOS카메라들 아주 미묘하게 노출이 왔다 갔다 하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이 사진도 특별히 어려운 상황이 아니었는데 310HS는 노출이 오버된 경향을 보입니다. 색감의 문제는 둘째치고 실제 느낌과 비슷한 쪽은 삼성 미러팝 MV800 쪽입니다.



#5. 밤 실외 촬영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45sec | F/3.3 | 0.00 EV | 4.9mm | ISO-8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200sec | F/2.8 | 0.00 EV | 4.3mm | ISO-800 | Off Compulsory

 

어둑어둑한 저녁에 촬영한 스타벅스 간판입니다. 캐논 310HS의 경우 이번에는 반스텝정도 노출이 언더로 잡혔습니다. 색감은 실제 스타벅스를 머리속에 그려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실제 상황은 두 이미지의 중간 정도였습니다.



#6. ISO 1600 고감도 이미지 비교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20sec | F/3.3 | 0.00 EV | 4.9mm | ISO-16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60sec | F/2.2 | 0.00 EV | 4.3mm | ISO-1600 | Off Compulsory

 

사실 삼성 NX를 쓰는동안 ISO 1600으로 사진찍고 깜짝깜짝 놀랄정도로 경악스러운 좌절을 한적이 많이 이 ISO1600부터의 촬영은 MV800이 310HS와 현저하게 차이가 날 줄 알았는데 의외로 ISO1600까지는 그런데로 잘 버텨주었습니다. 인화는 좀그렇고 웹용은 큰 욕심 내지않는다면 무리없이 사용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7. ISO 3200 고감도 이미지 비교

SAMSUNG | SAMSUNG MV800 | Normal program | 1/45sec | F/3.3 | 0.00 EV | 4.9mm | ISO-3200 | Off Compulsory

 

Canon | Canon IXUS 310 HS | 1/80sec | F/2.8 | 0.00 EV | 4.3mm | ISO-3200 | Off Compulsory

 

여기서 BSI CMOS의 위력이 여지없이 드러납니다. 삼성 미러팝 MV800 사진은 색감과 노이즈가 급격히 무너진 반면 캐논 310HS의 사진은 입자는 거칠지만, 색상은 잘 잡아주고 있습니다. 사실 미러팝 MV800의 조리개값이 밝은 편이 아니어서, 삼성 미러팝 MV800의 ISO 3200과 캐논 310HS의 ISO 1600 셔터스피드가 거의 같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능력은 노이즈 뿐 아니라 흔들림 억제쪽까지 같이본다면,301HS의 능력이 삼성 미러팝 MV800보다 꽤 많이 우수하다고 봐야합니다.


이미지로 결과를 표현하면
색감표현은 CCD의 삼성 미러팝 MV800이 우수
다이나믹 레인지와 노이즈억제력은 BSI CMOS의 캐논 310HS가 더 우수



시간으로 결과를 표현하면
해 떠있는 밝은 대낮의 촬영은 삼성 미러팝 MV800이 더 우수
달 떠있는 어두운 저녁 및 실내 촬영은 캐논 310HS가 더 우수


보정으로 양 차이를 극복 할 수 있냐면, 물론 극복 할 수 있고,  양쪽 차이가 얼마나 큰 차이가 나느냐 이면, 보통사람이 일반적인 촬영을 할 때 큰 차이로 느낄 정도는 아니다 입니다. 단 삼성 MV800은 초심자가 실패하지 않은 사진 촬영을 찍기위해 필요한 밝은 조리개값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 품질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사진을 촬영하는 목적 자체가 셀카촬영 및 일상적인 스냅촬영이 아니라 좀 더 심도 있는 이미지 표현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꼭 삼성이어야 한다면 EX1을 더 추천)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 셀카를 즐기고 복잡한거 필요없이 즐겁게 촬영하는 사진 촬영을 원하신다면, 경쟁사 최신기종과 비교해도 크게 무리없는 이미지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여자분들이 열광할만한 기능성 까지 가지고 있죠.

그나저나 삼성 미러팝 MV800의 야경사진 촬영기능에 셔터스피드를 16초 조리개는 F9.4까지 조일 수 있는 특이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더군요 ㅎㅎ 일반 컴팩트로는 이런 장노출 사진 찍기가 거의 어려운데, 이 기능으로 촬영한 사진 보너스로 한 장 더 투척 하고 갑니다~~ 리뷰 본편에서 뵈요^^



어두운 밤 삼성 미러팝 MV800의 16초 장노출로 촬영한 야간 사진

SAMSUNG | SAMSUNG MV800 | Shutter priority | 16sec | F/3.3 | 0.00 EV | 4.9mm | ISO-80 | Off Compulsory

 




 
2011.09.26 Franktime.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랭크타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rocker73 BlogIcon 쭌윤파 2011.09.26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리뷰 너무 잘 봤습니다!
    WX-1을 서브로 사용하고 있는데, 기능성에 있어서는 꽤 만족스럽습니다만, 주광하에서의 색빠짐때문에 좌절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제가 갖고 있는 BSI CMOS에 대한 느낌을 그대로 후벼판듯한 리뷰였고요, 오히려 310hs에 대한 호기심+매력이 더 늘어나 버렸네요.

  3. 특급청춘 2011.09.26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정바랍니다 삼성의 작년에 출시된Wb2000 이라는 모델이 bsi센서가탑재되어있습니다 늘좋은리뷰잘보고있습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9.26 1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WB2000을 빼먹었군요 ㅎㅎ 희한한 인터벌촬영 설정때문에 애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액션 파노라마도 재미있었고.^^

      격려 감사드리고, 내용은 바로 수정했습니다~~^^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rembart BlogIcon rembart 2011.09.26 1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CD야 나름의 특성이 있으니 삼성의 선택을 이해할 수 있겠지만,
    35만원도 넘는 카메라에 여전히 F3.3부터 시작하는 조리개와
    720p동영상으로 버티고 있다는건 좀 너무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뭐랄까 NX10의 사골센서를 생각나게 한다랄까요?)

    과연 LCD가 화끈하게 넘어간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모든게 용서가 되는 제품이 될지 궁금해지네요.

  5. 아무 2011.09.27 00: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잘 봤습니다 너무나 유용한 내용입니다

    셀프촬영의 특성이 흔들림에 쥐약이죠 그런데 저 조리개는...최악입니다

    제가 써본바로는 차라리 손떨방없는 f2.8이 낫더군요

    wb210에 미러달면 대박칠텐데 이 어이없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9.27 08: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아무래도 wb210에 달았다면 여자분들이 싫어했을꺼 같아요 ㅋㅋ mv800이 워낙 작아서요^^(디스플레이빼면 wb210거의 반일 듯.

      렌즈 밝기는 저도 아쉽습니다~

  6. 문창원 2011.09.27 0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 카메라를 비교하셨는데, 비교하신 두 카메라의 촬영조건이 너무 차이가 납니다.

    두 카메라의 렌즈 밝기가 저렇게나 차이가 나는 상황에서는 CCD나 CMOS의 차이점보다 렌즈가 밝은 캐논이 훨씬 더 사진이 잘 나올 수 밖에 없지 않습니까?

    렌즈 밝기를 무시하고 두 카메라의 CCD와 CMOS를 비교한다는 것은 너무 무리한 비교가 아닌가 하는 염려가 듭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09.27 08: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컴팩트 카메라에서 아웃포커싱은 무리고, 렌즈가 밝아서 얻을수있는건 사진이 잘나오는것과는 상관없습니다.^^ 셔터스피드가 더 확보되는것 뿐이죠. 제가 관련글 적은거 있으니 한번 참고 바래요.

      그리고 주광에서는 mv800이 더 잘나온것같습니다 ㅋㅋ 조리개만큼 셔터스피드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단지 렌즈밝기가 차이난다고 사진이 차이나는것으로 오해는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7. ddd 2011.10.02 17: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컴팩트카메라 리뷰는 컴팩트카메라답게 초보나 간편유저의 입장에서 아무 설정 없이 두카메라 모두 오토 환경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같이 껴넣어주시면 정말 보기 좋았을거같은데 한가지 아쉬움이 남네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2 17: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에 적혀있는데.^^ 여기 올라온 사진은 모두 오토로 촬영한 사진입니다ㅣ.(미러팝이 오토밖에 안됩니다 ㅋㅋ)

      프로그램오토를 사용한 이유는 iso등 최소한의 기준일치를 하지 않으면 양쪽 특성을 비교하는게 무의미해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컴팩트 비교할때 복잡하게 설정하고 비교하지 않습니다~~ ㅎㅎ

      앞으로는 완전자동쪽도 고려해볼께요^^

  8. 론드라코 2011.10.03 0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자 셀카전용으로 미러팝 나쁜 선택은 아니겠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3 05: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열심히 리뷰 작성중인데 셀카전용으로는 탁월한, 매우 좋은 선택(?) 이라 보여집니다 ㅋㅋ

    • 론드라코 2011.10.03 0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추가 리뷰가 기다려지는 군요....

      다음 블로그인 줄 알고 즐겨찾기 추가를 할려고 했는데...

      네이버 블로그 시더군요...그래서 간단(?)하게 이웃추가를...했습니다...ㅎㅎㅎ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3 1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아닙니다 ㅋㅋ 여기는 티스토리블로그에요.^^ 네이버 분들도 이웃 신청 해주실수 있게 위젯을 달아놓은거죠!! ㅋㅋ

      관심 정말 감사드리고, 부족하겠지만 미러팝 리뷰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9. 2011.10.05 1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05 2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야경인가요? 야간사진인가요? ㅋ 둘은 완전히 다른 겁니다. 야경이라면 문제가 안되구요 야간사진이라면 불리한게 맞습니다. (같은가격에 다른 기종에 비해서)

      셀카에 관한 장점도 분명한 제품인 만큼 제가 작성하는 리뷰를 좀 기다려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0. 사야카 2011.10.07 14: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애매한 질문 드리는게 실례인줄은 알지만 서브디카로 사도 후회하지 않을 녀석일까요? 접사가 엉망이고 사진이 너무 흔들린다는 제 우려와 일치하는 후기도 꽤 보이는데 사용법에 익숙해지면 해결될 문제인지...어떤분은 뷰티샷 흔들리는 문제 해결하려고 무조건 손떨림보정으로 찍고 후에 뷰티샷 보정 하신다고 하던데 이런 소소한 팁을 알면 사용할만한 제품인지 아직 잘 모르겠어요ㅠ 프랭크님처럼 능숙하신 분이 쓸만하다고 하시는거 보니 괜찮을 거 같다는 안도감도 드네요! 배터리 사용시간에 대해서도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조만간 외국에 나가는데 추배가 필요할까요?

    결론은, 오직 셀카만 기대하고 다른건 다 용서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어야 하는지...아니면 일반적인 용도의 서브디카로도 무리가 없을지...이미 제 기대치는 꽤 낮아진 상태지만 그래도 가격대비 셀카만 되는 디카라면 좀 슬플거 같아서요^^;

  11. Favicon of http://lovebear.tistory.com BlogIcon 곰사랑 2011.10.08 15: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진짜 두 카메라 고민되네요

    Frankadopter 님은 두 카메라 중에 어떤게 더 좋아보이는것 같으세요?

  12. Favicon of http://shaind.egloos.com BlogIcon shaind 2011.10.09 2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레드불 깡통사진의 파란색 표현이 두 사진기가 너무 심하게 다르네요. 뭔가 이유가 있는 걸까요?

  13. Favicon of http://blog.naver.com/starminsun BlogIcon starminsun 2011.10.12 0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
    지난 주 MV800을 구입하고 주로 블로그 포스팅용으로 찍는 야간의 음식사진을 찍고 완전 실망하여
    웹 검색중 본 페이지를 확인했습니다.
    좀 더 일찍 알았다면 MV800을 사지않았을텐데요...
    완전 후회막급입니다 ㅠㅠ
    주위에서는 AS센터에 가보라고 하는데, 새제품을 AS에 간다는 자체가 완전 맘 상해서 싫으네요..
    걍 버려야겠습니다.
    6~7년전에 구입한 소니디카가 훨씬 낫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소니디카가 야간이나 불꽃놀이사진등이 너무 꽝이어서 큰 맘 먹고 MV800을 구입한건데..
    삼성 무지 실망 실망 ~~~
    여하튼 내용 감사합니다..
    어찌 손볼 방법이 없는 MV800이군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12 1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그런데 아무리봐도 미러팝이 6~7년전의 디카보다 초점이나 흔들림에 약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제품특성이 완전히 다르긴한데요. 문제가되는상황과, 그때 촬영세팅을 어떻게 하셨는지 알려주세요.^^

      카메라는 기종별로 특성이 워낙 달라서 옮겨가면 이전기종쓰던습관으로 사용하다가 결과물이 이상하게 나오는경우가 많습니다.^^

  14. Favicon of http://blog.naver.com/starminsun BlogIcon starminsun 2011.10.12 14: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 보시면 어제 올린 저녁 밥상과 커피에서 완전 MV800의 꽝인 품질이 나타납니다..
    그나마 밝고 선명하게 조금 보정해서 올린 것이 이 수준이네요..
    그 전의 낮촬영 꺼는 뭐 특별히 MV800 이 낫다고 느낄 수준도 아니고..
    사진에 문외한 사람이라 그냥 편하게 잘 찍히는 게 좋거든요..

    MV800 으로 찍고 디카 화면으로 찍은 것을 보면 무지 밝고 선명하고 엄청 좋더라구요..
    근데, 컴에 옮겨서 보면 흐릿하고 색감이 죽고 너무 안좋아요..
    소니디카랑 너무 틀려요..

    찍을 때 조명은 주로 거실 현광등과 식탁 위 할로겐 무드등 (오렌지색 불빛??)을 다 켜 놓고 찍습니다..
    소니디카랑 똑같이 찍는데도 컴에서 너무 다른게 나오더라구요..

    MV800으로 찍을때는 그냥 오토로 놓고 했어요..
    근접하면 자동으로 접사모드로 뜨거든요. (소니디카도 접사모드로 놓고 찍습니다).

    MV800은 쉽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좋긴한데, 왜 디카화면과 컴에서 보는게 다른게 보이지요??
    뭐가 문제인지 정말 궁급합니다.

    MV800으로 찍은 사진 -
    http://blog.naver.com/starminsun/70121027576

    소니디카로 찍은 사진 -
    http://blog.naver.com/starminsun/70119340685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1.10.13 0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스마트오토는 생각보다 제약이 많습니다 비추 하구요 ㅎㅎ 우선 프로그램모드를 사용하세요 실내촬영이라면 iso는 대략 400그리고 화이트밸런스는 오토로 하신후 접사모드 활성화 상태에서 촬영 한번 해보세요

      아마 전보다 훨씬 나을거에요^^

      감사합니다~~

  15. Favicon of http://blog.naver.com/starminsun BlogIcon starminsun 2011.10.13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감사합니다.. 그렇게 함 해볼께요 ^^

  16. Favicon of http://blog.naver.com/starminsun BlogIcon starminsun 2011.10.18 14: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러가지로 찍어봤는데요, 역시나 똑같이 흐리멍텅 어둡더라구요..
    그래서 서강대쪽 AS 센터에 맡겼어요..
    제 생각엔 분명 기기상에는 암 이상없다고 할 것 같고...
    분명 컴에서 안좋은데.. 암튼 담에는 무조건 소니나 케논 사야겠어요..
    그동안 감사했어요 ~

  17. tmejcjswo 2011.11.29 2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v800...wb210..그리고 캐논310hs 세가지 중에 고민인데...
    여자가 사용하고 주로 인물사진찍거든요.. 어떤게 나을까요? 가격대비요..

  18. kh 2012.03.29 15: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9. super ccd 2013.01.07 22: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지의 자부심인 슈퍼 CCD DSLR 오프로 쓰는 사람으로써 미러팝 쪽을 선호하지만 영 좋지 못한 기기적 성능대비 가격 때문에 ㄱㅡ 날리고 지나갑니다^^

  20. 바람향기 2013.09.25 0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명록 답글 달아주신거 보고 읽으러 들어왔어요.
    흠, 제가 이해한게 맞다면 cmos 센서를 가진 디카가 노이즈 억제력이 더 좋아야한다는 거지요?
    근데 왜 무려 6년전에 산 ccd 센서의 루믹스 fx33보다 cmos 센서의 소니 wx50이 더 노이즈가 엄청날까요.
    전 그게 노이즈란 개념도 모르고 사진 찍어놓고 컴으로 옮겨보곤 왜이렇게 지글거려! 사진 귀퉁이가 왜 다 뭉개진 거 같지. 이러고 엄청 고민을 했어요..ㅠ.ㅠ
    정말 불량이라 그런건지 아닌지도 모르겠고, 사실 저는 뭐 카메라 테스트를 하려고 뭘 일부러 설정하고 찍은 것도 아니고
    그냥 밤에 거실에 형광등 켜놓은 채로 일상컷을 찍은 거였꺼든요.
    예전 디카로는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지글거림과 뭉개짐..
    게다가 전 잘 인지하지 못했는데 사진 쪼금 본다는 친구가 낮에 야외에서 찍은 사진을 보더니 흰색이 다 날아갔다고 이상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냥 카메라 스펙만 놓고 보면 fx33보다 wx50이 비슷하거나 쪼금은 더 나아야 하는 거 같은데 말이죠..ㅠㅠ
    구입하면서도 예전에 30만원대 품질의 디카가 이젠 10만원 대가 되는 세상이 왔구나.하면서 감회까지 새로웠단 말이죠.ㅠㅠ
    디카 구입하면서 이 가격이면 하나 더 사서 부모님도 편하게 여행다니시면서 쓰시라 하려했는데 여러모로 좌절이었어요.
    프랭크님, 다른 분들의 wx50도 제것과 같은가요? 아니면 제것만 이상했던 걸까요? 저는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원래 그런건지 불량인건지....사진을 직접 보여드리면 좋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여드려야할지 모르겠네요.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9.25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제가 블라인드테스트 원본공개해드린 사진들 보시고 같은조건을 비교해보세요.

      그리고 fx33과 wx50으로 어두운곳에서 iso 6400으로 비교를 한 번 해보세요. 6400에서도 컬러밸런스,색감등이 fx33이 월등하다고 판단되면 wx50쪽이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제 메일로 보내주셔도 되구요~

  21. 바람향기 2013.09.25 16: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일 주소를 알려주시면 사진 원본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fx 33과 같은 조건에서 비교해보고 싶지만, 말씀드렸다시피 쟤가 망가져서 새로 카메라를 산거거든요.ㅠㅠ
    fx님은 지금 뭘 찍어도 뿌~옇게 뽀샤시처리한거처럼 나오신답니다...ㅠ.ㅠ

    • Favicon of http://www.franktime.com BlogIcon 프랭크타임 2013.09.25 17: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메일은 franktime.com@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되요^^

      지금 촬영이 안되면 예전에 iso 6400이나 3200으로 찍은 사진을 보내주셔도 됩니다.^^

      저감도 주광에서는 fx33이 더 깨끗하게 보일수 있는것이 맞지만, 고감도 저노이즈에서는 차이가 좀 나야 정상이거든요^^



티스토리 툴바